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msung Recovery PC 초기화 방법[Windows 11 출시된 제품]

  • 날짜 2023-10-20
  • 조회수 41,541

컴퓨터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Samsung Recovery(복원/백업 애플리케이션) 로 컴퓨터를 쉽게 초기(출하) 상태 또는 앞서 백업해 두었던 상태로 복원할 수 있습니다.


※ Windows 11이 설치되어 출시된 제품을 구입한 경우에 Samsung Recovery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Linux Consol Only 또는 Free Dos 제품은 OS가 미포함되어 출시되는 제품으로 Samsung Recovery(삼성복원솔루션) 기능이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윈도우를 직접 설치하셔야 합니다.

※ 윈도우가 설치된 C 드라이브에 모든 파일과 프로그램이 삭제되기 때문에 중요한 데이터는 외장 USB 장치에 저장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복구 파티션이 삭제/손상된 경우에는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없으니 전문 엔지니어를 통해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Windows 10에서 Windows 11로 업그레이드 후 초기 복원 진행 시 Windows 10으로 초기 복원됩니다.


 ■ 윈도우로 부팅이 되는 경우 초기 상태로 복원하는 방법

1. 바탕 화면의 작업 표시줄에서 [시작] 버튼을 클릭하세요.

작업표시줄에서 시작 버튼 클릭 이미지


2. 시작 화면에서 [모든 앱]을 클릭하세요.

모든앱 클릭 이미지


3. 앱 목록에서 [Samsung Recovery]를 찾아 실행하세요.

※ 앱 실행 시 추가 패키지 서비스 설치 창이 나타난다면 패키지 설치를 진행 후 Samsung Recovery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삼성리커버리 찾아서 클릭하는 이미지


4. [PC 초기화]를 선택하세요.

PC 초기화 클릭 이미지


5. [초기화 시작] 버튼을 선택하세요.

초기화 시작 버튼 클릭 이미지


6. [복원을 시작합니다] 창에서 [확인] 버튼을 선택하세요.

복원을 시작합니다 화면에서 확인 클릭 이미지


7. PC가 재부팅 되어 Samsung Recovery가 재시작 되면 [복원 시작] 창에서 [확인] 버튼을 선택하세요.

복원 시작 창에서 확인 클릭 이미지


※ 이하의 설치 과정은 아래의 "컴퓨터가 부팅되지 않을 경우 초기 상태로 복원하는 방법"의 5번 단계부터 와 동일합니다.

  ■ 컴퓨터가 부팅이 안되는 경우 초기 상태로 복원하는 방법

컴퓨터가 Windows로 부팅되지 않을 경우 F4키를 이용하여 Samsung Recovery를 실행하여 초기 상태로 복원할 수 있습니다.


1. 컴퓨터 전원을 켜자마자 삼성 로고가 나타나기 전에 F4 키를 여러 번 톡톡톡~ 눌러 Samsung Recovery로 진입하세요.

F4 버튼 누르는 이미지


2. [PC 초기화]를 선택하세요.

PC 초기화 클릭 이미지


3. [초기화 시작] 버튼을 클릭하세요.

초기화 시작 버튼 클릭 이미지


4. [복원 시작] 확인 창에서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복원 시작 창에서 확인 클릭 이미지


5. PC 초기화가 진행됩니다.

※ 초기화는 PC의 사양에 따라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PC 초기화 진행화면 이미지


6. 복원 완료 안내 창이 나타나면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복원완료후 시스템 재시작 하라고 나오면 확인 클릭 이미지


7. PC가 재부팅 됩니다.

시스템 재시작하는 화면 이미지


8. 사용자 환경 설정 화면이 표시되면 사용하려는 [시스템 언어]를 선택 후 [예]를 클릭하세요.

한국어 선택후 확인 클릭 이미지


9. 국가 또는 지역 선택에서 해당되는 지역을 선택한 후 [예]를 클릭하세요.

국가및 지역 선택에서 한국 선택후 예 클릭


10. 키보드 종류 및 입력 방법 선택 화면에서 [Microsoft 입력기]를 선택한 후 [예]를 클릭하세요.

자판 배열에서 microsoft 입력기 선택후 예 클릭


11. 키보드 레이아웃 추가 여부 화면에서 [건너뛰기]를 클릭하세요.

두번째 키보드 레이아웃 선택 화면에서 건너띄기 클릭


12. [네트워크 연결]에서 사용할 네트워크를 선택하여 연결한 후 [연결]을 클릭하세요.

※ 초기 설정 과정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인터넷 연결을 해야 합니다.

※ 인터넷 연결을 진행하지 않을 경우 다음 단계로의 진행이 불가능합니다.

네트워크 연결 화면에서 사용할 네트워크 선택 후 연결 클릭


13. 보안 키가 있을 경우 보안 키를 입력하여 네트워크 연결 후 [다음]을 클릭하세요.

보안 키가 있을 경우 보안 키 입력 후 다음 클릭


14. [라이선스 계약] 창이 나타나면 [수락]을 클릭하세요.

라이센스 계약 창이 나오면 수락 클릭


15. 디바이스 설정 화면 에서 PC 사용 용도를 선택 후 [다음]을 클릭하세요.

이 디바이스를 어떻게 설정하겠습니까 화면에서 PC 사용 용도 선택 후 다음 클릭


16. Microsoft 로그인 정보 입력 화면에서 계정을 입력 후 화면에서 [다음]을 클릭하세요.

※ 로컬계정 등록은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Microsoft 계정으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Microsoft 로그인 창이 나타나면 계정 입력 후 다음 클릭


17. 계정 암호를 입력 후 [로그인]을 클릭하세요.

계정 암호 입력 후 다음 클릭


※ 만일 Microsoft 계정이 없다면 계정 만드는 방법은 아래와 같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① Microsoft 로그인 정보 입력 화면에서 Microsoft 계정이 없을 경우 [계정이 없으신가요? 계정을 만드세요!]를 클릭하세요.

계정이 없으신가요 계정을 만드세요 를 클릭하는 이미지


② [계정 만들기] 화면에서 계정을 만들고자하는 이메일을 새로 만들거나, 기존에 있던 이메일 또는 전화번호를 입력한 후 [다음]을 선택하세요.

계정 만들기 화면에서 기존 이메일 또는 전화번호 앱력후 다음 클릭하는 이미지


③ [암호 만들기] 화면에서 사용할 암호를 입력 후 [동의하고 계정 만들기]를 클릭하세요.

암호 만들기 화면에서 사용할 암호 입력후 동의하고 계정만들기 클릭 이미지


④ [이름을 입력하세요] 화면에서 사용자 이름을 입력 후 [다음]을 클릭하세요.

이름을 입력하세요 화면에서 사용자 이름 입력후 다음 클릭 이미지


⑤ [생년월일을 입력하세요] 화면에서 사용자의 정보를 입력 후 [다음]을 클릭하세요.

생년월일을 입력하세요 화면에서 사용자의 정보 입력 후 다음 클릭 이미지


18. 지문 로그인 화면이 나타나면 [지금은 건너뛰기]를 클릭하세요.

※ 지문 로그인은 추후 별도 진행할 수 있으며, 지문 로그인을 설정하고 싶을 경우 [설정]을 선택하세요.

지문 로그인 화면이 나타나면 지금은 건너뛰기 클릭


19. PIN 만들기 화면이 나타나면 [PIN 만들기]를 클릭하세요. 

PIN 만들기 화면이 나타나면 PIN 만들기 선택


20. 사용할 PIN을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하세요. 

PIN 설정에서 사용할 PIN 입력하고 확인 클릭


21. [Microsoft 및 앱에서 사용자의 위치를 사용하도록 허용] 화면에서 원하는 항목을 선택 후 [수락]을 클릭하세요.

사용자의 위치를 사용하도록 허용 화면에서 원하는 항목 선택 후 수락 클릭


22. [내 장치 찾기]에서 원하는 항목을 선택 후 [수락]을 클릭하세요.

내장치찾기에서 원하는 항목 선택후 수락 클릭


23. [진단 데이터를 Microsoft에 보내기]에서 원하는 항목을 선택 후 [수락]을 클릭하세요.

진단 데이터를 Microsoft에 보내기에서 원하는 항목 선택 후 수락 클릭


24. [수동 입력 및 타이핑 개선]에서 원하는 항목을 선택 후 [수락]을 클릭하세요.

수동 입력 및 타이핑 개선 화면에서 원하는 항목 선택 후 수락 클릭


25. [진단 데이터를 사용한 맞춤형 환경 사용]에서 원하는 항목을 선택 후 [수락]을 클릭하세요.

진단 데이터를 사용한 맞춤형 환경 사용 화면에서 원하는 항목 선택 후 수락 클릭


26. [앱에서 광고 ID를 사용하도록 허용]에서 원하는 항목을 선택 후 [수락]을 클릭하세요.

앱에서 광고 ID를 사용하도록 허용 화면에서 원하는 항목 선택 후 수락 클릭


27. [환경을 사용자 지정하세요]에서 원하는 환경을 선택 후 [적용]을 선택하세요.

※ 환경 설정을 원하지 않을 경우 모두 항목 선택 해제 후 [건너뛰기]를 선택하세요.

환경을 사용자 지정하세요 화면에서 원하는 환경 선택 후 적용 클릭


28. [OneDrive로 파일 백업] 창에서 원하는 백업 형태를 지정한 후 [다음]을 클릭하세요.

 OneDrive로 파일 백업 창에서 원하는 백업 형태 지정 후 다음 클릭


29. Microsoft 365 평가판 무료 체험 신청 화면입니다. [아니요]를 클릭하세요.

※ 무료 체험을 선택하면 1개월 평가판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365 평가판 무료 체험 신청 화면에서 원하는 항목 선택


30. Xbox Game Pass 가입에 대한 사항이 표시되면 [지금은 건너뛰기]를 클릭하세요.

Xbox Game Pass 가입에 대한 사항이 표시되면 지금은 건너뛰기 선택


31. 업데이트 확인 창이 표시됩니다.

업데이트 확인중 창이 나오고 진행됨


32. Windows 업데이트가 진행되며, 네트워크 상태에 따라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Windows 업데이트가 진행되며, 네트워크 상태에 따라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음


33. 사용자 환경 설정이 완료되었으며, PC가 재부팅 됩니다. 재부팅 완료 후 PC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은 몇분정도 걸릴수 있습니다 진행화면


34. 재부팅이 완료되면 Windows 11이 설치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재부팅완료후 바탕화면이 나온 상태 이미지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원하시는 정보를 못 찾으셨다면 아래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무상 보증기간 이내라도 사용법 설명/설치등 제품의 고장이 아닌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별도의 요금이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