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 7, 8, 8.1, 10 시작프로그램 수정 방법이 궁금합니다.

  • 날짜 2013-05-13
  • 조회수 35,643

 예상 원인


  • Windows 시작 시 불필요한 프로그램 등록으로 인해 속도가 느려지는 현상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 Windows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발생 하는 소프트웨어 충돌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 문제를 일으키는 어떤 충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시스템 구성유틸리티를 이용하여 시작프로그램 수정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하여 시작프로그램 항목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 조치 방법들을 진행 시 자료 손실, 부팅 안됨 증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예기치 않는 증상이 발생될 수 있는 부분에 대비하여 아래 내용들을 진행하기 전 반드시 중요데이터는 외부 저장 장치로 백업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치 방법 

시스템 구성유틸리티의 시작프로그램 수정

시작프로그램 수정은 MSCONFIG 명령어를 사용하여 수정이 가능합니다. 시작프로그램의 설정을 변경하여 부팅 시 불필요한 프로그램 실행을 막을 수 있습니다.


Windows 10 운영체제 

 1. Windows + X [작업 관리자] 클릭하세요.



2. 메뉴 탭의 시작프로그램 클릭하세요.


3. 부팅 시 시작하지 않아도 되는 프로그램을 선택 후 하단의 [사용 안 함] 메뉴 클릭하세요.


4.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여 정상 동작 되는지 확인합니다.

작업 관리자의 프로그램을 선택 후 하단의 사용 안 함 메뉴 클릭하세요


[참고] Windows 7, 8, 8.1, 10 운영체제 작업스케줄러 실행 방법


1. 사용 컴퓨터에서 "작업스케줄러(taskshd.msc)" 실행방법은 키보드 Windows 키 누른 상태에서 영문자 'R ' 누르면 실행 창이 나타납니다.

실행방법은 키보드 Windows 키 누른 상태에서 영문자 R 누르면 실행 창이 나타납니다


2. 열기 옆 빈칸에 taskshd.msc 명령어를 입력하여 [확인]을 클릭합니다.

열기 옆 빈칸에 taskshd.msc 명령어를 입력하여 확인을 클릭합니다


3. 작업스케줄러 → 작업스케줄러 라이브러러(클릭) → 오른쪽 메뉴에서 "이름" 항목에 해당 프로그램을 선택후 마우스 오른쪽 클릭후 "사용안함"을 선택합니다.

작업스케줄러 - 작업스케줄러 라이브러러 클릭 - 오른쪽 메뉴에서 이름 항목에 해당 프로그램을 선택후 마우스 오른쪽 클릭후 사용안함을 선택합니다


Windows 8, 8.1 운영체제 

1. 컴퓨터에서 시스템 구성유틸리 실행방법은 키보드 Windows 키 누른 상태에서 영문자 'R' 누르면 실행 창이 나타납니다. 

실행방법은 키보드 Windows 키 누른 상태에서 영문자 R 누르면 실행 창이 나타납니다


2. 열기 옆 빈칸에 msconfig 명령어를 입력하여 [확인]을 클릭합니다.

열기 옆 빈칸에 msconfig 명령어를 입력하여 확인을 클릭합니다


3.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 창이 나타나면 시작프로그램 탭을 누릅니다.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 창이 나타나면 시작프로그램 탭을 누릅니다


4. Windows 8, 8.1 운영체제 시작프로그램 수정 시 이전 버전의 운영체제와 달리 작업관리자 항목을 실행하여 시작프로그램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작업관리자 항목을 실행하여 시작프로그램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5. 작업 관리자 창이 뜨면 메뉴 탭의 [시작프로그램] 클릭을 하면 시작프로그램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업 관리자 창이 뜨면 메뉴 탭의 시작프로그램 클릭을 하면 시작프로그램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Windows 시작 시 구동하지 않아도 되는 프로그램을 확인하여 프로그램명 클릭 후 아래의 [사용 안 함]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동하지 않아도 되는 프로그램을 확인하여 프로그램명 클릭 후 아래의 사용 안 함 버튼을 클릭합니다


7. 불필요한 항목을 변경 수정 후 시스템을 재 시작합니다.

불필요한 항목을 변경 수정 후 시스템을 재 시작합니다


Windows 7 운영체제 

 1. 컴퓨터에서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 실행방법은 키보드 Windows키 누른 상태에서 영문자 'R' 누르면 실행 창이 나타납니다.

실행방법은 키보드 Windows키 누른 상태에서 영문자 R 누르면 실행 창이 나타납니다



2. 열기 옆 빈칸에 msconfig 명령어를 입력하여 [확인]을 클릭합니다.

열기 옆 빈칸에 msconfig 명령어를 입력하여 확인을 클릭합니다


3.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 창이 나타나면 [시작프로그램] 탭을 누릅니다.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 창이 나타나면 시작프로그램 탭을 누릅니다


4. 부팅 시 필요하지 않은 프로그램의 체크 항목을 지우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아래는 광고성 악성프로그램, 서치프로그램 등 등록된 예시입니다.

부팅 시 필요하지 않은 프로그램의 체크 항목을 지우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광고성 악성프로그램 서치프로그램 등 등록된 예시입니다


시작 항목에 불필요한 프로그램들이 표시된 예시화면



[주요 필수 항목]



- 다국어언어 입력 및 한글 입력기 관련 : IMJPMIG, TINTSETP, Ctfmon

- 백신 프로그램 : 노턴백신, V3백신, 알약백신

- 삼성 노트북 제품의 경우 : EDM (Easy Display Manager) FN 기능키 사용


5. 시스템 구성 창이 나타나면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여 사용합니다.

※ 참고 : Windows 10 Ver 1709 이후 탑재 모델로 [Samsung Recovery] 적용 제품



- 증상 : Windows 10 적용 제품에서 삼성복원솔루션 F4키로 복원한 후 작업 관리자에서 [시작 프로그램] 항목이 아래와 같이 표시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작업 관리자에서 시작 프로그램 항목이 아래와 같이 표시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 예상 원인 : 초기 복원할 때 Startup 폴더가 복원되지 않아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조치 방법 : startup 폴더를 수동으로 생성해주세요. [경로]를 C:\ProgramData\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 폴더에 Startup 폴더를 생성합니다.

C:\ProgramData\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Startup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원하시는 정보를 못 찾으셨다면 아래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무상 보증기간 이내라도 사용법 설명/설치등 제품의 고장이 아닌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별도의 요금이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