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사용중 속도가 느리거나 멈추는 증상이 있습니다.

  • 날짜 2020-04-16
  • 조회수 60,854
  • 백신 프로그램이 2개 이상 중복 설치되어 있는 경우 
  • 불필요한 프로그램들이 시작프로그램에 등록되어 있거나,  바이러스 감염 또는 악성프로그램으로 인해 실행 속도가 느려지는 현상
  • 노트북 전원옵션을 고성능으로 설정하거나 Samsung Settings에서 저소음 모드, Eco 모드, 배터리 플러스 모드가 on 인경우 CPU클럭 제한으로 성능 저하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 백신 프로그램이 2개 이상 설치된 경우 삭제 

백신프로그램은 시스템 감시, 복구, 자가보호 기능 수행으로 윈도우로부터 높은 권한을 받아 동작됨,

여러 개의 백신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사용 시 동일한 보안 작업으로 인해 시스템 충돌이 발생하거나 정상 종료가 안될 수 있습니다.


1. 다중 설치된 백신 삭제


①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누른 후 실행창에 appwiz.cpl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하세요.

② 설치된 프로그램 목록에서 백신 프로그램 설치 상태를 확인하세요.

③ 백신 프로그램이 다중 설치된 경우, 주로 사용하는 백신 프로그램 한 개만 남기고 삭제합니다.

Ex) Norton, McAfee, 알약, V3, avast 등

※ 실시간 감시 프로그램만 Off 하면 증상 개선이 안 됩니다.

바이러스 검사 프로그램이 다중으로 설치된 상태 이미지

④ 컴퓨터를 재부팅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하세요.


2. 윈도우10, 11 Windows Defender를 통해 설치된 백신 확인 방법


①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i 키를 누른 후 [개인정보 및 보안]을 클릭하세요.

② [Windows 보안]을 클릭하세요.

③ [바이러스 및 위협방지]를 클릭하세요.

※ 윈도우10의 경우 [업데이트 및 보안]클릭 → [Windows 보안] →  [바이러스 및 위협방지]를 클릭하세요.

④ 설치된 백신을 확인 후 제어판에 [프로그램 및 기능]을 통해 삭제 합니다.

윈도우 디펜더 보안센터에서 설치된 바이러스 백신 확인하는 방법


■ 사용하지 않거나 불필요한 프로그램 삭제 

악성프로그램 제거 및 Virus 치료 후 자료가 손실 또는 윈도우 부팅이 안되는 증상이 발생될 수 있으니  중요데이터(문서, 사진 등)는 외장형 저장 장치에 우선 백업 후 진행해주세요.


1)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누른 후 실행창에 appwiz.cpl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하세요.

 2) [프로그램 및 기능]창에서 설치 날짜 탭을 두번 클릭하여 최근 설치 날짜로 정렬 하세요.

 3) 프로그램 목록 중 악성 및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확인하여 삭제합니다.


① 최근 날짜에 설치된 프로그램 중 출처를 알수 없는 프로그램을 삭제합니다.

② 설치한적 없는 알 수 없는 프로그램이 동일한 날짜에 여러개 설치된 경우 악성프로그램일 확률이 높습니다.

※ 프로그램 이름을 구글등을 통해 확인하여 불필요한 프로그램이나 악성프로그램인 경우 삭제하세요.

프로그램 및 기능에서 프로그램이 설치된 날짜를 확인해서 삭제하는 방법


[참고] 프로세스 정리


1) 프로그램 종료가 안되거나 윈도우 종료가 안되는 경우


① 키보드에서 Windows로고 키 + X 키를 누른 후 [작업관리자(T)]를 클릭하세요. (또는 Ctrl + Shift + Esc 키를 동시에 눌러[작업 관리자] 실행)

② Windows 작업 관리자가 실행되면 프로세스 항목을 클릭하세요.

③ CPU, 메모리, 디스크 점유율(%)이 높은 항목과 종료가 안되는 프로그램의 이름을 찾아 해당 항목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후 [작업 끝내기] 또는 [프로세스 끝내기]를 클릭하세요.

④ 프로그램 또는 윈도우가 정상 종료되는지 확인하세요.


2) 점유율이 높은 프로세스 항목을 제거하고자 할 경우


① 프로세스 이름에서 마우스 우클릭하여 [파일 위치 열기]를 클릭하세요.

② 현재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 저장(설치) 위치가 팝업됩니다.

③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인지? 확인하여 불필요한 프로그램인 경우

※ 해당 폴더에 uninstall 파일이 있는 경우 더블 클릭하여 제거를 시도 합니다. 없는 경우 [프로그램 및 기능]에서 제거를 진행하세요.

(프로그램 제거 진행시에는 먼저 작업관리자 에서 해당 프로세스를 종료한 후 진행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윈도우 11 작업관리자에서 프로세스 점유율이 높은것 찾아 작업 끝내기 하는 방법


■ 데스크톱 제품를 사용하는 경우 본체 설치 상태 확인

통풍구 주변에 벽이나 다른 물체로 인해 통풍구가 막 힐 경우 내부 온도 상승으로 인해 멈추거나 정지될 수 있습니다.

※ 15cm 이상 또는 가능한 벽면과 공간을 유지 할 수 있도록 합니다.

통풍구 주변에 벽이나 다른 물체로 인해 통풍구가 막 힐 경우 내부 온도 상승으로 인해 멈추거나 정지될 수 있습니다.  15cm 이상 또는 가능한 벽면과 공간을 유지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시작프로그램 및 서비스 정리 

윈도우 시작 시 불필요한 프로그램 등록으로 인해 속도가 느려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서비스 항목 정리

시작프로그램 및 서비스항목 정리 후 컴퓨터를 재부팅 하고 윈도우가 정상 동작되는지 확인합니다.


일부 프로그램 중에는 컴퓨터 시작 시 자동으로 시작되어야 정상 동작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 서비스 및 시작프로그램 등을 사용안함 설정 후 특정 프로그램이 동작되지 않을 경우 서비스 항목중 해당 프로그램을 찾아 컴퓨터가 켜질 때 실행 되도록 V 체크를 해줍니다.


1)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누른 후 실행창에 msconfig입력 후 [확인]을 클릭하세요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와  R 키를 누른 후 실행창에 msconfig 입력 후 확인 클릭하기

① [시스템 구성]창에서 [서비스]을 클릭하세요.

② 왼쪽 아래 □ 모든 Microsoft 서비스 숨기기(H) 클릭하여 네모박스에 V 체크 합니다.

③ 모든 Microsoft 서비스 숨기기 항목에 V 체크가 됐는지 확인 후 [모두 사용 안 함]클릭 후 [적용(A)]을 누르세요.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 화면이 나오면 서비스 메뉴에서 모든 마이크로소프트서비스 숨기기 체크 후 모두 사용안함 클릭하기


2. 시작프로그램(시작 앱) 정리  

1) [시스템 구성]창에서 [시작프로그램]을 선택한 후 [작업관리자 열기]를 클릭하세요.

시스템 구성창에서 시작프로그램 선택 후 작업관리자 열기 클릭하기


2)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 이름을 선택한 후 [사용안함]을 클릭하세요.

3) 반복해서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사용안함]으로 설정 후 오른쪽 위 X(닫기)를 누르세요.

4) [시스템 구성] 창에서 [확인] 클릭하세요.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사용안함 클릭하기 윈도우 11 이미지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사용안함 클릭하기 윈도우 10, 8.1 이미지


※ Win7이하 인 경우 시작프로그램 클릭 후 불필요한 프로그램 앞에 V체크를 해제 합니다.

윈도우 7 시작프로그램에서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 체크 해제후 확인 클릭하기


 ■ 작업스케줄러 설정 변경 

1)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누른 후 실행창에 taskschd.msc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하세요.

2) [작업 스케줄러 라이브러리] 클릭 시 오른쪽에 등록된 스케줄이 나타납니다.

작업스케줄러 실행후 오른쪽에 등록된 스케줄이 나오는지 확인하기

① 등록된 스케줄 항목 중 사용하지 않거나 알 수 없는 프로그램의 목록을 선택하세요.ㅊ

② 메뉴 탭의 [동작] 을 클릭하세요.

③ 프로그램이 설치된 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경로위치가 C:\Users\계정명\AppData로 시작하는 경우 불필요한 프로그램(악성프로그램) 인지 확인합니다.

④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 인 경우 해당 항목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사용 안 함]을 클릭하세요. 

작업이 실행되도록 스케줄 항목이 있으면 선택하여 사용안함 설정하기

3) 설정이 완료되면 컴퓨터를 다시 시작 후 문제가 해결 되었는지 확인하세요.


[참고하세요]

시작프로그램 및 서비스 항목에 사용 안 함 설정하였으나, 시작프로그램에 다시 등록 되거나 프로그램 제거가 안되는 경우

※ 해당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있는 경우 [사용안함]으로 설정이 해제되지 않거나 프로그램 제거가 실패 될 수 있으니, 작업관리자를 통해 프로세스 종료 후 점검을 시도해보세요.


1) 키보드에서 Windows로고 키 + X 키를 누른 후 [작업관리자(T)]를 클릭하세요. (또는 Ctrl + Shift + Esc 키를 동시에 눌러[작업 관리자] 실행)

2) 종료하고자 하는 프로그램(프로세스) 이름에서 마우스 우클릭 하여 [프로세스 끝내기] or [작업 끝내기]를 클릭하세요.

3) 시작프로그램(서비스) 항목에서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안함]으로 재설정한 후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여 확인하세요.

4) [사용안함] 설정이 안되는 경우 삭제해도 되는 프로그램인지 확인 후 파일위치 열기를 통해 설치 위치에서 프로그램을 삭제하거나, [프로그램 및 기능]에 등록된 경우 해당 항목을 삭제하여 점검 합니다.

작업관리자 실행하여 사용하지 않는 프로세스 작업 끝내기 하기 윈도우 11

작업관리자 실행하여 사용하지 않는 프로세스 작업 끝내기 하기 윈도우 8.1 10 이미지

작업관리자 실행하여 사용하지 않는 프로세스 작업 끝내기 하기 윈도우 7 이미지


 ■ 윈도우 업데이트 점검  

실행 중 느림 및 멈춤 증상이 최근에 발생한 경우 최근에 설치된 윈도우 업데이트를 삭제하여 상태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 오래전 증상이 발생한 경우라면 윈도우 재설치 조치를 해야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부팅이 가능한 경우 윈도우 업데이트 삭제 전 중요 데이터 (문서,사진 등)가 있는 경우 백업 후 진행하시길 권유드립니다.

최신 윈도우 업데이트 삭제 후 윈도우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윈도우를 재설치해야 할 수 있습니다.


1. 윈도우(또는 안전모드) 실행이 가능한 경우 

1)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누른 후 실행창에 appwiz.cpl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하세요

2) [설치된 업데이트 보기]를 클릭하세요.

※ 윈도우11 의 경우 [windows설정] → [Windows 업데이트] → [업데이트 기록] → [업데이트 제거]화면으로 팝업 됩니다.

제어판에 프로그램 및 기능에서 설치된 업데이트 보기 클릭하기


3) 설치 날짜를 클릭 하여 최근 설치 날짜순으로 정렬 합니다.

설치날짜를 클릭하여 최근 설치 날짜순으로 정렬하여 삭제하기


4) 삭제가 가능한 업데이트를 선택 후 삭제 클릭

※ 필수 업데이트 항목은 삭제(제거) 옵션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5) 이 업데이트를 삭제하시겠습니까? “예” 클릭 후 업데이트가 삭제 될 때 까지 기다 립니다.

6) 삭제하고자 하는 항목이 여러 개 인 경우 반복해서 삭제 후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여 업데이트를 완전히 삭제합니다.


2. 윈도우 부팅이 불가능 한 경우(윈도우10, 11만 가능) 

1) 화면에 자동 복구(시동 복구) 창이 나타나는 경우 고급 옵션 클릭 (자동 복구 창이 없는 경우, 컴퓨터를 켜자마자 F8키를 두드려 옵션 선택 창 진입하세요)

2) 문제 해결 클릭

컴퓨터를 켜자마자부터 키보드에 f8 키를 눌러 홉션이 나오면 문제 해결 클릭하기


3) 고급 옵션 클릭

4) 업데이트 삭제 클릭

5) 최신 품질 업데이트 삭제 클릭

6) 품질 업데이트 삭제 클릭

7) 업데이트 삭제가 끝나면 완료 클릭

8) 컴퓨터를 재부팅 하여 문제가 해결 되었는지 확인 합니다.


 ■ 금융권 보안 S/W 삭제 및 바이러스 점검 

인터넷에서 인터넷 뱅킹, 은행 거래 업무, 금융거래 결재 시 일반적으로 설치되는 보안 프로그램 충돌 등으로 컴퓨터 속도가 현저히 느려지거나 멈춤 등 오류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1)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누른 후 실행창[열기] 란에 appwiz.cpl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하세요

2) 프로그램 목록 중 관공서, 금융권 사이트 등 이용시 설치되는 보안 프로그램을 삭제 후 상태를 확인합니다

프로그램 및 기능에서 금융권 관련 보안 프로그램을 찾아서 제거하기


※ 예시) 금융권에서 설치되는 보안 프로그램

금융권에서 설치되는 보안 프로그램 이름들 참조


 ■ 악성코드 바이러스 검사  

악성프로그램 제거 및 Virus 치료 후 자료 손실 또는 부팅 안됨 증상이발생 될 수 있으니 중요데이터(문서, 사진 등)가 있다면 외장형 저장장치에 우선 백업 후 진행해주세요.


백신 프로그램으로 바이러스, 악성코드 검사하는 방법은 여기를 클릭하여 검사 방법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안내해드린 방법으로 조치가 되지 않는다면 전문상담사를 통해 원격서비스[원격서비스 접속 방법 클릭]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선택하신 제품의 연관질문들도 살펴 보세요!
컴퓨터 사용중 속도가 느리거나 멈추는 증상이 있습니다.
원하시는 정보를 못 찾으셨다면 아래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무상 보증기간 이내라도 사용법 설명/설치등 제품의 고장이 아닌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별도의 요금이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