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삼성 스마트 TV 음성인식이 안 되어요.

  • 날짜 2019-10-10
  • 조회수 13,461


TV 음성인식이 안될때 네트워크 연결, 스마트허브 약관동의, 리모컨 페어링, 음성인식 사용, 소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안내드립니다

  • TV 네트워크 연결이 안되거나 스마트허브 약관동의 미진행으로 발생될 수 있습니다.
  • 음성인식 기능이 켜기로 되어있지 않을 경우 발생될 수 있습니다.
  • 주변에 소음 또는 음성이 작을 경우 동작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연결 상태와 스마트 허브 약관 동의 확인

TV 무선 네트워크 설정이 안될 경우 인터넷/네트워크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TV에서 무선네트워크 설정 후 사용해 주시고, 스마트허브 이용 시 스마트허브 약관동의가 필요합니다.

스마트허브 약관동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리모컨의 홈 버튼을 눌러 메뉴 진입 → 일반네트워크네트워크 설정 실행사용하기 위한 무선 공유기(AP) →  무선 공유기(AP) 접속 위한 비밀번호(암호) 입력


1. 리모컨의 홈 버튼

1. 리모컨의 홈 버튼 


2. 일반 → 네트워크 선택

2. 일반 → 네트워크 선택 

3. 네트워크 설정 실행 선택

3. 네트워크 설정 실행 선택 


4. 사용하기 위한 무선 공유기 선택

4. 사용하기 위한 무선 공유기(AP) 선택 

5. 무선 공유기 접속 위한 비밀번호 입력

 5. 무선 공유기(AP) 접속 위한 비밀번호(암호) 입력


6. 무선 공유기 연결 중

6. 무선 공유기(AP) 연결 중 

7. 무선 네트워크 연결 완료

7. 무선 네트워크 연결 완료



 리모컨 동작 상태(페어링) 확인

스마트 리모컨 페어링 방법 

삼성 스마트 리모컨을 TV의 정면으로 향한 뒤 복귀 버튼과 재생/일시정지 버튼을 동시에 3초 이상 누르세요.


 리모컨의 복귀 버튼과 재생 일시정지 버튼을 동시에 누름

 리모컨의 복귀 버튼과 재생/일시정지 버튼을 동시에 3초 이상 누름


리모컨 연결 중

리모컨 연결 중 

 리모컨 페어링 완료

 리모컨 페어링 완료



스마트 리모컨 페어링 시도 후 스마트 리모컨 연결이 안될 경우 초기화   진행

※ 삼성 스마트 리모컨의 이미지, 버튼 및 기능은 모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리모컨의 복귀 버튼과 매직 스크린 버튼, 혹은 부가정보 버튼을 동시에 5초 이상 눌러 초기화 진행해 주세요.

리모컨의 복귀 버튼과 매직스크린 버튼, 혹은 부가정보 버튼을 동시에 5초 이상 눌러 초기화 진행해 주세요



리모컨 마이크 버튼을 이용해 음성인식 사용방법을 확인

음성인식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 TV 리모컨 상단의 마이크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실행하고자 하는 음성명령어를 발화합니다.

발화하는 동안은 마이크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만 동작이 가능하며, 만약 마이크 버튼을 한번만 짧게 누르거나, 음성인식 발화 도중 버튼에서 손을 띌 경우 정상적인 인식이 안될 수 있습니다.


※ 음성인식은 네트워크 연결은 필수이며, 발화 시 화면에 발화한 내용 표시가 안되는 경우 네트워크 연결 상태 확인 필요합니다.


방송안내 표시



상단 마이크 버튼 사용을 위한 네트워크 연결 상태 확인 

네트워크 정상 연결됨

네트워크 정상 연결됨

네트워크 연결 안될때

네트워크 연결 안될때




 주변 소음이 있는지 확인, 13년 ~ 14년 TV 음성인식이 안되는 경우 조치 방법

 주변의 소음이 심하거나 발화어(목소리)를 리모컨이 인식하지 못하면 동작 안 될 수 있습니다.


주변 소음이 있다면 최소화한 후 다시 음성 인식을 시도해 주세요.



13년 ~ 14년 TV   음성 인식이 안되는 경우

  증상 1) MBC, SBS, KBS, OCN 등의 채널명으로는 음성인식이 안됩니다.

원인 1) ONTV 종료로 EPG 데이터 정보가 없어 검색이 안되며, 사용할 수 없습니다.

조치 방법) 채널명으로 채널 변경이 안되며, 음성인식 사용 시 채널번호로 발화가 필요합니다.

예) "채널 11번", "11번 틀어줘"


증상2) 방송콘텐츠 검색이 안됩니다.

원인) ONTV 종료로 EPG 데이터 정보가 없어 검색이 안되며, 사용할 수 없습니다.

조치 방법) 방송콘텐츠는 검색이 안되고, 앱에서 제공하는 동영상은 검색이 가능합니다.

예)"유튜브 무한도전", "네이버 무한도전"


최신버전 업데이트 방법 

- 소프트웨어 오동작으로 음성인식 기능이 안될 수 있으며 이 경우 최신 버전의 소프트웨어로 업그레이드가 필요합니다. 


① 인터넷 업그레이드

2012년 이전 : 메뉴 → 고객지원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인터넷 업데이트

2013년 이후 : 메뉴 → 고객지원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지금 업데이트


메뉴 → 고객지원

메뉴 → 고객지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지금 업데이트

지금 업데이트 


② USB 업그레이드

USB 펌웨어 다운로드 경로 : 삼성전자 홈페이지 접속 → 고객지원 → 모델검색 → 다운로드 → 펌웨어 → 펌웨어 파일 다운로드 → 압축 해제 후 USB 메모리에 저장 → USB 메모리를 TV에 연결


■ 설치 방법 

2013년 이후 : 메뉴 → 고객지원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지금 업데이트

2013년 이전 : 메뉴 → 고객지원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USB로 업그레이드


메뉴 → 고객지원

메뉴 → 고객지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USB로 업그레이드 선택

USB로 업그레이드 선택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원하시는 정보를 못 찾으셨다면 아래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무상 보증기간 이내라도 사용법 설명/설치등 제품의 고장이 아닌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별도의 요금이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