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전원 간헐적으로 안켜짐 현상이 발생합니다.
- 날짜 2024-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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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원 어댑터 또는 멀티탭 이상으로 전원 안켜짐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일시적인 현상으로 컴퓨터 전원이 안 켜질 수 있습니다.
- 내부 하드웨어(메인보드, 내부 회로 등), 외부 전원 어댑터 이상으로 전원이 안 켜질 수 있습니다.
■ 전원 어댑터 연결상태 및 램프 상태 확인하기
전원 어댑터가 정상적으로 연결되어 있는지, 전원 어댑터 램프는 잘 들어오는지 확인해보세요.
노트북 컴퓨터 AC어댑터 동작(형광색 or 파란색) 표시등이 있는 어댑터의 경우 램프에 불이 들어오는지 확인 합니다.
1. 어댑터 램프에 불이 들어오는 경우 : 전원 잭을 노트북에서 분리 후 재연결하여 전원이 들어 오는지 확인 합니다.
2. 어댑터 램프에 불이 들어오지 않는경우 : 전원잭이 완전히 삽입되지 않은 경우 전원이 안켜 질 수 있으므로, 전원 케이블 ↔ AC 어댑터 ↔ 전원 입력 잭 연결 부위를 분리 한 후 완전히 삽입 될 수 있도록 재연결 한 후 전원이 들어 오는지 확인 합니다.
※ Type-C 어댑터 중 케이블 일체형 어댑터의 경우 노트북에 연결을 해야만 동작표시등 램프가 켜집니다.
3. Type-C 어댑터 중 케이블 분리형 어댑터의 경우 : 휴대폰 어댑터와 마찮가지로 동작표시등이 없습니다.
Type-C를 지원하는 다른 장치(휴대폰 등)를 연결하여 전원 어댑터 이상 유무를 확인 합니다.
※ 멀티탭을 사용한다면 멀티탭 전원이 켜져 있는지, 다른 기기를 멀티탭에 연결하여 정상 동작하는지 확인해 봅니다.
(또는 멀티탭에 연결된 노트북 어댑터를 분리 후 벽면 콘센트에 직접 연결하여 전원이 켜지는지 확인해 봅니다.)
■ 소프트 RTC 리셋 방법 으로 조치하기
일시적인 오류 증상일 경우는 소프트 RTC 리셋 방법으로 조치를 해볼 수 있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노트북은 내장형 배터리 방식이고 배터리 차단 비상 구멍이 없으니 소프트 RTC 리셋 방법 으로 조치해보시기 바랍니다.
※ 소프트리셋 : 제품을 분해하여 RTC 배터리 또는 배터리를 분리하여 초기화 하는 효과가 있음
소프트 리셋 점검이 안되거나 리셋 후에도 동일한 상태인 경우 전문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 Intel 플레폼만 지원 가능 (퀄컴, AMD 플랫폼은 지원 안함)
- 16년 이후 ~ 22년 출시된 노트북(Skylake 플랫폼 포함)과 23년 이후 출시된 제품이 가능함
1) 23년(13세대 CPU) 이후 출시 제품 소프트 리셋 방법
① 노트북 전원을 강제 종료 후 전원 어댑터를 노트북에서 분리하세요.
② [Fn] + [F1] + [좌측 방향 키(◀)]를 동시에 누른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누릅니다. (배터리 분리 재장착 효과)
③ 소프트 리셋이 정상적으로 실행된 경우, 동작 표시등 램프가 빨간색(RED)으로 5회 깜박인 후 꺼집니다.
④ 전원 어댑터를 노트북에 연결하세요.
⑤ 전원 버튼을 눌러 노트북을 켭니다.
※ 화면이 켜질 때까지 LED가 Blue(파란색) 색상으로 깜빡거릴 수 있으며 초기 부팅 시 까지 약 1분~3분 가량 소요될 수 있습니다.
※ 모델명에 따라 화면이 켜지는 데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으므로 켜지는 동안 전원을 강제로 종료하면 안 됩니다.
2) 16년 이후 ~ 22년 출시 제품 소프트 RTC 리셋 방법
① 노트북 전원을 강제 종료 후 전원 어댑터를 노트북에서 분리하세요.
② 노트북 동작 표시등 램프가 꺼져 있는지 확인하세요.(켜져 있는 경우 전원 버튼을 길게 눌러 종료하세요.)
③ [Fn] + [F1] + [우측 방향 키(▶)]를 동시에 누른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누릅니다.
※ Note PC 모델에 따라 전원 버튼 위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
④ 소프트 리셋이 정상적으로 실행된 경우, 동작 표시등 램프가 빨간색(RED)으로 5회 깜박인 후 꺼집니다.
⑤ 전원 어댑터를 노트북에 연결하세요.
⑥ 전원 버튼을 눌러 노트북을 켭니다.
※ 화면이 켜질 때까지 LED가 Blue(파란색) 색상으로 깜빡거리며 초기 부팅 시까지 약 1분~3분 가량 소요될 수 있습니다.
※ 모델명에 따라 화면이 켜지는 데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으므로 켜지는 동안 전원을 강제로 종료하면 안 됩니다.
※ 참고로 Qualcomm CPU가 적용되어 출시되는 갤럭시 북4 Edge 제품은 이전과는 소프트 RTC 리셋 방법이 다릅니다.
전원이 안켜지거나, 전원은 켜지나 화면무 상태이거나, 1분이상 멈춤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
파워 버튼을 10초이상(25년 출시된 갤럭시 북5 는 4초) 길게 눌러주시면 전원이 꺼지고 소프트 RTC 리셋이 완료되오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내해드린 방법으로 해결이 안된다면 제품 점검이 필요합니다. 전문 엔지니어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