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dows 8.1 지원종료 안내

  • 날짜 2022-09-21
  • 조회수 5,844

Microsoft(社) 는 2023년 1월  10일 이후로 더 이상 Windows 8.1에 대해 보안 업데이트 및 기술 지원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 Windows 8.1 지원 종료 안내 

2023년1월 10일부터 Microsoft에서는 Windows 8.1 실행하는 PC에 대한 신규 보안 업데이트 및 기술 지원을 종료합니다.

윈도우 8.1을 사용하는 pc는 더이상 지원되지 않습니다 라는 창이 나오는 이미지


Windows 8.1을 실행하는 컴퓨터를 계속 사용할 수는 있지만 소프트웨어 및 보안 업데이트가 더 이상 제공되지 않으므로

악성코드 등 보안상 위험성이 높아지므로 가능한 최신 Windows 버전으로 설치(업그레이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를 클릭하시면 Microsoft(社) 웹페이지를 통해 Windows 8.1 지원 종료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 Microsoft Windows 8.1 지원 종료에 대한 FAQ 

Q1. '23년 1월 10일부터 Windows 8.1을 사용할 수 없나요?

A1. 아니요. Windows 8.1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2023년 1월 10일부터 Windows 8.1 실행하는 컴퓨터는 계속 작동하지만 Microsoft는 더 이상 다음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 문제 관련 기술 지원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보안 업데이트 또는 핫픽스


※ 기술 지원이 종료되면 새로 발견되는 보안 취약점에 대해서는 보안 조치가 불가능하여 이를 악용한 개인정보 유출, 랜섬웨어 감염 등 보안 위협이 발생할 수 있으니 파일이나 사진 등 중요한 데이터는 안전한 다른 컴퓨터나 외장하드 등에 주기적으로 백업하면서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Q2. 8.1 기술 지원 종료 시 보안이 취약해진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하죠?

A2. Windows 8.1에서 더 이상 보안 업데이트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신규 보안 취약점이 출현하면, 백신 프로그램만으로는 운영체제의 근본적인 취약점이 해결 되지 않아 안전하게 컴퓨터를 이용할 수가 없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상위 버전의 운영 체제로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를 하거나 최신 Windows 11 PC를 구입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또한 중요한 DATA(사진, 문서 등)는 안전한 다른 컴퓨터나 저장 장치를 통해 주기적으로 백업을 권장 합니다.


Q3. MS(사)에서 Windows 8.1 지원을 종료하면 정품인증 오류, 업데이트 등 모든 지원이 종료되는 것인가요?

A3. 정품 인증: 정품 인증 오류는 마이크로소프트 고객센터(유료 1577-9700)로 문의 해보시기 바랍니다.

 기존 업데이트들은 Windows Update로 설치 가능합니다. 단 2023년 1월 10일부터신규 업데이트는 등록되지 않습니다.


Q4. Windows 8.1에서 Windows 10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모델인가요?

A4. 삼성닷컴에서 Windows 10 지원 가능한 모델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또는 설치되어 있는 Samsung Update프로그램을 통해서 Windows 10 드라이버 지원 유무와 Windows 10 지원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Samsung Update에서 Windows 10 드라이버 제공 모델 [ 고객님께서 Windows 10 정품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계시다면 설치가 가능하고 드라이버는 Samsung Update를 통해서 설치 가능합니다. ]
  • Samsung Update에서 드라이버 미제공 모델 [ 이 모델은 Windows 10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


※ Windows 10 지원 가능 모델이라면 Windows10 업그레이드를 하기 위한 정품 OS 라이선스를 별도로 보유하셔야 합니다. 


Q5. Windows 10 지원 가능한 제품인데, Windows 10 설치를 어떻게 해야하나요?

A5. 무료 업그레이드 기간 내 업그레이드하여 사용한 경우 [ MS(사) 사이트에서 가장 최신 버전의 Windows 10을 다운 받아서 설치를 하실 수 있습니다. 중요한 데이터는 꼭 외부 장치를 이용해서 백업하시기 바랍니다.]

윈도우8.1 전용으로 사용한 경우 [ Windows 10 정품라이선스를 구입해서 설치하셔야 합니다. 자세한 문의는 MS(사) 고객센터(유료1577-9700)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


Q6. (Windows 10 드라이버 지원이 안 될 경우) Windows 10 설치할 예정인데 드라이버가 왜 지원 안되나요?

A6. Windows10은 Windows8.1 이후에 출시된 신규 OS로 당사 지원 가능한 모델이 별도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해당 모델 이외에는 당사에서 드라이버 지원이 되지 않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Q7. Windows 8.1이 지원 종료 된다고 해서 Windows 10 설치할 예정인데 센터 내방(엔지니어 방문)하면 Windows 10 설치 해주나요?

A7. 고객님께서 Windows 10 정품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계시면 유상으로 가능하지만, 정품 라이선스가 없으시다면 라이선스 문제로 센터(엔지니어 방문)에서 설치가 어렵습니다.

(단,  정품 Windows 10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계셔도 Windows 10 드라이버를 지원하는 모델에 한해 유상 설치가 가능합니다.)


Q8. Samsung Update에서 Windows 10 드라이버 확인해보니 Windows 10 1803 버전까지 지원되는데 Windows 10 22H2 설치를 어떻게 하나요?

A8. [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wa=wsignin1.0 ] 사이트를 통해 Windows 10 22H2 OS 설치는 가능하지만, 드라이버와 소프트웨어는 지원되지 않는 점 양해바랍니다.


Q9. Windows 10 버전이 많은데 이 모델은 어느 버전까지 지원 가능하나요?

A9. Samsung Update프로그램에서 버전별 지원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Q10. Samsung Update 프로그램에서 Windows 10 드라이버 확인해보니 최신 버전은 없던데, 왜 최신 버전22H2 드라이버는 지원이 안 되나요?

A10. 당사의 Windows 10 드라이버와 소프트웨어는 호환성 검증 완료된 제품에 한해서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원되지 않는 점 양해바랍니다.


Q11. Windows 10 v1803 드라이버 까지만 지원되는 모델로 확인됩니다. Windows 10 최신버전(ex: 22H2)을 설치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A11. 만약 Windows 10 정품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계시다면 MS(사) 사이트에서 가장 최신버전의 Windows 10을 다운 받아서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만,

당사 드라이버 및 번들 SW 설치 및 사용에 대해서는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중요한 데이터는 꼭 외부 장치를 이용해서 백업하시기 바랍니다.


Q12. 삼성에서 Windows 10 드라이버 제공과 무관하게 Windows 10 운영체제 자체 드라이버(in box)로 설치가 가능한 제품인지 알고 싶습니다.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사전에 Windows 10 설치 가능 여부를 알 수 있는 진단 툴 제공이 가능한가요?)

A12. 당사는 검증이 완료된 모델에 한하여 닷컴에 모델 정보를 제공합니다. OS 자체 드라이버 설치/사용에 대한 정보는 안내가 어렵습니다.


Q13. Windows 8.1에서 Windows 10으로 설치 시 기존에 사용하던 복원솔루션은 Windows 10에서도 사용이 가능한가요?

A13. 복원솔루션의 백업 및 복원 기능은 사용 가능하나 일부 기능 사용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이에 대해서는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Q14. MS(사) Edge 브라우저에서 '23년 1월 10일 이후, Windows 8.1 운영체제에 대한 지원을 종료하면 더 이상 Edge 브라우저를 사용할 수 없나요?

A14. Windows 8.1 운영 체제에서 계속 작동은 하지만, 새로운 기능 및 버그 수정, 보안 업데이트 등은 받을 수 없습니다.

엣지 브라우저 실행시 나오는 알림 화면


Q15. 사용중인 컴퓨터가 Windows 10 업그레이드 대상 모델이 아닐 경우 Windows 8.1 운영체제는 '23년 1월 10일 이후, Google Chrome, MS Edge 브라우저를 사용하면 컴퓨터에 어떤 문제가 있을 수 있나요?

A15. 해당 브라우저의 기술 지원이 종료되면 신규 보안 취약점 및 오류에 대한 보안 업데이트를 제공하지 않으므로 보안에 취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기술 지원이 중단되더라도 사용은 가능하지만 보안 업데이트를 받을 수 없어 브라우저의 취약점을 악용해 피해를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이에 안전한 인터넷 사용 환경을 위하여 보안 업데이트를 계속 받을 수 있는 Windows 10 이상으로 업그레이드 하도록 권장합니다.

크롬 브라우저 실행시 나오는 알림 화면


Q16. Windows 8.1 지원 중지 후에도 고객이 보유하고 있는 Windows 8.1 라이선스는 유지되는지요?

A16. 고객님이 보유하고 있는 Windows 8.1 정품라이선스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 Windows 10 업그레이드 안내

1. Windows 10 업그레이드 지원여부 확인 방법 

Samsung Update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사용하는 제품의 Windows 10 드라이버 지원 여부와 Windows 10 지원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Samsung Update에서 Windows 10 드라이버가 제공되는 모델일 경우 :

Windows 10 정품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다면 설치가 가능하고 드라이버는 Samsung Update를 통해 다운로드 및 설치 가능함


☞ Samsung Update에서 Windows 10 드라이버가 제공되지 않는 모델일 경우 :

Windows 10 드라이버 미제공 모델일 경우 Windows 10 설치를 지원하지 않음(만약 Windows 10 정품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다면 설치 시도를 해볼 수 있으나 설치 또는 사용에 문제 발생 시 지원이 불가능함)


2. Windows 10 무료 업그레이드 기간 내 Windows 10 업그레이드를 진행한 경우 

Windows 10 드라이버가 지원되는 모델일 경우 Microsoft(社) 사이트에서 Windows 10 USB 설치 미디어를 만들어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Windows 10 설치 파일 다운로드 및 USB 설치 미디어 제작 방법 확인하기 클릭

윈도우8.1에서 윈도우10 변경 설치 방법 확인하기 클릭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원하시는 정보를 못 찾으셨다면 아래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무상 보증기간 이내라도 사용법 설명/설치등 제품의 고장이 아닌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별도의 요금이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