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질 증상 해결을 위한 TV 간단 가이드

  • 날짜 2022-10-07
  • 조회수 10,426


TV 자가 진단의 화질 테스트

해당 콘텐츠는 TV 자가 진단, 케이블 재 연결, TV 리모컨을 이용한 다시 시작을 안내하는 간단 가이드입니다.

TV 모델마다 지원되는 기능은 다르며, 상세 기능 설명을 원하신다면 아래 '삼성전자서비스 홈페이지에서 사용 설명서 찾기'를 선택하여 TV 모델을 검색해 주세요.

삼성전자서비스 홈페이지에서 사용 설명서 찾기


① 메뉴얼 → ② e-Manual (사용 설명서) 다운로드 후 TV 모델에 따라 지원하는 기능인 '삼성 TV Plus, 자가진단의 영상 테스트, 화질 테스트'를 통해 화질 비교를 할 수 있습니다.

사용설명서 다운로드


화질 Q & A(질문과 답변)

- 화질 Q & A(질문과 답변) 순서  

1. 대리점에서 보았던 화질과 달라요

2. 고화질을 지원하는 TV에서 방송 시청 시 저화질로 보여요 

3. TV 화면에 줄(가로줄/세로줄) 보여요

4. TV 특정 채널에서 화질이 떨어져요

5. TV 화면이 흐리거나 선명하지 않아요

6. 모자이크처럼 일그러져 보여요

7. TV 시청 중 화면 깜박임 현상이 있어요 

8. 조치 이후에도 해결이 안 되어요


대리점에서 보았던 화질과 달라요?

 ※  아래 설명이 보이지 않는다면 키보드의 ' F5 ' 버튼을 1번 누른 뒤 다시 클릭해 주세요.

Q : 대리점에서 보았던 화질과 집에서 시청시 화질 차이가 너무 달라요?

 A : 대리점에서는 UHD TV 광고 목적으로, 4K ~ 8K 초고화질 데모 영상을 재생하고 있어 화질 차이가 발생됩니다.

  [ UHD 데모 영상 재생 시 ] 초고화질 영상 재생으로 깃털색 등 상세 표현
UHD 데모 영상 재생 이미지

[ 가정에서 방송 시청 시 ] 사물이나 얼굴 피부색 전체가 옅은색으로 뿌옇게 표현
가정내 방송 시청 이미지       

Q : 매장에서 재생하는 데모 영상을 우리집 TV에서도 볼 수 있나요?

 A : 아쉽지만 매장에서 보았던 데모 영상은 시청하기 어렵습니다.
 구입하신 TV 내 UHD 영상이 저장되어 있으며, 저장된 UHD 데모 영상을 통해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영상 테스트는 초고화질 동영상(UHD 데모 영상)이 재생되며, UHD TV 이상 제품(UHD TV, QLED TV 등) 에서 지원합니다.
FHD TV는 영상 테스트가 없습니다. (FHD TV는 화질 테스트 사용)

   ※ 영상 테스트 있는 TV 모델 : 리모컨의 홈( ) 버튼 눌림 → 설정 → 고객지원 → 디바이스케어 또는 자가진단 → 영상테스트 (2020년 ~ 2022년 8000계열 이상 제품) 선택
※ 영상 테스트 없는 모델 : TV Plus UHD 전용 채널 529번, 675번 선택 (네트워크 연결을 꼭 진행해 주세요.) 
영상 테스트 선택 모습  
영상 테스트 그림


고화질을 지원하는 TV에서 방송 시청 시 저화질로 보여요 

- 지상파 방송사 (SBS, MBC, KBS, EBS)에서는 일반적으로 HD급 영상을 송출할 수 있으며, UHD 방송특정 시간 특정 프로그램 (다큐 등)에서만 송출됩니다.


고화질을 지원하는 UHD TV에서도 저화질 영상을 시청하게 되면 얼굴, 머리카락, 자연, 식물 등이 저화질 영상으로 보여집니다.

저화질 영상으로 TV 화질이 낮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동영상 원본이 저화질로 제작되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 이런 경우 TV 자가진단에서 영상 테스트를 실행해 지상파 방송 영상화질 비교해 주세요.

영상 테스트 선택 그림

HD급 방송 방송 편성표에 UHD 표시가 없는 경우 HD급 방송 송출이 가능합니다.   


TV 화면에 줄(가로줄/세로줄) 보여요?

※  아래 설명이 보이지 않는다면 키보드의 ' F5 ' 버튼을 1번 누른 뒤 다시 클릭해 주세요.

Q : TV 화면에 줄이 보였다, 안보였다 반복해요?

A : TV 화면에 줄(가로줄/세로줄)이 보이는 증상은, 일시적인 방송 신호 이상으로 특정 채널에서 발생될 경우, 사용하는 방송 통신사로 방송 신호를 점검받아주세요.
안테나 케이블 연결하여 아파트 또는 공통 주택(관리 사무실), 일반 주택에서 시청 시 : 케이블 회사로 신호 점검을 요청
셋탑박스 연결 시청 시 : 가입 케이블 회사로 문의 → LG U+ (101번), KT  (100번), BTV  (106번) 등

Q : TV 화면에 줄이 생겨 셋탑박스 업체를 통해 점검받았을때 셋탑박스는 정상이라고 해요?

A : 셋탑박스는 정상일 수 있으나, TV와 연결된 케이블 이상일 수 있습니다.
TV 제품 뒤 케이블을 분리 후 다시 연결해 주세요.
  OC 케이블 모습

HDMI 케이블 모습  

Q : TV 화면에 간헐적으로 줄이 보였다, 안 보였다하는 증상이 발생되어 서비스를 받고 싶었으나 이상이 없다고 하는데, 또 발생되어요?

 A : 셋탑박스는 정상일 수 있으나, TV와 연결된 HDMI 케이블 이상일 수 있어 HDMI 자가진단이 필요합니다.
  리모컨의 홈() 버튼 눌림 → 설정 → 고객지원 →  자가진단 → HDMI 문제 점검을 선택 → 사용중인 HDMI 연결 케이블 선택 → 테스트 시작 선택으로 문제 점검해 주세요. 

■ TV에 연결된 HDMI 케이블 테스트
     ※ 2019년 TV 모델 : TV 리모컨의 '홈 버튼' 눌림 → 설정 → 고객지원 → 자가진단 → HDMI 문제 점검 → 사용중인 HDMI 연결 케이블 선택
※ 2020년 이후 TV 모델 : 리모컨의 '홈 버튼' 눌림 → 설정 → 고객지원 → 디바이스 케어 → 자가진단 → HDMI 문제 점검 → 사용중인 HDMI 연결 케이블 선택
  
'HDMI 문제 점검' 선택 
HDMI 문제 점검 선택 모습

HDMI 문제 점검 → TV에 연결된 'HDMI' 단자 선택
HDMI 문제 점검 → TV에 연결된 'HDMI' 단자 선택


TV 화면에 줄이 생겨요, TV 증상인지 확인할 수 있나요

TV 화면에 줄이 보였다, 안 보였다 반복된다면 방송 신호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증상인 경우 사용 중인 방송 통신사로 문의해 주세요.

1) TV 화면에 가로, 세로 줄이 고정적으로 보이지 않거나 TV 채널 이동 시 줄 색상이 바뀐다면 방송 신호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2) TV 특정 채널에서만 줄이 보이고, 셋탑박스 등 외부기기 연결 후 다시 시작할때 줄이 보이지 않는다면 방송 신호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3) TV 자가 진단 (HDMI 문제 점검, 영상 테슽, 화질 테스트), Q-가이드 이상 내역, TV 메뉴에서 가로줄이나 세로줄 현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방송 신호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TV 특정 채널에서 화질이 떨어져요? 

정규 방송 시청 시

-  방송사에서 HD 급 이상 고화질 영상을 TV에 송출하면 컬러와 피부색 등 원색에 맞는 화질 표현이 어렵습니다.


 정규 방송 시청 시 

- 방송사에서 SD 급 이하 과거 방송을 재송출 또는 저화질 방송으로 시청 시 화질 전체가 선명하지 않습니다.

※  아래 설명이 보이지 않는다면 키보드의 ' F5 ' 버튼을 1번 누른 뒤 다시 클릭해 주세요.

Q : 화질이 너무 떨어져 케이블 회사를 통해 점검받았으나, 케이블 회사는 이상이 없다고 해요?

A : 모든 채널에 화질이 떨어지면 TV 점검이 필요할 수 있으나, 특정 채널에 화질이 떨어지는 증상이라면 TV 문제가 아니며, 방송사에서 저화질 영상을 송출하여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Q : MBC 채널에서는 모르겠으나, YTN 채널이나 13번 이상에서는 화질이 조금 선명하지 않아요?

A : 정규채널에서는 HD ~ UHD 급, 생방송 등 고화질 영상을 송출하지만, 종합편성 채널에서는 방송사 편성표에 따라 저화질 방송 (SD 급 이하, 재방송 등)을 송출하여 TV 화면의 화질이 조금씩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 종합편성 채널이란? 
: 케이블 TV와 위성방송, IPTV 등을 통하여 뉴스 · 드라마 · 교양 · 오락 · 스포츠 등 모든 장르를 방송하는 채널 


TV 특정 채널에서 화질이 떨어지는 증상 동작 이상인가요

특정 채널이나 특정 시간때  영상 화질이 떨어지는 증상은 TV 고장이 아니며, 신호 문제도 아닙니다. 

   모든 방송사에서는 동일한 장비(고성능 방송장비)로 영상을 다시 촬영하지 않으며, SD 급 이하 또는 저화질 영상으로 재 방송하여 TV 영상 화질이 낮게 보일 수 있습니다.

※ 이런 경우는 TV에서 영상 테스트를 실행하여 해당 영상화질 비교해 주세요.


TV 화면이 흐리거나 선명하지 않아요? 

※  아래 설명이 보이지 않는다면 키보드의 ' F5 ' 버튼을 1번 누른 뒤 다시 클릭해 주세요.

Q : 방송 채널은 정상이나 화면 전체가 흐리거나 선명하지 않아요?

A : 방송 채널은 정상이나, 화면 전체가 흐리다면 화면 모드를 선명한 모드로 변경하셔야 합니다.
블루투스 리모컨을 사용하는 TV 모델 : 리모컨 홈( ) 버튼 눌림 → 설정 → 화면 모드 → 선명한 모드로 선택
IR 리모컨을 사용하는 TV 모델 : 리모컨의 메뉴 버튼 눌림 → 화면 모드 → 선명한 모드로 선택
※ 모델마다 설정방법은 다를 수 있습니다.  

Q : 화면 모드의 기본값이 표준모드인데, 어떤 이유인지요?

A : TV 생산 시 최적 화질에너지 효율 등급에 대한 정책으로 인해 기본값표준모드로 설정하여 판매합니다.

Q : 화질이 너무 떨어져, 케이블 회사를 통해 점검을 받았으나, 케이블 회사는 이상 없다고 해요?

A : 모든 채널에 화질이 떨어지면 TV 점검이 필요할 수 있으나, 특정 채널 또는 특정시간의 TV 영상 화질만이 떨어지는 증상이라면 방송사에서 저화질 영상을 송출하여 발생하는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Q : 정규채널, 정규 외 채널, 모두 동일하게 화면이 흐리고 선명하지 않아요?

A : 정규채널에서도 방송 편성표에 따라 SD 급 ~ UHD 급 영상을 송출하며 저화질 방송 (SD 급 이하, 재방송 등)을 송출 시 TV 화면의 화질이 조금씩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방송 편성표
방송 편성표 모습
   
TV    화면이 흐리거나 선명하지 않은 증상은 TV 고장도 아니며, 신호(지상파 채널, 종합편성 채널) 문제도 아닙니다.
    모든 방송사에서는 동일한 장비(고성능 방송장비)로 영상을 촬영하지 않으며, SD 급 이하 또는 저화질 영상을 재 방송할 경우에 TV 화면의 화질이 조금씩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 이런 경우는 TV에서 영상 테스트를 실행하여 해당 영상화질 비교를 진행해 주세요.
영상 테스트와 화질 테스트 선택 모습     


모자이크처럼 일그러져 보여요? 

- 주변 환경에 따라 방송 신호가 미약하여 모자이크처럼 일그러져 화면 깨짐 현상이 발생합니다.

  • 안테나 연결 시청 시 날씨(습도, 바람)에 따라 신호 미약 상태가 발생하여 모자이크 현상이 발생됩니다.
  • 셋탑박스 연결 시청 시 셋탑박스, 연결케이블, 네트워크 오류로 인해 화면 깨짐, 모자이크 현상이 발생됩니다.

모자이크 화면 깨짐 현상

※  아래 설명이 보이지 않는다면 키보드의 ' F5 ' 버튼을 1번 누른 뒤 다시 클릭해 주세요.

Q : TV 시청 중 화면이 멈추면서 모자이크처럼 깨짐 증상이 있어요?

A : TV 시청 중 화면이 멈추거나, 모자이크 또는 깨짐 증상이 방송 신호 수신상태가 미약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Q : TV 시청 중 화면이 멈추거나 모자이크 발생 시 TV에서 이상여부를 확인할 수 있나요?

 A : TV 시청 중 화면이 멈추거나 모자이크 발생 시 TV 자가 진단 기능으로 이상 여부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 안테나 직접 연결 시청 시 : 리모컨의 홈(홈 버튼 이미지) 버튼 눌림 → 설정()→ 고객지원 → 디바이스 케어 또는 자가 진단 신호 정보SNR값을 확인해 주세요.
리모컨의 홈 버튼설정 선택고객지원 선택

신호 정보 선택신호 정보 표시


※ HDMI케이블 연결 시청 시 : 리모컨의 홈(홈 버튼 이미지) 버튼 눌림 → 설정() → 고객지원 → 디바이스케어 또는 자가 진단HDMI 문제 점검을 선택 → 점검할 HDMI 단자를 선택해 주세요.


    

Q : TV 시청 중 화면 멈춤 증상으로 셋탑박스 업체를 통해 점검을 받았지만 셋탑박스는 정상이라고 해요?

A : 셋탑박스는 정상일 수 있으나, TV와 연결된 케이블 증상일 수 있으므로 케이블 재연결이 필요합니다.






TV 시청 중 간헐적으로 화면이 멈추거나 끊길때 조치 방법을 알고 싶어요

TV 시청 중 간헐적으로 화면이 멈추거나 끊기는 증상은 TV 방송 신호의 수신 상태가 좋지 않아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요즘에는 동축케이블 수신 방식에서 셋탑박스 수신 방식으로 연결 사용하여 화면 멈춤, 끊김, 깨짐 증상이 증가되고 있습니다.

TV 시청 중 화면 멈춤, 끊김, 깨짐 증상 발생 시 TV 자가 진단 또는 셋탑박스 전원을 끈 후 다시 켜기, HDMI 케이블 다시 연결로 증상 확인해 주세요.

    


TV 시청 중 화면 깜박임 현상이 있어요 

- 주변 환경에 따라 방송 신호가 미약하여 화면 깜빡임, 멈춤, 모자이크 증상으로 발생하거나 안테나 연결 시청 시 날씨(습도, 바람)에 따라 신호 미약으로 깜빡임, 멈춤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조치 이후에도 해결이 안 되어요?

- TV의 일시적인 오동작이라면 해결을 위해 소프트웨어 리셋(초기화)인 콜드 부팅을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7년 이후 콜드 부팅 방법 

리모컨 기능 버튼이나 홈 버튼이 동작하지 않거나 초기화 중 멈춤다면 리모컨 전원 버튼3초 이상 눌러주세요.

리모컨 전원 버튼을 3초 이상 눌림

리모컨 전원 버튼을 3초 이상 눌림 


콜드 부팅으로 TV 전원이 꺼지고 자동으로 전원이 켜진 뒤 동작 상태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콜드부팅으로 TV 제품이 켜질때 로그 표시 후 화면이 나타납니다.


위 방법으로 조치하였으나 동일한 증상이 있다면 LCD 패널이나 TV 점검이 필요합니다.

증상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 저희 전문 엔지니어를 통해 직접 확인 후 증상에 대한 자세한 안내를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원하시는 정보를 못 찾으셨다면 아래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무상 보증기간 이내라도 사용법 설명/설치등 제품의 고장이 아닌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별도의 요금이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