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선 키보드(USB 리시버 또는 수신기)가 동작 안됨

  • 날짜 2020-11-12
  • 조회수 37,536

무선 키보드는 USB 수신기(리시버)를 이용하여 연결 후 사용할 수 있는 키보드입니다.

키보드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을 경우 수신기를 확인하거나 배터리 확인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증상을 해결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방법으로 증상을 해결해보세요.


※ 무선 키보드, 마우스는 선택 사양으로 모델에 따라 모양이나 색상이 다르게 제공될 수 있습니다.
※ 모델별 무선 키보드 정보는 다릅니다. (해당 모델에 대한 사용설명서를 반드시 참조하세요)
※ 아래 정보는 DM700A4J 계열의 무선 키보드로 설명 드립니다.


■  무선 키보드 배터리 교체 방법

 1. 배터리 수명 확인하기

키보드의 경우 앞면 오른쪽 상단의 배터리 교체 표시등, 배터리 표시등 부분에 불이 깜빡이는지 확인하세요.
표시등에 불이 깜빡이고 있으면 배터리를 교체해야 합니다.

무선 키보드에 배터리 교체 표시등이 깜빡거리면 배터리 교체


 2 배터리 교체 방법

※ 제품에 따라 무선키보드 모양이 다릅니다. 반드시 해당 모델의 사용설명서를 참조 바랍니다.
※ 배터리 잔량이 적은 경우에도 무선 키보드 통신 송수신이 정상적으로 되지 못할 수 있습니다.
※ 건전지 극성 (+ / -)을 확인하세요.

  • 1. 키보드 밑면 가운데 부분에 있는 배터리 커버의 아래쪽에 손을 대고 위로 밀어 여세요.

    배터리 커버를 여는 방법


  • 2. 건전지를 끼운 후 배터리 커버를 닫으세요.

    건전지 끼운후 배터리 커버 닫기


■ 무선 수신기 상태 확인 및 페어링 방법 (무선 키보드가 동작하지 않을 때)


※ 무선 키보드, 마우스는 선택 사양으로 모델에 따라 모양이나 색상이 다르게 제공될 수 있습니다.
※ 모델별 무선 키보드 정보는 다릅니다. (해당 모델에 대한 사용설명서를 반드시 참조하세요)
※ 아래 예시는 DM700A4J 계열의 무선 키보드로 설명 드립니다.

  • 1. 무선 수신기(USB 리시버)를 본체에서 뺐다가 다시 꽂으세요.

    올인원 pc에 usb 리시버 수신기 뺏다가 다시 꼽기


  • 2. 무선 수신기를 꽂은 후 30초 이내에 무선 수신기 근처에서 연결(CONNECT) 버튼을 1초 정도 누른 뒤 떼세요.

    키보드에서 연결 버튼 눌러주기


  • 3. 정상 동작하는지 확인하세요.

  • 4. 무선 키보드 인식이 되지 않으면 위 작업을 3~4회 정도 반복하여 동작을 확인하세요.

 ■ 올인원PC 모델별 무선 키보드/마우스 재설정 방법  

올인원PC 모델별 무선 키보드/마우스 재연결 방법
모델 무선 마우스 연결 무선 키보드 연결 수신기 위치
/ 권장거리
DM-AF300
DM-AF310
DM-AF315
1) 마우스 끔
2) 수신기 제거후 재연결
3) 마우스 켠 후 ID 버튼 5초간 길게 누른 후 뗌
1) 배터리교체표시등 확인
2) 수신기 제거후 재연결
3) 밑면의 ID 버튼 5초간 길게 누른 후 뗌
마우스 바닥/5 m
DM300A2A1) 마우스 끔
2) 수신기 제거후 재연결
3) 마우스 켠 후 10초 이내에 ID 버튼을 2~3초간 길게 누른 후 뗌
1) 배터리 교체 표시등 확인
2) 수신기 제거후 재연결
3) 10초 이내에 키보드 밑면의 ID 버튼을 2~3초간 길게 누름
마우스 바닥/5 m
DM500A2D
DM505A2G
DM500A2J
DM500A2L
DM700A3C
DM700A3D
DM700A4K
DM700A4J
DM700A7D
DM700A7K
DM700A7L
1) 마우스 끔
2) 수신기 제거후 재연결
3) 마우스 켠 후 30초 이내에 ID 버튼을 1초간 길게 누른 후 뗌
1) 배터리교체표시등 확인
2) 수신기 제거후 재연결
3) 30초 이내에 옆면의 ID 버튼을 1초간 길게 누른 후 뗌
마우스 바닥/5 m
※ 무선수신기 → USB 2.0 포트 연결
DM700A7K1) 마우스 전원 끔
2) 수신기 제거후 재연결
3) 마우스 전원스위치 켬
4) 수신기 꽂은 후 30초 이내에 ID 버튼을 1초간 누른 후 뗌
1) 배터리교체표시등 확인
2) 수신기 제거후 재연결
3) 30초 이내에 밑면의 ID 버튼을 1초간 누른 후 뗌
마우스 바닥/5 m


 ■ 장치관리자 상태 확인 및 조치 방법 

※ 장치관리자에서 오인식하여 인식 안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과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마우스도 인식 안 되는 경우에는 다른 유선 마우스를 이용하거나 터치 제품은 터치를 이용하여 조치해보시기 바랍니다.

  • 1. 바탕화면의 작업표시줄에서 시작 버튼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장치관리자]를 선택하세요.

    장치관리자 실행하기


  • 2. 장치 관리자에서 [휴먼 인터페이스 장치]를 선택하세요.

    장치관리자에서 휴먼 인터페이스 장치 더블 클릭


  • 3. 느낌표가 붙어 있는 장치를 찾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제거]를 선택하세요.

    충돌 표시된 usb 키보드 장치 제거하기


  • 4. 느낌표가 붙어 있는 장치가 모두 제거되면 목록 중 아무 장치에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후 [하드웨어 변경사항 검색]을 클릭하여 장치를 새로 발견한 후 동작할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 변경사항 검색을 클릭하여 지웠던 드라이버 자동설치하기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원하시는 정보를 못 찾으셨다면 아래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무상 보증기간 이내라도 사용법 설명/설치등 제품의 고장이 아닌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별도의 요금이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