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TV 음성에 소리 잡음이 생겨요.
- 날짜 2020-02-13
- 조회수 27,463
TV 음성, 소리에서 잡음이 들릴때 조치방법으로 음질테스트, 음량조정, 이퀄라이저 조정, 최신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안내드립니다
- 방송신호 이상 또는 스피커 출력 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음성 잡음이 생길 때 조치 방법
음질테스트 확인
음성, 소리가 울리거나 떨리는 증상은 방송신호 또는 TV이상으로 잡음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음질테스트 기능을 통하여 제품의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테스트 방법] 메뉴 → 고객지원 → 자가진단 → 음질테스트
리모컨 홈 버튼 누름
좌측하단 [설정] 이동
메뉴 → 고객지원 → 자가진단 이동
[음질테스트 시작] 선택
음질테스트를 진행 시 TV에 내장된 샘플사운드가 재생이되는데, 재생되는 샘플사운드에 잡음 없이 깔끔하게 잘 들린다면, 제품상의 문제가 아닌 방송신호 문제로 잡음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이 경우 방송사에 문의해주시어 [유선, 케이블, 스카이라이프, IPTV 등] 방송신호 점검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음량조정방법 확인
셋탑박스를 통하여 방송을 시청하는데 소리가 이상하게 들리는 경우 TV와 셋탑박스의 음량 조절하는 방법의 차이로 발생할 수 있으며 간단히 조정이 가능합니다.
TV의 음량을 낮게(10 이하) 설정하거나 높게 설정하면, 음성레벨이 낮아져 외부 영향에 의해 잡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TV 음량 조정

셋탑박스 음량조정
먼저 TV의 음량을 40 ~ 50으로 설정을 한 뒤, 음량크기 조정은 STB 리모컨으로 듣기에 가장 적합한 음량으로 조절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참고]
① STB 음량조절 시 TV화면 상/하단에 0 ~ 30 까지 음량조절 표시됩니다.
② TV 음량조절 시 TV화면 좌/우측에 0 ~ 100 까지 음량조절 표시됩니다.
이퀼라이저 조정 방법
음성신호중 저역대 음향이 강조되어 음성떨림/잡음등의 증상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TV에서 낮은 대역[100Hz, 200Hz]의 음향 레벨을 낮게 조정하여 사용해주세요.
[설정 방법]
TV 리모컨 홈 → 설정 →음향 → 전문가설정 → 이퀄라이저
1. 리모컨 홈버튼 → 설정
2. 음향 선택
3. 전문가 설정 선택
4. 이퀄라이저 선택
5. 이퀄라이저 저음대역 조정
6. 100Hz, 200Hz 레벨 낮게 조정
최신 펌웨어 업그레이드
이 경우 최신버전의 소프트웨어로 업그레이드가 필요합니다.
업그레이드 후에도 동일하게 증상이 발생될 경우 방송사에 문의해 주시어 [유선, 케이블, 스카이라이프, IPTV 등] 셋탑박스 또는 방송신호 점검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업그레이드 방법은 아래와같습니다.
1. USB로 업그레이드할 경우
삼성전자 홈페이지(http://www.samsung.com/sec/) 접속 → 고객지원 → 모델검색 → 다운로드 → 펌웨어 → 펌웨어파일 다운로드
→ 압축해제 후 USB 메모리에 저장 → USB TV 연결하여 업그레이드 해주시기 바랍니다.
2 .네트워크로 연결된 상태에서 업그레이드할 경우
별도 USB 연결없이 네트워크로 바로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단, 현재 버전보다 상위 버전의 업데이트가 있어야 업데이트 가능합니다.
[설치 방법] 메뉴 → 고객지원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지금 업데이트를 선택 진행합니다.
1. 메뉴 → 고객지원 이동
2.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선택
3. [지금 업데이트] 선택
4. 업데이트 확인후 업데이트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