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 동작 사용 시 윙~, 왱~, 달그락~ 소리가 나요
- 날짜 2017-05-31
- 조회수 37,939
건조기 동작 시 소리 증상에 대한 확인 방법
드럼 내부 이물질 확인
세탁물을 모두 꺼낸 후 건조통(드럼)내부에 이물이 끼여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빈 통으로 돌렸을 때에 소음이 발생치 않다면 정상인 경우입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엔지니어에게 점검을 받아 보셔야 될 것 같습니다.
건조기 도어를 열고 세탁물에서 나온 동전을 제거 후 빈 통으로 다시 회전시켜 소음 유/무를 확인해 주세요.
건조 시 세탁물(빨래) 넣는 방법
지퍼나 단추 있는 세탁물은 앞부분을 잠군 후 뒤집어서 건조해 주셔야 다른 세탁물에 영향이 없습니다.
주머니에 있는 머리핀, 동전, 열쇠 등의 소지품을 꺼낸 후 뒤집어서 건조해 주세요.
의류나 세탁기를 손상시키거나 소음, 고장 발생의 원인이 됩니다.
드럼통 및 콤프 소리
건조기 동작 시 소음은 드럼 세탁기 탈수 시 동작 소음 정도 되며, 세탁 시 소음보다는 약간 시끄럽습니다.[건조기 동작 시 당사 소음 규격 65 dB 이하 관리]
이상이 아니므로 안심하고 사용하세요
단, 건조 시 드럼 회전 수는 분당 55RPM 으로 진동은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 확인 후 지속적인 증상인 경우는 엔지니어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세요.
건조 시 웅~, 윙~, 전기음 같은 소리가 나요
건조 시작 후 2~3분이 지나면 히트펌프 방식의 건조를 위해 콤프레셔가 동작하는데 이 콤프레셔 소리가 듣기에는 웅~, 윙~ 등의 전기적 소음처럼 들립니다. 콤프레셔 소리는 코스나 주변 온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세탁물을 넣고 돌리면 쇠가 끊어지는 소리, 긁히는 소리, 타닥 소리가 나요
드럼이 회전하면서 세탁물에 부착된 단추나 지퍼 혹은 다른 액세서리가 부딪히면 쇠가 끊어지는 소리나 긁히는 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옷감을 뒤집어서 드럼에 부딪히지 않게 하면 소리가 줄어듭니다.
종료 1~2분전에 소리가 나요
세탁물에서 나온 응축수(세탁물에서 제습된 물)를 배출하기 위해 배수펌프가 동작하는 소리입니다. 종료 1분전에 10초 OFF/20초 ON 사양으로 배수펌프가 동작하며, 응축수 양에 따라 배수펌프 소리가 조금씩 다르게 들리 수 있습니다.
(예 : 빨대로 물을 마실 경우, 물이 거의 없으면 소리가 크게 발생함)
종료 5분전쯤 소음이 증가해요
종료 5분 전에 필터 주변의 먼지를 제거하기 위해 팬 회전 속도를 증가시키게 됩니다. 이에 따라 바람 소리가 종료 5분 전에 더 크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휘파람 소리가 발생합니다
건조기 동작 시 바람이 도어 앞쪽의 먼지 필터쪽으로 불면서 세탁물에서 발생하는 먼지를 제거하는 방식이라 바람이 필터쪽으로 들어가면서 휘파람 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품 이상이 아니므로 안심하고 사용하세요.
시계 방향으로 회전할 때 반 시계 방향으로 회전할 때보다 소리가 커요
드럼이 시계 방향으로 회전할 때 바람이 발생하도록 팬 설계가 되어, 시계 방향으로 회전할 때가 반 시계 방향으로 회전할 때보다 바람 소리가 더 크게 발생합니다.(반 시계 방향 : 바람이 발생하는 조건이 아님). 건조 시작 후 2분간, 종료 전 1분간, 시계 방향/반 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는 이유는 세탁물이 뭉치지 않고 고르게 펼쳐져 건조가 보다 잘 되게 하기 위함입니다.
※ 아래의 경우는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 건조기 작동 중 "끼익", "삐그덕" 등의 비정상적인 소음이 지속되는 경우 내부 부품(베어링, 모터 등)의 이상일 수 있습니다.
‧ 전원을 켜고 동작을 시작 후 특정 구간에서만 발생하는 게 아니라 처음부터 끝까지 동작하면서 동일한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
‧ 건조기 내부의 배수펌프, 콤프, 팬 등이 동작하면서 발생하는 소음은 정상 범위이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지속적으로 이상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
‧ 기본적인 상태 확인 및 조치를 하였으나 동일하게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 제품 점검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