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실에 성에가 생깁니다.
- 날짜 2013-05-27
- 조회수 31,642
냉동실 문을 열고 닫을 때 수분이 포함된 따뜻한 공기가 유입되어 선반, 벽면, 음식물 등에 성에가 생길 수 있습니다.
냉동실 냉기 나오는 안쪽 구멍(토출구) 쪽에 성에가 생기는 경우는 서비스 점검이 필요합니다.
수분에 포함된 공기 유입에 의한 성에
냉동실 문을 열고 닫을 때 차가운 공기는 밖으로 빠져 나가고 실내의 수분이 포함된 공기가 냉동실 안으로 유입 됩니다.
유입 된 공기에는 수분이 포함 되어 있는데 이 수분이 차가운 냉기에 의해 선반이나 벽면 또는 음식물에 달라붙어 성에(서리)가 생기게 됩니다.
겨울철 차 유리에 생기는 성에 착상과 같은 원리입니다.
특히 여름철 도어에 있는 제빙 그릇에 얼음을 자주 만들 경우 주변의 수분이 집중되어 동일한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성에가 전체적으로 얇게 퍼져 보이는 상태
성에가 눈꽃 피듯이 생긴 상태
성에 발생 정도 확인
냉동실 온도가 정상이고 음식물도 녹지 않는다면 온도 문제로 인한 증상은 아닌 것 같습니다.
수분이 포함된 공기가 많이 유입되면 내부 벽면이나 선반 또는 천장 부분에 성에나 눈꽃, 경우에 따라 고드름 처럼 맺히기도 합니다.
자동으로 제거되기도 하지만 별도로 청소를 하여 제거한 후 사용하셔도 됩니다.
도어 상태 확인
냉동실 도어가 미세하게 열려 있을 경우 차가운 공기는 밖으로 빠져 나가고 실내의 수분이 포함된 공기가 냉동실 안으로 유입 됩니다.
유입 된 공기 중에 포함된 수분이 차가운 냉기에 의해 선반이나 벽면 또는 음식물에 달라붙어 성에(서리)가 생기게 됩니다.
성에나 얼음을 제거(청소)하신 후 도어를 완전히 닫고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도어 테두리의 고무패킹(가스켓)에서 살짝 틈이 발생 했다면 헤어드라이기를 이용하여 열을 살짝 가하면 가스켓이 다시 복원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너무 심하게 열을 가하면 고무패킹(가스켓)이 변형될 가능성도 있으니 주의하시어 살짝 가해주세요.
※ 냉동실 냉기 나오는 안쪽 구멍(토출구) 쪽에 성에가 생기는 경우는 서비스 점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