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면에 점이 생겨요 (NOISE, 노이즈, 지저분함, 울렁거림)

  • 날짜 2013-05-16
  • 조회수 10,867


  •  아날로그(ATV) 방송 시청시나 방송신호 불안정 시에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정상화면

정상화면 

비정상(흐림, 뿌옇게 보임)

비정상(흐림, 뿌옇게 보임) 

비정상(화면 반짝임)

비정상(화면 반짝임)  


NOISE, 노이즈, 지저분함, 울렁거림 증상에 대해 조치 방법  을 안내하고 있음

방송신호 점검안내 

  • 특정 채널에서 발생하는 증상의 경우 제품의 이상이 아닌 방송 신호 이상으로 발생 할 수 있습니다.
  • 아날로그 유선방송 채널을 시청 시에 방송 신호가 미약할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방송사에 문의해주시어 [유선, 케이블, 스카이라이프, IPTV 등] 방송 신호 점검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자가진단 방법 

화질이 안좋게 보이는 경우는 방송신호 문제로 발생하거나, TV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화질테스트 기능을 통하여 제품의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화질테스트 진입 방법 

- 리모컨의 홈 버튼 이미지(홈 버튼)을 누름 →설정 이미지 설정 → 고객지원 → 자가진단화질테스트 선택


[리모컨 홈버튼 누름]

리모컨 홈 버튼 누름

[좌측하단 설정 이동]

좌측 하단 설정 이동



[메뉴 → 고객지원 이동][메뉴 → 고객지원 이동]

고객지원 선택

[자가진단 선택]

자가진단 선택



[화질테스트 시작 선택]

화질테스트 시작 선택

[TV에 저장된 샘플 이미지 표시됨]

TV에 저장된 샘플 이미지 표시됨


- 리모컨의 홈 버튼 이미지(홈 버튼)을 누름 →설정 이미지설정 → 고객지원 → 디바이스 케어 자가진단 화질테스트 선택


디바이스 케어의 자가진단 선택

디바이스 케어의 자가진단


자가진단의 화질테스트

 자가진단의 화질테스트


※ TV 모델에 따라 화질 테스트 진입하는 과정이 다를 수 있으며, 사용설명서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 화질테스트를 진행시 이미지가 화면에 표시되는데, 해당 이미지가 정상적으로 잘 나온다면 제품상의 이상이 아닌

셋탑박스이상 또는 방송신호 문제로 방송사에 문의해주시어 [케이블, 스카이라이프, IPTV 등] 방송신호 점검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셋탑박스와 TV 연결 변경방법 

- 셋탑박스를 연결하여 고화질로 방송 시청을 하기 위하여 연결 단자를 확인해야 합니다.

- 외부 입력/컴포넌트 단자로 연결 시 아날로그 노이즈가 발생하여 화면상에 노이즈와 같이 지저분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 디지털 방식으로 통신이 가능한 HDMI로 변경하여 사용해 주세요. 


셋탑박스 해상도 변경방법 

- 셋탑박스의 해상도가 낮게 설정되어 있을 경우 화면이 흐리거나 지저분하게 보이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셋탑박스 해상도 확인 방법 

- TV 리모콘의 정보 표시 버튼을 누른 뒤 TV 화면 상단에 표시되는 해상도를 확인합니다.

- 표시되는 해상도를 TV에서 지원 가능한 해상도로 변경이 필요합니다.

- UHD : 3840 × 2160 , FHD : 1920 × 1080 으로 변경이 필요합니다. 


■ 셋탑박스 해상도 변경방법 

- 셋탑박스 모델에 따라 해상도 선택이 버튼 또는 메뉴 설정 방식이 있습니다.

만약 버튼 타입의 경우 셋탑 본체 해상도 버튼을 눌러 변경할 수 있으며, 메뉴에서 변경하는 방식의 경우 해당 방송사에 문의해주시어 상담이 필요합니다. 

설명에 대한 표현

해상도를 조절해도 동일한 증상 발생 시 HDMI 케이블 재연결 및 셋탑박스 재부팅을 확인해주세요. 

셋탑박스 메인 스위치 OFF후 ON시킴

셋탑박스 메인 스위치 OFF후 ON시킴 

셋탑박스 재부팅시 약 1~3분정도 소요

셋탑박스 재부팅시 약 1~3분정도 소요


HDMI 케이블 확인 

- TV와 셋탑박스를 HDMI 케이블로 연결 시 정품 케이블 사용을 권장합니다.

- 인증된 HDMI 케이블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통신오류로 인하여 시청 중 화질이 떨어지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품 HDMI 케이블은 케이블에 Ultral High Speed HDMI로 인쇄 또는 각인이 되어 있으며 해당 문구가 없을 경우 인증되지 않은 케이블로 정품 HDMI 케이블로 교체 후 사용해주세요.


HDMI 케이블  이미지

최신버전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

이 경우 최신버젼의 소프트웨어로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며, 업그레이드 후에도 동일하게 증상이 발생될 경우

방송사에 문의해주시어 [유선, 케이블, 스카이라이프, IPTV 등] 셋탑박스 또는 방송신호 점검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업그레이드 방법은 USB 또는 네트워크로 하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USB로 업그레이드

- 삼성전자 홈페이지접속 → 고객지원 → 모델검색 → 다운로드 → 펌웨어 → 펌웨어파일 다운로드

→ 압축해제 후 USB 메모리에 저장 → USB TV연결



2. 네트워크 연결된 경우

- 별도 USB연결없이 네트워크로 바로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단, 현재 버전보다 상위 버전의 업데이트가 있어야 업데이트 가능합니다. 


[설치방법] 

- 리모컨의 홈 버튼 이미지(홈 버튼)을 누름 →설정 이미지설정 → 고객지원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지금 업데이트


리모컨 홈 버튼 누름

리모컨 홈 버튼 누름 

좌측하단 [설정] 이동

좌측하단 [설정] 이동 



메뉴 – 고객지원 – 소프트업그레이드

고객지원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지금업데이트] 선택

[지금 업데이트] 선택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원하시는 정보를 못 찾으셨다면 아래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무상 보증기간 이내라도 사용법 설명/설치등 제품의 고장이 아닌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별도의 요금이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