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퍼레이팅 시스템 낫 파운드 오류가 나타납니다.

  • 날짜 2013-07-01
  • 조회수 21,668

예상 원인


  • 일시적으로 내부 HDD 인식 오류 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USB 저장장치를 연결한 상태에서 컴퓨터 전원을 켜는 경우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 Windows 부팅에 필요한 부분이 손상되었거나, HDD(하드디스크) 기기이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조치 방법 

PC 강제종료 


오퍼레이팅 시스템 낫 파운드(Operating System not found) 현상은 HDD 기기 이상 또는 파티션 손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먼저 시스템을 종료하여 잠시 후에 컴퓨터 전원을 켜서 동작 여부를 확인합니다.

2. 동일한 현상이라면 사용하는 컴퓨터에 USB 저장 장치가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3. 컴퓨터 전/후면 USB 포트에 USB 저장장치가 연결되어 있다면 해당 장치를 분리 후 컴퓨터 전원을 강제로 껏다켜서 정상적인 부팅이 되는지 확인합니다. 


연결된 USB 저장장치가 없다면 BIOS 환경으로 진입하여 하드디스크(HDD)가 정상적으로 인식되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BIOS에서 HDD 인식 확인

바이오스 환경에서 하드디스크(HDD)가 정상 인식되는지 확인합니다.


※ 바이오스 환경에서 하드디스크 인식이 안되는 상태라면 전문 엔지니어를 통해 하드디스크 및 장치에 대한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1. 컴퓨터의 전원을 켜서 바로 키보드 'F2' 키를 여러 번 누릅니다.


2. 잠시 후 BIOS 셋업 초기화면이 나타납니다.

※ 초기화면과 BIOS 셋업의 내용은 제품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3. 하드디스크 드라이브(HDD) 인식 여부를 확인 합니다.


3-1. 노트북 컴퓨터

1) BIOS 셋업 초기화면이 나타나면 메뉴탭의 [SysInfo] 이동합니다.

2) [SATA Port 1] 항목으로 이동 HDD 정보가 나타나는지 확인합니다. 

메뉴탭의 SysInfo 이동합니다

SATA Port 1 항목으로 이동 HDD 정보가 나타나는지 확인합니다


3-2. 데스크톱 컴퓨터

1) BIOS 셋업 초기화면이 나타나면 메뉴탭의 [SysInfo] 이동합니다.

2) 아래쪽에 [Disk Menu] 항목으로 이동하여 엔터키를 누릅니다.

3) [Serial Disk (S1)] 항목에서 HDD 정보가 나타나는지 확인합니다.

Serial Disk 항목에서 HDD 정보가 나타나는지 확인합니다


4. BIOS 셋업 정보에서 HDD 정보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HDD 인식이 안되는 경우로 전문 엔지니어를 통해 하드 디스크 및 장치에 대한 점검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5. 하드디스크 드라이브(HDD)가 인식하나, 부팅 시 동일하게 "Operating System not found" 나타나면 전체복원으로 진행합니다.


전체 복원 실행 

Recovery( 삼성복원솔루션)의 전체 복원은 사용자 컴퓨터의 OS를 빠르게 공장 출하 상태로 재설치하는 기능입니다.


※ 윈도우가 설치된 C 드라이브에 모든 파일과 프로그램이 삭제되기 때문에 중요한 데이터는 외장 USB 장치에 저장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 F4 키를 눌렀을때 Recovery(삼성복원솔루션) 화면으로 진입이 안된다면 복원 이미지 또는 파티션이 손상된 경우이오니 전문 엔지니어를 통해 점검 후 조치를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 프리도스(Linux Only) 제품은 Recovery(삼성복원솔루션) 기능이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고객님께서 별도로 윈도우를 설치하여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전체 복원은 컴퓨터 초기 상태 또는 사용자가 직접 백업한 이미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전체 복원 시간은 사용자 PC의 환경 또는 복원 솔루션 버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Recovery 8.x (Windows 10, 11 탑재 출시된 제품) 전체 복원  

  • Recovery(삼성복원솔루션)는 모델에 따라 제공하지 않거나 버전이 다를 수 있습니다.
  • 하드 디스크나 SSD의 용량이 64GB 이하인 모델은 Recovery 프로그램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1. 컴퓨터 전원을 켜자마자 삼성 로고가 나타나기 전에 F4 키를 여러 번 톡톡톡~ 눌러 Samsung Recovery로 진입하세요.

키보드에 f4 키를 여러번 누르기


2. [PC 초기화]를 선택하세요.

pc 초기화 선택하기


3. [초기화 시작] 버튼을 클릭하세요.

초기화 시작 버튼 클릭하기


4. [복원 시작] 확인 창에서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복원 시작 창에서 확인 버튼 클릭하기


5. PC 초기화가 진행됩니다.

※ 초기화는 PC의 사양에 따라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pc 초기화 진행됨 완료될때까지 시간이 다소 소요됨


6. 복원 완료 안내 창이 나타나면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PC가 재부팅 되고 사용자 환경설정 과정이 진행됩니다.

복원 완료 안내 창이 나타나면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PC가 재부팅 되고 사용자 환경설정 과정이 진행됩


Recovery 7.x [ 2017년 8월 14일 이전 출시된 Windows 10, 8.1 제품)]  전체복원 

1. 컴퓨터 전원을 켜자마자 삼성 로고가 나타나기 전에 F4 키를 여러 번 톡톡톡~ 눌러 Samsung Recovery로 진입하세요.

2. Samsung Recovery 화면에서 백업 관리 선택 후 초기 이미지를 선택해 주세요.

※ 만약 백업한 이미지로 복원하려면 [백업 이미지]를 선택하세요. (미리 백업을 하지 않았다면 [백업 이미지]는 선택할 수 없습니다.)

백업관리에서 초기 이미지 선택하기

백업한 이미지 선택


3. 복원하려는 이미지를 선택하고 복원 버튼을 누르세요.

이미지 설명 창에서 [복원] 버튼을 클릭하세요.

복원하려는 이미지 선택후 복원 클릭하기

이미지 설명창에서 복원 버튼 클릭하기

4. 시스템 재 시작 메시지가 나타나고 확인을 클릭하면 시스템이 재 시작되고 사용자 환경설정 과정이 진행됩니다.

 Recovery 6 [Windows 8 탑재 출시된 제품] 전체복원

  • Recovery(삼성복원솔루션)는 모델에 따라 제공하지 않거나 버전이 다를 수 있습니다.
  • 하드 디스크나 SSD의 용량이 64GB 이하인 모델은 Recovery 프로그램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1. 컴퓨터 전원을 켜자마자 "F4" 키를 여러 번 눌렀다 떼었다 하여 Recovery 화면이 나옵니다.

2. 최초 사용 시 사용자 동의란에 동의하세요.

3. Recovery 화면에서 복원을 클릭하고 복원 시점을 가장 왼쪽의 초기 시점으로 선택하세요.

리커버리 화면이 나오면 복원 시점을 초기 시점으로 선택하기


 4. 오른쪽 아래에 복원 버튼을 클릭하세요. 

오른쪽 하단에 복원 버튼 클릭하기


5. 복원이 진행되고 설치 준비가 완료되면 시스템 재시작 후 사용자 환경설정 과정이 진행됩니다.


삼성복원솔루션 4, 5(Windows 7 탑재 출시된 제품) 전체 복원

1. 컴퓨터 전원을 켜자 마자 "F4" 키를 여러 번 눌렀다 땠다하여 SAMSUNG 문자가 사라질 때까지 반복하여 누릅니다.

2. 검은 화면에 "Samsung Recovery Solution x [EMS Enabled]" 메시지가 뜨면 "Enter" 키를 누릅니다)

3. 초기 메뉴 화면이 나타나면 "복원"을 클릭합니다.

부팅 시 F4 키 이용하여 진행합니다


4. 기본 복원, 전체 복원, 데이터 복원 중 "전체 복원"을 클릭합니다.

복원 - 전체 복원 선택합니다


5. 전체 복원을 클릭하면 아래 이미지처럼 컴퓨터 초기 상태 복원 메뉴 1개 또는 컴퓨터 초기 상태 복원과 사용자가 백업한 정보가 2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지점을 선택 후 "다음" 클릭 → C: 데이터 삭제 관련 메시지 나오면 "예"를 클릭합니다.

복원 지점 선택하여 전체 복원 진행합니다

6. 복원 과정 완료 후 시스템 재시작 메시지가 나타나면 "확인" 클릭, 시스템을 재시작하고 사용자 환경설정 과정이 진행됩니다.


안내해드린 방법으로도 문제 해결이 안된다면 전문 엔지니어를 통해 하드디스크 및 장치에 대한 점검을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원하시는 정보를 못 찾으셨다면 아래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무상 보증기간 이내라도 사용법 설명/설치등 제품의 고장이 아닌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별도의 요금이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