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꺼진 상태에서도 실내기 소음이 납니다.

  • 날짜 2019-06-27
  • 조회수 20,875


계절별 소음 발생 원인 

 여름철(냉방)

■ 배수펌프 동작 소음

   - 에어컨 내부에 발생한 물이 자연배수가 안 되는 설치 환경에서는 배수펌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자연배수가 어려운 환경에서는 일반 에어컨의 경우 별도의 배수펌프를 설치가 되어 있으며, 천장형 시스템 에어컨의 경우에는 배수펌프가 기본 부품으로 내장되어 있습니다.

제품이 꺼진 상태에서도 내부의 잔수에 의해 드레인 판에 물이 차면 배수펌프가 자동으로 동작하면서 "윙~" 소음이 발생할 수 있으나 물을 배출하기 위해 동작하는 소음으로 제품의 이상이 아닙니다.


■ 오일 회수 소음(시스템에어컨)

   - 에어컨 내부에는 냉매와 함께 압축기의 윤활을 위해 오일이 에어컨에 들어 있습니다.

     ‧ 배관이 길게 설치되는 시스템에어컨의 경우 운전 시 미사용 제품 내부에 오일이 고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주기적으로 오일 회수 운전을 하면서 미사용 제품에서도 냉매 흐르는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압축기의 고장을 방지하기 위한 동작으로 제품 이상이나 고장이 아닙니다.


겨울철(난방)

■ 냉매 순환 소음

   - 멀티형 제품의 경우, 다른 실내기 가동 시 함께 연결된 미가동 실내기에서 오일이 고일 수 있어 소량의 냉매가 배관 내부를 순환하고 있습니다.

온도차, 압력차에 의하여 일시적으로 발생되는 소리로 정상적인 소리입니다.


  그 외 다른 원인 확인

제품을 켜지 않은 상태에서는 간혹, 실내기 옆에 환기시설에서 나는 소리가 마치 에어컨에서 나는 것처럼 들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환기시설을 끄고 소음이 발생하는지 점검해 보세요.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원하시는 정보를 못 찾으셨다면 아래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무상 보증기간 이내라도 사용법 설명/설치등 제품의 고장이 아닌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별도의 요금이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