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동 정지 시 소음(덜커덩~/덜컹/쿵/쾅)이 발생합니다.

  • 날짜 2020-05-19
  • 조회수 5,800


냉기를 만드는 과정에서 여러가지 부품이 동작과 정지를 반복하는 과정에서 부품 동작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동 멈춤 소리 안내

김치 냉장고는 냉기를 만드는 압축기(컴프레서)와 냉기를 불어주는 모터와 팬 등 3개 이상의 크고 작은 모터와 팬이 동작하면서 가동음이 발생합니다.

특히 모터류의 경우 가동될 때와 정지될 때 동작음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소리의 크기나 주기는 필요한 냉기량 및 사용 환경에 따라 달라지기도 합니다.


가동 소음(팬소음) 발생 부품 류(기계실 압축기, 팬)

냉장고팬이미지


압축기 내부는 압축 모터를 비롯하여 다수의 부품으로 조립되어 가동 시 탁~, 웅~, 덜커덩~ 하는 가동 음이 발생됩니다.

기계실 팬은 가동 시 기계 열을 식혀 주기 위해 가동되며 웅~, 윙~ 등 팬 소음이 발생합니다.


 소음 측정기 앱을 이용한 소음 측정 방법 안내

냉장고 냉기는 정상으로 잘 나오고 냉장고 소음이 크다고 느껴지신다면  휴대폰에 소음 측정기 앱을 설치 후 측정해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소음 측정기 앱 설치 안내 

 Play 스토어 실행  → 소음 측정기 검색 → 설치할 소음 측정기 앱에서 설치 선택

Play 스토어 앱 실행 

 ①   Play 스토어 앱 실행

 

 소음 검색 시 아래 검색된 '소음측정기' 앱 중 선택

② 소음 검색 시 

아래 검색된 '소음측정기' 앱 중 선택 

③ 설치할 소음 측정기 앱선택하여     설치 할 소음 측정기 앱선택하여설치

③ 설치할 소음 측정기 앱선택하여 

설치 

 소음 측정 방법 안내 

모바일 폰에서 소음 측정기 앱을 먼저 실행해 주세요.

소음 측정기 앱으로 소음 측정하는 방법

측정

측정 방법

비고

1차

거실 중앙에서 측정 (컴프레서가 동작 하지 않을 때)

- 스마트폰을 배꼽 높이에 위치하고 10초간 측정 후 평균값 기록 (예 40 dB)

① 1차, 2차 측정값이 55 dB 이상이면 엔지니어 추가 확인을 권장드립니다.

       * 주의 : 1차, 2차 측정시 집에 모든 창문을 닫고, 말을 하지 않는 상태에서 측정

② 소음을 2차에 걸쳐 측정시 편차가 10 dB 이하라면 냉장고 이상은 아닐 수 있습니다.

③ 냉기가 정상적으로 나오고 소음을 2차에 걸쳐 측정 시 편차가 15 dB 이하라면 제품의 이상은 아닐 수 있습니다.

④ 소음에 대한 불편 및 소음을 2차에 걸쳐 측정 시 편차가 16 dB 이상이라면 엔지니어에게 점검을 받아보시기 권유드립니다. 

2차

냉장고 전면에서 측정 (컴프레서가 동작하고 있을 때)

(컴프레서 동작 방법 : 현재 온도보다 한단계 낮게 설정 or 급속냉동/급속냉장 설정)


- 냉장고 1 m 앞 배꼽 높이에 위치하고 10초간 측정 후 평균값 기록(예 45 dB)


냉장고 소음이 평소와 다르게 크게 발생할 경우 엔지니어의 정확한 진단을 통하여 점검받아 보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도어를 열었을 때 소리가 멈추면서 소리의 크기 또한 매우 크다면 냉기를 불어주는 팬에 이상여부는 엔지니어를 통해 점검을 받아보세요.


 ※ 소음이 심하시거나 냉기가 없는 경우 조치가 안될 경우 제품 점검이 필요합니다. 전문 엔지니어의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 출장서비스 신청 (바로가기)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원하시는 정보를 못 찾으셨다면 아래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무상 보증기간 이내라도 사용법 설명/설치등 제품의 고장이 아닌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별도의 요금이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