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채팅+ (RCS) 메시지 사용 방법이 궁금합니다.
- 날짜 2023-08-01
- 조회수 145,648
갤럭시 채팅+(RCS) 기능 안내
리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RCS) (Rich Communication Suite) 란?
GSMA에서 정의한 국제 표준 메시지 규격으로 GSMA(Global System for Mobile Association) : 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를 말합니다.
문자메시지(SMS)/멀티미디어 메시지(MMS) 대비 다양한 기능 제공으로 풍부한 메시징 서비스를 제공하는 솔루션으로, 메시지 앱(Messages app) 내에서 기존 사용 중인 문자 메시지, 멀티미디어 메시지와 함께 추가로 300 MB 파일 전송 지원 및 그룹 채팅(100명) 등 리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RCS)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기존 사용성을 유지합니다.
채팅+ 기능 안내
채팅+(RCS)는 기존 문자 메시지 대비 더 풍부한 정보를 담을 수 있고, 아래와 같이 보다 편리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5MB 이하의 파일(텍스트, 사진, 동영상) 무료 전송
• 텍스트 + 멀티미디어
• 300MB 파일 전송 지원
• 그룹 채팅 지원 (본인 포함 총 100명)
• 상대방 읽기 전 메시지 전송 취소
• 상대방 메시지 입력 중, 읽음 확인
채팅+ 지원 기기
채팅+는 안드로이드 9 OS 이상 기기에서 등록 및 이용이 가능합니다.
※ 갤럭시 S7, 갤럭시 S7 Edge는 안드로이드 O OS에서도 지원
일부 알뜰폰 사업자의 경우 채팅+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위와 같은 RCS 메시지를 이용하려면 상대방도 채팅+ 이용을 해야 적용이 됩니다. 상대방이 채팅+ 이용자인지 파란색 풍선으로 확인해보세요.
상대방 채팅+ 이용 여부 확인하기
상대방 프로필 사진 옆에 파란 말풍선이 표시되어 있다면 채팅+ 이용자 입니다.
메시지 > 새 메시지 작성 아이콘 > 1:1 대화 > 대화 멤버 선택 - 파란 말풍선 확인
① 메시지
② 새 메시지 작성 아이콘
③ 1:1 대화
④ 대화 멤버 선택 - 파란 말풍선 확인
채팅+(RCS) 수신이 불가한 경우
'채팅+'(RCS)는 다음의 경우 수신이 불가합니다.
• 데이터 차단 시에는 RCS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 SIM카드를 제거한 상태에서는 RCS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SIM카드가 정상 인식된 경우 모바일 데이터가 차단되어도, Wi-Fi 연결 상태라면 RCS 서비스는 이용이 가능 합니다.
채팅+ 수신이 되지 않는다면 SIM 카드 인식이 잘 되어있는지, 모바일 데이터 및 Wi-Fi 연결되어 있는지 다음과 같이 확인해보세요.
❏ 모바일 데이터 설정 확인 방법
안드로이드 13/ 12/ 11/ 10/ 9 OS
설정 > 연결 > 데이터 사용 > 모바일 데이터 - 활성화
① 설정
② 연결
③ 데이터 사용
④ 모바일 데이터 – 활성화
❏ Wi-Fi 연결 확인 방법
안드로이드 13/ 12/ 11/ 10/ 9 OS
설정 > 연결 > Wi-Fi > 설정 및 연결 확인
① 설정
② 연결
③ Wi-Fi
④ 설정 및 연결 확인
❏휴대전화에서 SIM카드 인식 확인 방법
안드로이드 13/ 12/ 11/ 10/ 9 OS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상태 정보 > SIM 카드 상태 > 정보 확인
① 설정
② 휴대전화 정보
③ 상태 정보
④ SIM 카드 상태
⑤ 정보 확인
'채팅+'(RCS) 등록 방법 안내
채팅+ 기능을 지원하는 기기에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채팅+ 서비스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13/ 12/ 11/ 10/ 9 OS
메시지 > 옵션 더보기 아이콘 > 설정 > 채팅+ 설정 > 채팅+ 관리 > 채팅+ 등록
① 메시지
② 옵션 더보기 아이콘
③ 설정
④ 채팅+ 설정
⑤ 채팅+ 관리
⑥ 채팅+ 등록
채팅+(RCS) 해지 방법 안내
사용하시는 휴대전화에서 채팅+ 메시지 해제가 가능 합니다.
안드로이드 13/ 12/ 11/ 10/ 9 OS
메시지 > 옵션 더보기 아이콘 > 설정 > 채팅+ 설정 > 채팅+ 관리 > 채팅+ 해지 > 해지
① 메시지
② 옵션 더보기 아이콘
③ 설정
④ 채팅+ 설정
⑤ 채팅+ 관리
⑥ 채팅+ 해지
⑦ 해지
이동통신사를 통한 해지
휴대전화를 소지하지 않은 고객이라도 ‘채팅+’(RCS) 서비스 해지는 이동통신사업자의 고객센터(“114” 전화)를 통해 해지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Q. SIM 카드가 정상 인식되었는데도 채팅+ 가입(등록)이 안됩니다.
A. 휴대전화의 SIM 설정 및 사업자 환경에 따라 채팅+ 가입 또는 등록이 안될 수 있으니 아래의 예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 통신사 요금제와 부가서비스에 따라 채팅+ 미지원
- 사례 : 듀얼넘버 부가서비스 가입 이유로 통신사에서 채팅+ 가입 거절, 통신사 요금제와 부가서비스로 인해 채팅+미지원
2) P OS 이상 버전이 설치된 통신사향 휴대전화에 다른 통신사 SIM을 사용하는 경우 채팅+ 설정 불가
- 사례 : P OS 이상 버전이 설치된 A 통신사 휴대전화에 B 통신사 SIM 카드 사용으로 인해 채팅+ 지원
※ T OS 부터 국내 3사 통신사향 단말에 다른 사업자 SIM을 장착해서 채팅+ 사용이 가능합니다.
3) 듀얼 SIM 사용 시 eSIM/USIM이 동일한 통신사의 경우 두개 SIM 모두 채팅+ 사용 가능
- eSIM과 USIM의 사업자가 다른 경우에는 모바일 데이터 주사용으로 지정된 SIM에서만 채팅+ 사용이 가능
※ 위 내용으로도 궁금증 또는 불편이 해결되지 않으면 콜센터(1588-3366)를 통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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