갤럭시, 채팅+ (RCS) 메시지 사용 방법이 궁금합니다.
- 날짜 2023-08-01
- 조회수 99,169
갤럭시 채팅+(RCS) 기능 안내
리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RCS) (Rich Communication Suite) 란?
GSMA에서 정의한 국제 표준 메시지 규격으로 GSMA(Global System for Mobile Association) : 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를 말합니다.
문자메시지(SMS)/멀티미디어 메시지(MMS) 대비 다양한 기능 제공으로 풍부한 메시징 서비스를 제공하는 솔루션으로, 메시지 앱(Messages app) 내에서 기존 사용 중인 문자 메시지, 멀티미디어 메시지와 함께 추가로 300 MB 파일 전송 지원 및 그룹 채팅(100명) 등 리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RCS)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기존 사용성을 유지합니다.
채팅+ 기능 안내
채팅+(RCS)는 기존 문자 메시지 대비 더 풍부한 정보를 담을 수 있고, 아래와 같이 보다 편리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5MB 이하의 파일(텍스트, 사진, 동영상) 무료 전송
• 텍스트 + 멀티미디어
• 300MB 파일 전송 지원
• 그룹 채팅 지원 (본인 포함 총 100명)
• 상대방 읽기 전 메시지 전송 취소
• 상대방 메시지 입력 중, 읽음 확인
채팅+ 지원 기기
채팅+는 안드로이드 9 OS 이상 기기에서 등록 및 이용이 가능합니다.
※ 갤럭시 S7, 갤럭시 S7 Edge는 안드로이드 O OS에서도 지원
일부 알뜰폰 사업자의 경우 채팅+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위와 같은 RCS 메시지를 이용하려면 상대방도 채팅+ 이용을 해야 적용이 됩니다. 상대방이 채팅+ 이용자인지 파란색 풍선으로 확인해보세요.
상대방 채팅+ 이용 여부 확인하기
상대방 프로필 사진 옆에 파란 말풍선이 표시되어 있다면 채팅+ 이용자 입니다.
메시지 > 새 메시지 작성 아이콘 > 1:1 대화 > 대화 멤버 선택 - 파란 말풍선 확인
![메시지 앱](https://api.samsungsvc.co.kr/hpFaqContentFile/thumbnail/202308/17/8e96af58-c8ad-4ef3-8913-5cc06c6a3ac1.png)
① 메시지
![새메시지 작성 아이콘 선택](https://api.samsungsvc.co.kr/hpFaqContentFile/thumbnail/202308/17/12ceea54-0d91-4264-8fdb-eb44405ed4c4.png)
② 새 메시지 작성 아이콘
![1:1 대화](https://api.samsungsvc.co.kr/hpFaqContentFile/thumbnail/202308/17/2e55194d-9cab-4a76-b108-23f350072bf5.png)
③ 1:1 대화
![대화 멤버 선택에서 파란 말풍선 모양 확인](https://api.samsungsvc.co.kr/hpFaqContentFile/thumbnail/202308/17/9b51121c-af18-4b43-b8c1-9c372d56b44a.png)
④ 대화 멤버 선택 - 파란 말풍선 확인
채팅+(RCS) 수신이 불가한 경우
'채팅+'(RCS)는 다음의 경우 수신이 불가합니다.
• 데이터 차단 시에는 RCS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 SIM카드를 제거한 상태에서는 RCS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SIM카드가 정상 인식된 경우 모바일 데이터가 차단되어도, Wi-Fi 연결 상태라면 RCS 서비스는 이용이 가능 합니다.
채팅+ 수신이 되지 않는다면 SIM 카드 인식이 잘 되어있는지, 모바일 데이터 및 Wi-Fi 연결되어 있는지 다음과 같이 확인해보세요.
❏ 모바일 데이터 설정 확인 방법
안드로이드 13/ 12/ 11/ 10/ 9 OS
설정 > 연결 > 데이터 사용 > 모바일 데이터 - 활성화
![설정앱](https://api.samsungsvc.co.kr/hpFaqContentFile/thumbnail/202308/17/d2b6dd5e-fab8-4bf9-b066-39c21d631240.png)
① 설정
![연결 메뉴](https://api.samsungsvc.co.kr/hpFaqContentFile/thumbnail/202308/17/dfa60aea-b0f0-4017-8b6e-75f1b70c2b2c.png)
② 연결
![데이터 사용](https://api.samsungsvc.co.kr/hpFaqContentFile/thumbnail/202308/17/7f581901-2a5c-48b7-a3e7-e5810aa8a07d.png)
③ 데이터 사용
![모바일 데이터 – 활성화](https://api.samsungsvc.co.kr/hpFaqContentFile/thumbnail/202308/17/39198e42-0b1f-483e-991f-f68eac8c197b.png)
④ 모바일 데이터 – 활성화
❏ Wi-Fi 연결 확인 방법
안드로이드 13/ 12/ 11/ 10/ 9 OS
설정 > 연결 > Wi-Fi > 설정 및 연결 확인
![설정 앱](https://api.samsungsvc.co.kr/hpFaqContentFile/thumbnail/202308/17/ddaff98e-3768-4b9d-a1b6-f65293ab2066.png)
① 설정
![연결 항목](https://api.samsungsvc.co.kr/hpFaqContentFile/thumbnail/202308/17/d1ae0f30-e161-459c-88ff-2fee03e4888e.png)
② 연결
![와이파이](https://api.samsungsvc.co.kr/hpFaqContentFile/thumbnail/202308/17/d9fd824d-08c6-42c5-bebc-9a4dc1297e25.png)
③ Wi-Fi
![사용중 설정 및 연결 여부 확인](https://api.samsungsvc.co.kr/hpFaqContentFile/thumbnail/202308/17/e64f85ae-a358-4c14-b038-68a0fd5d4bf5.png)
④ 설정 및 연결 확인
❏휴대전화에서 SIM카드 인식 확인 방법
안드로이드 13/ 12/ 11/ 10/ 9 OS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상태 정보 > SIM 카드 상태 > 정보 확인
![설정 앱](https://api.samsungsvc.co.kr/hpFaqContentFile/thumbnail/202308/17/1211fb5c-836d-4280-83ef-86695da60d70.png)
① 설정
![휴대전화 정보](https://api.samsungsvc.co.kr/hpFaqContentFile/thumbnail/202308/17/aa2337f1-cf1e-40ca-8a95-215a72242edf.png)
② 휴대전화 정보
![상태정보](https://api.samsungsvc.co.kr/hpFaqContentFile/thumbnail/202308/17/aeeebbb9-1e92-40ac-b7d6-e407ddd97926.png)
③ 상태 정보
![SIM카드 상태](https://api.samsungsvc.co.kr/hpFaqContentFile/thumbnail/202308/17/f7531de1-44ff-4b63-9a90-5c3d1952f644.png)
④ SIM 카드 상태
![정보 확인](https://api.samsungsvc.co.kr/hpFaqContentFile/thumbnail/202308/17/baa5755b-a08d-4ab4-a471-e56bb5a8e99f.png)
⑤ 정보 확인
'채팅+'(RCS) 등록 방법 안내
채팅+ 기능을 지원하는 기기에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채팅+ 서비스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13/ 12/ 11/ 10/ 9 OS
메시지 > 옵션 더보기 아이콘 > 설정 > 채팅+ 설정 > 채팅+ 관리 > 채팅+ 등록
![메시지앱](https://api.samsungsvc.co.kr/hpFaqContentFile/thumbnail/202308/17/18318b88-7ad5-4901-8514-93b291c9e0ee.png)
① 메시지
![옵션 더보기 아이콘 선택](https://api.samsungsvc.co.kr/hpFaqContentFile/thumbnail/202308/17/259bc8a1-8a55-4221-b6c2-3c5bea874b9c.png)
② 옵션 더보기 아이콘
![설정](https://api.samsungsvc.co.kr/hpFaqContentFile/thumbnail/202308/17/38595157-0c09-4452-a2d3-a2a6b0221cfc.png)
③ 설정
![채팅+ 설정](https://api.samsungsvc.co.kr/hpFaqContentFile/thumbnail/202308/17/87402145-4699-4953-af6e-678b34620a35.png)
④ 채팅+ 설정
![채팅+ 관리](https://api.samsungsvc.co.kr/hpFaqContentFile/thumbnail/202308/17/425a04ac-f331-4954-87a0-736495d41213.png)
⑤ 채팅+ 관리
![채팅+ 등록](https://api.samsungsvc.co.kr/hpFaqContentFile/thumbnail/202308/17/9527873f-6c3c-4a91-9d60-c4853bbcee5e.png)
⑥ 채팅+ 등록
채팅+(RCS) 해지 방법 안내
사용하시는 휴대전화에서 채팅+ 메시지 해제가 가능 합니다.
안드로이드 13/ 12/ 11/ 10/ 9 OS
메시지 > 옵션 더보기 아이콘 > 설정 > 채팅+ 설정 > 채팅+ 관리 > 채팅+ 해지 > 해지
![메시지앱](https://api.samsungsvc.co.kr/hpFaqContentFile/thumbnail/202308/17/6971e191-2f05-44de-9ffd-46fc7b916c41.png)
① 메시지
![옵션 더보기 아이콘](https://api.samsungsvc.co.kr/hpFaqContentFile/thumbnail/202308/17/cca6a30f-c833-4943-b00f-8c3bfba849c6.png)
② 옵션 더보기 아이콘
![설정](https://api.samsungsvc.co.kr/hpFaqContentFile/thumbnail/202308/17/d1b4270f-8fdf-42a4-94c2-4e9798e5edf2.png)
③ 설정
![채팅+ 설정](https://api.samsungsvc.co.kr/hpFaqContentFile/thumbnail/202308/17/08f2c468-bb54-4529-920c-1c1ac453f10e.png)
④ 채팅+ 설정
![채팅+ 관리](https://api.samsungsvc.co.kr/hpFaqContentFile/thumbnail/202308/17/0df80f25-ee15-4ee8-8755-1840f94d357e.png)
⑤ 채팅+ 관리
![채팅+ 해지](https://api.samsungsvc.co.kr/hpFaqContentFile/thumbnail/202308/17/dcd4896b-1700-4000-8fe7-4469378c179e.png)
⑥ 채팅+ 해지
![해지](https://api.samsungsvc.co.kr/hpFaqContentFile/thumbnail/202308/17/939bddfe-b710-4852-8ddb-2eb645d3e182.png)
⑦ 해지
이동통신사를 통한 해지
휴대전화를 소지하지 않은 고객이라도 ‘채팅+’(RCS) 서비스 해지는 이동통신사업자의 고객센터(“114” 전화)를 통해 해지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Q. SIM 카드가 정상 인식되었는데도 채팅+ 가입(등록)이 안됩니다.
A. 휴대전화의 SIM 설정 및 사업자 환경에 따라 채팅+ 가입 또는 등록이 안될 수 있으니 아래의 예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 통신사 요금제와 부가서비스에 따라 채팅+ 미지원
- 사례 : 듀얼넘버 부가서비스 가입 이유로 통신사에서 채팅+ 가입 거절, 통신사 요금제와 부가서비스로 인해 채팅+미지원
2) P OS 이상 버전이 설치된 통신사향 휴대전화에 다른 통신사 SIM을 사용하는 경우 채팅+ 설정 불가
- 사례 : P OS 이상 버전이 설치된 A 통신사 휴대전화에 B 통신사 SIM 카드 사용으로 인해 채팅+ 지원
※ T OS 부터 국내 3사 통신사향 단말에 다른 사업자 SIM을 장착해서 채팅+ 사용이 가능합니다.
3) 듀얼 SIM 사용 시 eSIM/USIM이 동일한 통신사의 경우 두개 SIM 모두 채팅+ 사용 가능
- eSIM과 USIM의 사업자가 다른 경우에는 모바일 데이터 주사용으로 지정된 SIM에서만 채팅+ 사용이 가능
※ 위 내용으로도 궁금증 또는 불편이 해결되지 않으면 콜센터(1588-3366)를 통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