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폴더블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사용 안내

  • 등록일 2021-12-20
  • 조회수 3,118

폴더블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사용 안내


안녕하십니까. 삼성전자입니다.


삼성 갤럭시 Z 폴드와 Z 플립 제품에 적용된 폴더블 디스플레이에 대한 특징 및 구조, 

그에 따른 올바른 사용 방법을 아래와 같이 안내 드리오니 제품 사용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폴더블 디스플레이에 대해

삼성 폴더블 스마트폰은 대화면 단말을 접어서 휴대가 가능한 ‘인피니티 플렉스 디스플레이(Infinity Flex Display)’와 ‘울트라 씬 글래스(Ultra Thin Glass)’가 탑재된 디스플레이를 적용하여 출시되고 있습니다.



혁신적인 디자인과 초박형 구조의 유리 소재인 ‘울트라 씬 글래스’를 적용한 폴더블 디스플레이는 단순히 접고 편다는 동작을 벗어난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미 전세계 수많은 소비자들로부터 사랑을 받아온 혁신적인 OLED 기술을 통해 최고의 시각적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폴더블 디스플레이 특징 및 구성

삼성 폴더블 디스플레이는 AMOLED 디스플레이의 선명한 색감, 명암비 및 색재현력을 최적화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보호필름’, ‘프로택티브 레이어’, ‘울트라 씬 글래스’ 등이 적층으로 구성되어있으며, 각 구성 요소별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보호필름 : 디스플레이의 최상층에 배치되어 디스플레이가 더 강하게 견딜 수 있도록 보완해 주며, 교체가 가능.

프로텍티브 레이어(P/L) : 울트라 씬 글래스 상부에 배치되어 글래스가 외부로부터 더 견딜 수 있도록 보완하며 충격을 완화하고 글래스 손상 시 파편화를 방지

울트라 씬 글래스(UTG) : 폴더블 디스플레이에서 평탄한 면을 제공하고, 내구성을 강화하는 얇은 유리

④ 아몰레드(AMOLED) : 픽셀 하나하나가 자체 발광되어 응답속도가 빠르고, 색재현성과 선명도가 뛰어나며, 얇은 화면의 디자인 구현이 가능함 


1단은 디스플레이 관련 회로/부품 층, 2단은 아몰레드(AMOLED), 3단은 울트라 씬 글래스(UTG), 4단은 프로텍티브 레이어(P/L), 5단은 보호 필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폴더블 디스플레이 구조도 ] 


또한, 각 구성 요소간의 유연성 확보와 내구성 향상을 위한 접착력 강화를 위해 스트레스 완화 접착 기술이 적용되어있습니다. 

이러한 접착 기술을 적용한 폴더블 디스플레이는 내부 시험 결과 20만회 이상 접었다 펴는 동작도 견딜 수 있는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 폴더블 디스플레이 올바르게 사용하기 

삼성전자는 끊임없는 기술개발을 통해 디스플레이 패널 구조를 최적화하고, 새로운 소재의 보호필름을 적용하는 등 폴더블 디스플레이의 내구성 향상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으며, 고객 사용 경험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내구성 시험을 통해 최고의 폴더블 디스플레이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만 일반 스마트폰과 디스플레이 구조가 다른 만큼, 폴더블 제품의 특성을 감안한 사용이 요구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폴더블 제품 사용 시 아래 사항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① 폴더블 디스플레이는 접히는 기능을 위해 얇고 유연한 재질의 유리 및 필름이 사용되어 보이는 각도에 따라 일부 미세 굴곡이 있으며, 화면 중앙의 접힌 부분에 주름이 보일 수 있습니다.

외부로부터 충격이 가해질 경우. 화면에 점이나 선으로 검게 혹은 밝게 보이는 현상, 부분 또는 전체가 검게 혹은 밝게 보이는 현상, 화면 내부가 깨지는 현상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화면 내부에 있는 ‘울트라 씬 글래스’까지 충격이 가해질 경우 금이 가거나 깨질 가능성이 있고, 충격이 주변으로 전이될 수 있어 구동부인 폴딩 가운데 부분에서 ‘깨짐’으로 인한 하얀색 라인 형태가 나타날 수 있으니 디스플레이에 외부로부터 충격이 가해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발생 가능 사례 : 

• 제품을 바닥에 떨어뜨리는 경우 

• 화면을 펜, 손톱 , 열쇠 등 다양한 물건으로 누르거나 물건을 화면에 떨어뜨리는 경우 

• 화면 사이에 손가락을 넣어 화면을 여는 경우 

• 화면이 접히는 부분을 강하게 누르거나, 이물(카드, 열쇠, 모래, 금속 가루 등)이 있는 상태에서 화면을 접는 경우   

       

 · 전용 S펜외에 다른 펜으로 화면을 터치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손톱으로 화면을 누르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화면 사이에 손가락을 넣어 화면을 열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화면 사이에 이물이 있는 상태로 접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③ 메인 화면에 부착된 보호필름은 폴더블 전용 정품 필름입니다. 보호필름을 임의로 떼어내거나 정품 이외 필름을 부착할 경우 화면 손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폴더블 제품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 상기의 올바른 사용방법을 참고하시어, 특별하고 새로운 디스플레이 사용 경험을 오래도록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