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갤럭시 S22, 게임 최적화(GOS) 관련 내용이 궁금해요.

  • 날짜 2022-03-07
  • 조회수 40,044


갤럭시  S22 시리즈의 GOS(Game Optimizing Service)는 게임 앱을 실행할 때 버벅임이나 과도한 성능저하 및 전력소모 등을 방지하기 위해 폰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최적의 상태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고객의 요구 사항을 존중하여 고사양 게임에 대해서도 초기 성능 제한을 해제하고 CPU/GPU를 최대치까지 사용하실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게임 퍼포먼스 관리 모드를 추가하여 제품 성능을 더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게임 퍼포먼스 관리 설정 방법

게임런처 앱을 통해 설정 방법

☞ 게임런처 앱 → 더보기 → 게임 부스터 → 실험실 → 게임 퍼포먼스 관리 ON 켜기

게임런처 앱 실행 이미지입니다

① 게임런처 앱 

우측 하단 가로줄 3개 더보기 선택이미지입니다

② 더보기 

게임 부스터 선택이미지입니다

③ 게임 부스터 

실험실 메뉴 선택 이미지입니다

④ 실험실 

게임 퍼포먼스 관리 메뉴를 눌러 켜기 설정된 이미지입니다

⑤ 게임 퍼포먼스 관리 ON 


게임 화면에서  설정 방법

☞ 게임 실행 → 왼쪽 하단 게임런처 아이콘 → 설정 → 실험실 → 게임 퍼포먼스 관리 ON 켜기 

게임 앱 실행화면입니다

① 게임 실행 후 게임런처 아이콘 누름

톱니바퀴 모양 설정 메뉴 선택이미지입니다

② 설정 

실험실 메뉴 선택 이미지입니다

③ 실험실 

게임 퍼포먼스 관리를 눌러 켜기 설정된 이미지입니다

④ 게임 퍼포먼스 관리 ON 


GOS 업데이트 관련 Q&A 

 1. 게임 퍼포먼스 관리는 어떤 기능이며, 어떤 동작을 하나요?

게임 퍼포먼스 관리는 고사양의 게임을 실행할 경우 퍼포먼스 상향을 선택 할 수 있는 옵션 입니다.
 이번에 배포된 소프트웨어(VC5버전) 를 업데이트 하면 게임 퍼포먼스 관리 설정과 상관없이 클락 제한은 풀리게 되며, 게임 퍼포먼스 관리를 ON할 경우 추가적으로 온도 제어도 완화되어 동작합니다.

 2. 게임 퍼포먼스 관리 설정을 ON하면 발열로 인한 위험은 없나요?

게임 퍼포먼스 관리 모드에서 발생하는 발열 수준은 제품 안전에 문제가 없으며, 당사는 여러 환경에서의 테스트를 통해 안전성을 보증하고 있습니다.

 3. 이번 업데이트에 있는 GOS Off 우회 앱 차단 해제는 무엇인가요?

기존에는 외부앱을 통해 GOS를 Off할 수 있었지만 One UI 4.1 버전에서는 Off가 되지 않도록 조치 하였습니다. 이번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해당 조치를 해제하도록 하였습니다.

 4. 업데이트 내용에 “단말 온도에 따른 제어 동작은 유지”라는 문구는 무슨 의미인가요?

이번 업데이트와 상관없이 스마트폰의 온도가 높아지게 되면  일정 온도 이상 상승하지 않도록 제어하는 스로틀링 기능이 동작합니다.
※ 스로틀링 기능이란?  
     스마트폰이 일정 온도에 도달할 경우 더 이상 온도가 상승하지 않도록 제어하는 기능입니다.

 5. 이번 업데이트로 어느정도 개선이 되나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및 게임 퍼포먼스 관리 설정을 ON 하면 게임 중 평균 FPS는 약 10 Frame 수준 개선이 됩니다. (※ 원신 게임 기준)
즉 화면 전환이 더 빠르고 부드러워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 고 사양 게임을 장시간 실행 할 경우 배터리 소모가 증가하여 온도가 높아 질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화면 전환이 순간적으로 늦어지는 등의 현상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GOS 성능 관련 Q&A 

 1. GOS가 무엇이며 어떤 기능을 하는 건가요?

 GOS(Game Optimizing Service)는 게임 앱을 실행할 때 버벅임이나 과도한 성능저하 및 전력소모 등을 방지하기 위해 폰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최적의 상태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2. 게임 외 일반 앱의 성능에도 악영향을 미친다고 하는데 사실인가요?

아닙니다. GOS는 고사양 게임 실행 시 과도한 발열 등 제품 안전을 위해 동작하며 게임 외에 일반 앱에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GOS APK에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추출했더니 10,000여개의 앱 리스트가 나온다는 주장도 일부 있는데 해당 리스트는 새로 설치된 앱이 게임인지 아닌지를 빠르게 판단하기 위한 목적이며 GOS와 전혀 무관합니다.

 3. 벤치마크 툴에서는 왜 성능 제한을 걸지 않았나요?

벤치마크 툴은 게임 앱이 아니므로 GOS 적용 대상이 아닙니다.
게임 앱의 경우에만 특수성(CPU/GPU 사용량 많음)과 지속 사용성을 고려하여  Heavy 게임 사용 시 과도하게 온도가 올라가지 않는 방향으로 설정된 부분이 있었습니다.

 4. 2016년부터 적용하던 기능인데, 왜 유독 S22에서 문제가 되는 것인가요?

기존에는 우회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21.11월 릴리즈된 One UI 4.0 버전에 우회경로 일부가 막혔고,'22.2월 One UI 4.1버전에서 추가 차단을 하였습니다.
고성능의 게임 환경을 사용하고자 하는 고객의 니즈를 일부 간과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심려끼쳐 드려 송구스럽습니다. 

 5. 성능 우선 옵션을 적용할 경우 발열 등으로 인한 무상 수리가 가능한가요?

 정상적인 사용 상태에서 발생한 단말의 성능, 기능상의 고장인 경우 보증기간 이내인 경우는 무상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6. GOS가 게임 이외에 다른 앱에서도 동작하나요?

GOS는 고사양 게임 실행 시 과도한 발열 등 제품 안전을 위해 동작하며 게임 외에 일반 앱에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7. 이번에 GOS가 적용된 다른 모델들도 업데이트가 되는 것인가요?

갤럭시 S22/Tab S8모델과 이전 출시 모델 중 One UI 4.1 업데이트 대상 모델을 순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 단말 별 업데이트 일정에 차이가 있을 수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대상모델은 아래와 같습니다. 
    - 스마트폰 : Galaxy S21 Ultra, S21+, S21, Z Fold3 5G, Z Flip3 5G, S20 Ultra, S20+, S20, Note20 Ultra, Note20, Z Fold2, Z Flip 5G,  Fold 5G, Z Flip, Note10/10+, S20 FE, S10 5G,  S10+/S10/S10e, A52s 5G, A42 5G, Quantum2, A51 5G, A90 5G, Jump, A Quantum, A32, A31, A12, Buddy, Wide5, A21s, Xcover5
    -  태블릿 : Galaxy Tab S6 Lite, Tab Active3, Tab S7/S7+, Tab S7 FE/ S7 FE 5G, Tab S6/S6 5G, Tab A7(2020), Tab A7 Lite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원하시는 정보를 못 찾으셨다면 아래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무상 보증기간 이내라도 사용법 설명/설치등 제품의 고장이 아닌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별도의 요금이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