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그림자가 생겨요 (고스트, 잔상, 이중화면)
- 날짜 2019-06-30
- 조회수 21,150
화면 그림자(고스트, 잔상, 이중화면)가 생길때 방송신호 점검, 신호정보 확인, 화질테스트, 오토모션 기능해제 방법을 안내드립니다
아날로그(ATV) 방송 시청시나 방송신호 불안정 시에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정상화면

비정상(흐림, 뿌옇게 보임)

비정상(화면 반짝임)
방송신호 점검안내
특정채널에서 화면에 그림자가 생기는 것처럼 겹쳐 보이는 증상은 제품의 이상이 아닌 방송신호 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TV는 디지털방송과 아날로그(유선) 방송을 동시에 시청할 수 있는데, 아날로그 유선방송 채널을 시청시 방송신호가 미약할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방송사에 문의해주시어 [유선, 케이블, 스카이라이프, IPTV 등] 방송신호 점검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
자가진단 신호정보 확인 방법
특정채널에서 화면에 그림자가 생기는 것처럼 겹쳐보이는 증상은 증상은 방송 신호가 미약할 경우 발생할 수 있으며,
이경우 TV에 내장된 방송신호 감도 확인하는 기능을 통해 제품의 이상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정 방법
리모컨의 홈버튼 누름 → 설정 → 메뉴 → 고객지원 → 자가진단 → 신호정보 시작
고객지원 – 자가진단 - 신호정보 시작
시청중 채널에 대한 신호정보 확인
안테나 신호가 4개 이하이거나, 에스엔알(SNR) 값이 20이하인 경우에는 방송신호 가 미약한 경우로 이경우 방송신호 점검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가진단 화질테스트 확인
[메뉴 → 고객지원 → 자가진단 → 화질테스트]
![[리모컨 홈버튼 누름]](https://www.samsungsvc.co.kr/proxy?isAttach=true&faqFlag=true&fileInfo=KTllLV9rTGNCS0JsMEJDLksvfERfK3kjQC5lNC9dQ3kyL2VCWlwlIyFebEx8a2ItITUzMzVNbSZrN3xjeUF5bjpNTGN4NnkvKS9CNzVdbl9LfGBlbkB7JilfX3ptXy9ea2F6YztfLTlrTnxMNzMoWTMvYEwrRCROKyQ3M1ohPzN__B__fGU0akR7eUE6Y0x4fmEjTV5sWHxLKF1BTko__C__&fileName=%B8%AE%B8%F0%C4%C1-%C8%A8-%B9%F6%C6%B0.jpg&fromNamo=true)
[리모컨 홈버튼 누름]
![[좌측하단 설정 이동]](https://www.samsungsvc.co.kr/proxy?isAttach=true&faqFlag=true&fileInfo=KTllLV9rTGNCS0JsMEJDLksvfERfK3kjQC5lNC9dQ3kyL2VCWlwleSFebEx8a2ItITUzMzVNbSZrN3xjeUF5KjpNTGN4NnkvKS9CNzVdbl9LfGBlbkB7JilfX3ptXy9ea2F6YztfLTlrTnxMNzMoWTMvYEwrRCROKyQ3M1ohPzN__B__fGw0akR7eUE6Y0x4fmEjTV5sWHxLKF1BTjM__C__&fileName=%BC%B3%C1%A4.jpg&fromNamo=true)
[좌측하단 설정 이동]
![[메뉴 → 고객지원 이동]](https://www.samsungsvc.co.kr/proxy?isAttach=true&faqFlag=true&fileInfo=KTllLV9rTGNCS0JsMEJDLksvfERfK3kjQC5lNC9dQ3kyL2VCWlwlYSFebEx8a2ItITUzMzVNbSZrN3xjeUF5LTpNTGN4NnkvKS9CNzVdbl9LfGBlbkB7JilfX3ptXy9ea2F6YztfLTlrTnxMNzMoWTMvYEwrRCROKyQ3M1ohPzN__B__fDE0akR7eUE6Y0x4fmEjTV5sWHxLKF1BTi0__C__&fileName=%B8%DE%B4%BA.jpg&fromNamo=true)
[메뉴 → 고객지원 이동]
![[자가진단 선택]](https://www.samsungsvc.co.kr/proxy?isAttach=true&faqFlag=true&fileInfo=KTllLV9rTGNCS0JsMEJDLksvfERfK3kjQC5lNC9dQ3kyL2VCWlwlLSFebEx8a2ItITUzMzVNbSZrN3xjeUF5ZTpNTGN4NnkvKS9CNzVdbl9LfGBlbkB7JilfX3ptXy9ea2F6YztfLTlrTnxMNzMoWTMvYEwrRCROKyQ3M1ohPzN__B__fGM0akR7eUE6Y0x4fmEjTV5sWHxLKF1NTkw__C__&fileName=%C0%DA%B0%A1%C1%F8%B4%DC%BC%B1%C5%C3.jpg&fromNamo=true)
[자가진단 선택]
![[화질테스트 시작 선택]](https://www.samsungsvc.co.kr/proxy?isAttach=true&faqFlag=true&fileInfo=KTllLV9rTGNCS0JsMEJDLksvfERfK3kjQC5lNC9dQ3kyL2VCWlwlKiFebEx8a2ItITUzMzVNbSZrN3xjeUF5YTpNTGN4NnkvKS9CNzVdbl9LfGBlbkB7JilfX3ptXy9ea2F6YztfLTlrTnxMNzMoWTMvYEwrRCROKyQ3M1ohPzNcfGU0akR7eUE6Y0x4fmEjTV5sWHxLKF1NTjM__C__&fileName=%C8%AD%B8%E9%C5%D7%BD%BA%C6%AE%BD%C3%C0%DB.jpg&fromNamo=true)
[화질테스트 시작 선택]
[TV에 저장된 샘플 이미지 표시됨]
화질테스트를 진행시 이미지가 화면에 표시되는데, 해당 이미지가 정상적으로 잘 나온다면 제품상의 이상이 아닌 셋탑박스이상 또는 방송신호 문제로 방송사에 문의해주시어
[케이블, 스카이라이프, IPTV 등] 방송신호 점검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오토모션 기능 해제 방법
축구공, 야구공등 특정 부분만 겹쳐 보이는 경우 오토모션플러스 설정이 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경우 오토모션플러스 설정을 꺼짐으로 변경후 사용해주세요.
[설정방법]
홈 → 설정 → 메뉴 → 화면 → 전문가 설정 → 오토모션플러스 설정
오토모션 플러스 자동
오토모션 플러스 꺼짐 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