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공유 컴퓨터(폴더) 접근시 액세스할 수 없음 오류
- 날짜 2022-04-29
- 조회수 422,026
네트워크 접근시 네크워트 오류(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창이 나타나고 공유된 컴퓨터 또는 폴더에 접근이 거부 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공유 컴퓨터(폴더) 접근시 오류 발생하는 화면
※ 공유 컴퓨터 접근 시 오류가 발생한다면 아래의 1~3번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 공유 폴더 접근시에만 오류가 발생한다면 4번의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1. 메인과 클라이언트 컴퓨터가 동일 네트워크상에 있는지/ SMB 1.0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
■ IP주소를 통한 네트워크 검색 확인
1) 메인(서버) 컴퓨터의 IP주소를 확인 합니다.
2) 클라이언트 컴퓨터에서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누른 후 [열기]란에 메인(서버)컴퓨터 IP주소를 입력하여 공유 접근이 가능한지 확인 합니다.
예) 192.168.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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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P 주소로 접근이 불가능한 경우 동일 네트워크상에 있는지 확인
1) 메인(서버) 컴퓨터의 IP주소를 확인 합니다.
2) 클라이언트 컴퓨터에서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누른 후 실행창에서 cmd 입력 후 확인을 누릅니다.
3) 명령프롬프트 창이 나타나면 Ping 테스트를 진행 합니다.
- ‘Ping 메인(서버) 컴퓨터의 IP주소’ 입력 후 엔터를 칩니다.
① 동일 네트워크에 있는 경우라면 응답 시간등이 표시되고 손실=0% 으로 표시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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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네트워크가 끊어 졌거나 동일 네트워크가 아닌 경우라면 요청 시간 만료 메시지가 표시되고 손실=100% 로 표시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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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일 네트워크가 아닌경우라면
Ping 테스트에 실패된 경우 메인(서버) 컴퓨터에서 클라이언트 PC로 Ping 테스트를 추가로 진행하고 동일하게 Ping테스트에 실패하는 경우 네트워트 환경 점검이 필요합니다.
- IP 주소가 3번째 자리까지 동일하지 않은 경우 서로 다른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예) 메인컴퓨터(IP) :192.168.0.XXX, 클라이언트(IP) :192.168.10.XXX
- 공유기를 2개 이상 사용하는 환경인 경우 같은 공유기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같은 공유기에 연결될 수 있도록 합니다.
- 학교/관공서등 회사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경우 네트워크 담당자를 통해 확인이 필요합니다.
■ SMB1.0/ CIFS 파일 공유 지원 설치 후 확인
메인(서버), 또는 클라이언트PC Ping테스트가 정상인 경우
1)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누른 후 실행창에서 Control 입력 후 확인을 누릅니다.
2) 제어판(보기기준 : 큰아이콘) → 프로그램 및 기능 → Windows 기능 켜기/끄기 클릭합니다.
3) SMB1.0/CIFS 파일 공유 지원 V 체크 후 확인을 클릭 후 설치가 완료되면 PC를 다시 시작 후 공유 접근이 가능한지 확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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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메인(서버) 컴퓨터의 네트워크 환경 확인하기
■ 공용네트워크 인 경우 개인 네트워크로 변경
1) 윈도우10, 11 개인 네트워크로 변경하기
① Windows 로고 키 + i키를 눌러 설정창을 실행 합니다.
② 네트워크 및 인터넷 클릭 → 속성 클릭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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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네트워크 프로필 유형을 ‘개인’으로 선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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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윈도우8.1 회사 네트워크로 설정하기
① Windows 로고 키 + C키를 누른 후 참바에서 PC설정 변경 클릭합니다.
② 연결 클릭 사용하는 네트워크 무선 또는 유선 인터넷 선택 합니다.
③ 팝업되는 창에서 켜짐 선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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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윈도우8 회사 네트워크로 설정하기
① Windows 로고 키 + C키를 눌러 참바 실행 후 사용하고 있는 유/무선 인터넷 선택합니다.
② 공유 설정 또는 해제 선택 합니다.
③ 팝업되는 창에서 ‘예, 공유를 켜고 장치에 연결합니다.’ 선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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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윈도우7 회사 네트워크로 설정하기
①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누른 후 실행창에서 Control 입력 후 확인을 누릅니다.
② 제어판(보기기준 : 큰아이콘) → 네트워크 및 공유센터 클릭 합니다.
③ 공용 네트워크 클릭 후 → 팝업되는 창에서 회사 네트워크 선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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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급 공유 설정 확인하기
1)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누른 후 실행창에서 Control 입력 후 확인을 누릅니다.
2) 제어판(보기기준 : 큰아이콘) → 네트워크 및 공유센터 클릭 → ‘고급 공유 설정 변경’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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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인 항목 클릭 후 네트워크 검색 켜기/ 파일 및 프린터 공유켜기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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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윈도우 10,11 버전인 경우 공유폴더 문제 해결사로 점검하기
1) Windows 로고 키 + i키를 눌러 설정창을 실행합니다.
2) 검색창에 ‘기타 문제 해결’ 검색 후 클릭 합니다.
3) 공유 폴더 항목에 ‘실행’ 클릭 (※윈도우10 인 경우 공유 폴더 클릭 후 문제 해결사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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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메인(서버)컴퓨터의 IP 주소를 입력 후 다음을 눌러 문제 해결을 시도 합니다. 예) \\192.168.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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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비스 실행 상태 확인하기
1) Windows 로고 키 + R키를 누른 후 실행창에서 service.msc 입력 후 확인을 누릅니다.
2) 서비스 창이 실행되면 아래 네트워크 서비스 항목들에 대해 서비스가 실행 중인지 확인합니다.
※ 윈도우 버전에 따라 항목이 다릅니다. 서비스에 없는 항목은 제외하고 확인하세요.
[네트워크 서비스 목록]
- network connections
- network list service
- network location awarenss
- network store interface service
- dhcp client
- tcp/ip netbios helper
- server
- workstation
3) ①시작 유형이 사용안함 인 경우 수동또는 자동으로 변경 합니다.
4) ②서비스 상태 가 중지됨 인경우 시작을 눌러 서비스를 실행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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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클라이언트 컴퓨터 Windows 자격 증명 등록
■ 클라이언트 컴퓨터에 메인(서버)컴퓨터 자격증명 추가
메인(서버) 컴퓨터 자격증명이 등록되어 있는 경우 삭제 후 재등록하여 확인 합니다.
1)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누른 후 실행창에서Control 입력 후 확인을 누릅니다.
2) 제어판(보기기준 : 큰아이콘) 자격 증명 관리자 클릭 합니다.
3) ‘Windows 자격 증명 추가’ 클릭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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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메인(서버)컴퓨터의 IP, 사용자 이름,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 클릭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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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메인(서버)컴퓨터에 접근이 가능한지 확인 합니다.
4. 메인(서버) 컴퓨터에서 공유 폴더의 공유 설정 및 보안 권한 확인하기
■ 공유 폴더(또는 드라이브) 공유 설정 확인
① 공유할 폴더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누른 후 속성 클릭합니다.
② 공유 탭 → 공유 클릭 합니다. (바로가기 폴더는 속성에 들어가면 공유 메뉴가 나오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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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공유할 대상 이름을 입력하거나 모르는 경우 everyone 를 입력 후 추가 합니다
④ 추가된 사용자에 사용 권한을 (읽기 또는 읽기/쓰기)로 설정하고 공유를 클릭하여 설정를 완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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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안 권한 확인
① 보안 탭 클릭 후 Everyone(또는 Guest) 계정이 없는경우 편집을 클릭 합니다.
② 추가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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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추가할 계정 이름 또는 Everyone(또는 Guest)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④ 허용할 권한을 선택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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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로고 키 + R키 를 누른 후 [열기]란에 메인(서버)컴퓨터 IP주소를 입력하여 공유 접근이 가능한지 확인하세요.
예) 192.168.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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