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조 약하고 건조 중 멈춤 증상이 있어요

  • 날짜 2020-03-06
  • 조회수 84,819

건조 약하고 건조 중 멈춤 증상 

먼지 필터나 열교환기가 먼지나 이물로 막혀 있는 경우 공기 순환이 원활히 되지 않아서 건조기 약하거나 안되는 경우가 발생이 됩니다.


건조기 필터 상태(이물질 등) 확인    

 건조기 필터 상태를 확인해 주세요.


 건조 원리 : 열원(압축기, 히터)을 통해 세탁물의 수분을 증발시키며 건조 Fan을 이용하여 습증기를 열 교환기에 보내어 차가운 냉매와 만나서 제습을 시킵니다.

 이런 과정을 반복하면서 젖은 세탁물을 보송보송하게 건조 시키게 됩니다

건 조 불량 원인 : 열원이 고장 나거나 습증기 순환이 되지 못하면  건조 기능이 감소하게 됩니다.

 열원이 문제없더라도 필터 또는 열교환기가 이물로 막히게 되면 습증기가 열 교환기로 제대로 순환하지 못하고 제습이 안되어 건조 안됨 증상 및 건조 약함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번거롭더라도 건조기 필터와 열 교환기는 주기적인 청소 관리가 필요합니다.

대부분 물티슈와 진공청소기로 이물 청소를 하지만, 아래 사진처럼 망(Mesh) 사이에 미세한 이물이 그대로 남아있고 청소가 안되어 습증기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건조 안됨/약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필터 망(Mesh)이 막혀 있거나 이전보다 건조가 약하다고 판단되시면 미온수에 필터를 담근 후 망(Mesh) 사이사이 이물을 청소를 해주세요.   

필터 청소를 하지 않고 사용할 경우 풍량 저하, 온도이상 상승  성능이 저하됩니다.

누적 건조기 사용 횟수 25회(아래 필터 청소안함 이미지 기준), 필터 내 먼지 누적량 측정 결과 12g

※ 8kg 실험포 자체 측정 결과를 기준으로, 동일한 먼지량은 새 수건으로 4회 건조(3g/건조 1회) 혹은 실사용 의류로 12회 건조(1g/건조 1회) 사용 시 누적됩니다.


필터내부 이물질 이미지

1. 풍량 저하 평가 : 정상 조건 대비 먼지량  12g 기준 시 풍량  14% 감소

   (4.56 CMM → 3.92 CMM)

    큰 폭의 풍량 저하가 발생되므로 현저히 건조 안됨 및 약함 증상 발생


 2. 온도 이상 상승 평가 : 필터가 먼지로 막히는 경우 압축기 (콤프레셔) 온도가 12℃ 상승 (72℃ ~ 84℃)

 압축기 (콤프레셔) 온도 상승, 드럼 내부 온도 상승으로 인한 옷감의 수축 및 손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성능저하 영향 평가 : 에너지 등급 산정기준 R값이 7% 수준 악화 (242 → 261)

전기요금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열교환기 청소 방법 

 열교환기 청소 상태를 확인해주세요.

열교환기가 이물로 막히게 되면 습증기가 열 교환기로 순환하지 못하여 제습이 안되어 건조 안됨 및 약함증상이 발생합니다.   


  [그랑데 건조기 제품]  

 1. 건조기 하단의 열교환기 커버를 좌/우 양쪽을 눌러서 열어줍니다.

 (열교환기 커버는 모델에 따라 좌측이나 우측 하단에 있습니다)

건조기 하단의 열교환기 커버를 좌/우 양쪽을 눌러서 여는 이미지


 2. 좌, 우 양쪽의 잠금 장치를 풀어 주세요.

잠금장치 푸는 그림


 3. 열교환기 커버를 꺼내주세요

열교환기 커버를 꺼내주세요


 4. 제공되는 브러쉬로 열교환기의 먼지를 제거해주세요.

 브러쉬로 청소 후 나온 먼지들은 부드러운 천을 ?셔 깨끗하게 청소해 주세요.

제공되는 브러쉬로 열교환기의 먼지를 제거


  [그랑데 건조기 Simple  컨트롤 제품]

 1. 건조기 하단의 열교환기 커버 가운데를 눌러서 열어줍니다.

(열교환기 커버는 모델에 따라 좌측이나 우측 하단에 있습니다)

건조기 하단의 열교환기 커버 가운데를 눌러서 여는 그림


 2. 좌, 우 양쪽의 잠금 장치를 풀어 주세요.

잠금 장치 푸는 그림


 3. 열교환기 커버를 꺼내주세요

열교환기 커버 분리 이미지


 4. 제공되는 브러쉬로 열교환기의 먼지를 제거해주세요.

 브러쉬로 청소 후 나온 먼지들은 부드러운 천을 적셔 깨끗하게 청소해 주세요.

제공되는 브러쉬로 열교환기의 먼지를 제거하는 이미지


제품 모델에 따른 차이가 있으니 아래 설명서를 통해 함께 참조해 주세요. 

☞ 제품 사용설명서 다운로드 바로가기

 센서 건조 


 건조도 감지센서

  의류건조기는 건조도 감지센서가 있습니다.

드럼통 내측에 건조도 감지센서가 있어 세탁물의 수분량을 감지하여 건조도에 맞춰 건조를 진행합니다.

실제 표시된 시간보다 시간이 다소 줄거나 늘어날 수 있습니다.

감지센서 위치 입구 하단부 위치표시에 대한 아미지


 용량에 비해 부피가 큰 의류 건조

  •  부피가 큰 의류를 가득 채웠을 경우 원활한 건조가 안될 수 있습니다.
  • 건조 시 옷감이 움직여야 되나 그렇지 못할 경우 발생될 수 있으며, 두꺼운 옷감의 경우 부분적으로 건조가 덜된 상태로 종료가 될 수 있습니다.
  • 세탁물과 건조도 감지 센서의 터치로 건조도를 감지하여 건조 종료를 판단 하므로 부피가 큰 의류의 경우 센서에 골고루 터치가 되지 않을 경우 완전히 건조가 되지 않은 상태로 건조 종료가 될 수 있습니다.
  • 건조기의 기본 설정이 [건조정도]가 ‘표준’으로 되어 있습니다.
  • 뽀송하게 완전 건조를 원하시면 [건조정도]를 ‘강력’으로 설정해 주세요.          


 참고사항

 건조기 동작 온도 조건 (5°C~35°C 이내) - 5°C 이하인 동절기에는 건조시간이 지연되는 경우 발생될 수 있습니다.

 동절기 건조가 안되거나, 약한 경우


 Q1. 건조가 잘 되지 않아요.(약해요, 시간이 계속 증가합니다)

 A1. 추운 겨울철 온도가 영하로 내려가면 컴프레서의 냉매가 열을 내는데 시간이 오래 걸려서 건조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

히트펌프 방식의 건조기는 컴프레서로 냉매 온도를 올리고, 냉매의 열로 의류를 건조 시키는 방식으로 전기 히터식 방식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히트펌프 방식은 여름철에는 냉매가 미지근한 상태에서 점점 데워지는데, 추운 겨울철에는 냉매가 차가운 상태에서 점점 데워지게 됩니다.

에어컨 가동 시와 비슷한 원리 입니다.


서늘한 상태라면 실내가 금방 추워지겠지만, 한여름 엄청 더운 상태라면 한참을 틀어야 실내가 시원해지듯이 히트펌프 건조기도 같은 원리로, 뜨거운 열을 만드는 시간이 주변 온도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겨울에는 건조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건조가 약하다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두꺼운 의류와 얇은 의류를 분리하여 드럼의 절반 이하로 넣고 건조를 진행해주시고 베란다의 창문은 모두 닫아 주세요.

베란다 온도가 낮은 아침/밤 보다는 낮 시간대에 건조기를 사용해 주세요.  


 Q2. 추운 베란다에 설치 시 건조가 잘 안 된다고 하는데 맞나요?

 A2. 겨울철에 세탁기를 사용 할 수 있는 온도 조건에서는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건조효율이 좋은 온도는 5 ℃ ~ 35 ℃ 이내 입니다. 5 ℃ ~ 35 ℃ 범위에서 최적의 건조 성능이 발휘되고 이 범위를 벗어난 온도환경에서는 다소 건조 시간이 늘어나거나 건조효율이 저하될 수가 있습니다.

히트펌프 방식의 특징상 컴프레서를 동작시켜 건조를 진행하게 됨으로써 0 ℃ 이하의 조건에서 건조기를 사용할 경우 응축된 물이 동결되어 배수펌프가 파손될 수가 있으므로 주의 하셔야 합니다.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원하시는 정보를 못 찾으셨다면 아래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무상 보증기간 이내라도 사용법 설명/설치등 제품의 고장이 아닌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별도의 요금이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