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전원 간헐적으로 안켜짐 현상이 발생합니다.
- 날짜 2025-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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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원 어댑터 또는 멀티탭 이상으로 전원 안켜짐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일시적인 현상으로 컴퓨터 전원이 안 켜질 수 있습니다.
- 내부 하드웨어(메인보드, 내부 회로 등), 외부 전원 어댑터 이상으로 전원이 안 켜질 수 있습니다.
■ 전원 어댑터 연결상태 및 램프 상태 확인하기
전원 어댑터가 정상적으로 연결되어 있는지, 전원 어댑터 램프는 잘 들어오는지 확인해보세요.
노트북 컴퓨터 AC어댑터 동작(형광색 or 파란색) 표시등이 있는 어댑터의 경우 램프에 불이 들어오는지 확인 합니다.
1. 어댑터 램프에 불이 들어오는 경우 : 전원 잭을 노트북에서 분리 후 재연결하여 전원이 들어 오는지 확인 합니다.
2. 어댑터 램프에 불이 들어오지 않는경우 : 전원잭이 완전히 삽입되지 않은 경우 전원이 안켜 질 수 있으므로, 전원 케이블 ↔ AC 어댑터 ↔ 전원 입력 잭 연결 부위를 분리 한 후 완전히 삽입 될 수 있도록 재연결 한 후 전원이 들어 오는지 확인 합니다.
※ Type-C 어댑터 중 케이블 일체형 어댑터의 경우 노트북에 연결을 해야만 동작표시등 램프가 켜집니다.
3. Type-C 어댑터 중 케이블 분리형 어댑터의 경우 : 휴대폰 어댑터와 마찮가지로 동작표시등이 없습니다.
Type-C를 지원하는 다른 장치(휴대폰 등)를 연결하여 전원 어댑터 이상 유무를 확인 합니다.
※ 멀티탭을 사용한다면 멀티탭 전원이 켜져 있는지, 다른 기기를 멀티탭에 연결하여 정상 동작하는지 확인해 봅니다.
(또는 멀티탭에 연결된 노트북 어댑터를 분리 후 벽면 콘센트에 직접 연결하여 전원이 켜지는지 확인해 봅니다.)
■ 소프트 RTC 리셋 방법 으로 조치하기
일시적인 오류 증상일 경우는 소프트 RTC 리셋 방법으로 조치를 해볼 수 있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노트북은 내장형 배터리 방식이고 배터리 차단 비상 구멍이 없으니 소프트 RTC 리셋 방법 으로 조치해보시기 바랍니다.
※ 소프트리셋 : 제품을 분해하여 RTC 배터리 또는 배터리를 분리하여 초기화 하는 효과가 있음
소프트 리셋 점검이 안되거나 리셋 후에도 동일한 상태인 경우 전문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 Intel 플레폼만 지원 가능 (퀄컴, AMD 플랫폼은 지원 안함)
- 16년 이후 ~ 22년 출시된 노트북(Skylake 플랫폼 포함)과 23년 이후 출시된 제품이 가능함
1) 23년(13세대 CPU) 출시 제품 소프트 RTC 리셋 방법
① 노트북 전원을 강제 종료 후 전원 어댑터를 노트북에서 분리하세요.
② [Fn] + [F1] + [좌측 방향 키(◀)]를 동시에 누른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누릅니다. (배터리 분리 재장착 효과)
③ 소프트 리셋이 정상적으로 실행된 경우, 동작 표시등 램프가 빨간색(RED)으로 5회 깜박인 후 꺼집니다.
④ 전원 어댑터를 노트북에 연결하세요.
⑤ 전원 버튼을 눌러 노트북을 켭니다.
※ 화면이 켜질 때까지 LED가 Blue(파란색) 색상으로 깜빡거릴 수 있으며 초기 부팅 시 까지 약 1분~3분 가량 소요될 수 있습니다.
※ 모델명에 따라 화면이 켜지는 데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으므로 켜지는 동안 전원을 강제로 종료하면 안 됩니다.
2) 16년 이후 ~ 22년 출시 제품 소프트 RTC 리셋 방법
① 노트북 전원을 강제 종료 후 전원 어댑터를 노트북에서 분리하세요.
② 노트북 동작 표시등 램프가 꺼져 있는지 확인하세요.(켜져 있는 경우 전원 버튼을 길게 눌러 종료하세요.)
③ [Fn] + [F1] + [우측 방향 키(▶)]를 동시에 누른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누릅니다.
※ Note PC 모델에 따라 전원 버튼 위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
④ 소프트 리셋이 정상적으로 실행된 경우, 동작 표시등 램프가 빨간색(RED)으로 5회 깜박인 후 꺼집니다.
⑤ 전원 어댑터를 노트북에 연결하세요.
⑥ 전원 버튼을 눌러 노트북을 켭니다.
※ 화면이 켜질 때까지 LED가 Blue(파란색) 색상으로 깜빡거리며 초기 부팅 시까지 약 1분~3분 가량 소요될 수 있습니다.
※ 모델명에 따라 화면이 켜지는 데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으므로 켜지는 동안 전원을 강제로 종료하면 안 됩니다.
3) 갤럭시 북4 Edge(24년형) 제품과 갤럭시 북5(25년형) 제품 소프트 RTC 리셋 방법
※ 갤럭시 북4 Edge 제품과 갤럭시 북5 제품은 이전과는 소프트 RTC 리셋 방법이 다릅니다.
전원이 안켜지거나, 전원은 켜지나 화면무 상태이거나, 1분이상 멈춤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
파워 버튼을 10초(25년 출시된 갤럭시 북5 는 4초) 이상 길게 눌러주시면 소프트 RTC 리셋이 진행되오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내해드린 방법으로 해결이 안된다면 제품 점검이 필요합니다. 전문 엔지니어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