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탁이나 탈수 중에 일시정지나 멈춤 증상이 나타납니다

  • 날짜 2024-02-02
  • 조회수 32,703


세탁기 일시정지 증상   원인 

 도어 잠김 안됨, 배수 안됨, 탈수 안됨, 무게 감지 안됨, 급수 안됨, 에러 등 복합적인 증상들로 인해 세탁기가 일시정지 되면서 작동이 안 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원인으로는 세탁물이 한쪽으로 치우칠 경우, 급수 및 배수 필터에 이물질이 낀 경우 발생될 수 있습니다.      

세탁기 일시정지, 멈춤 증상에 대한  조치 방법     

1. 급수 확인 

무게 감지 후 정상적으로 급수가 이루어져야 세탁기가 정상 동작됩니다. 

일단 급수 밸브가 열려있는지, 급수 밸브가 꼬인 부분은 없는지 확인해 주세요.


2. 세탁기 급수밸브 내 급수 거름망(필터)이 이물질 확인

거름망(필터)를 빼낸 후 칫솔 등을 이용해서 깨끗하게 닦아주세요.

  

세탁기 일시정지, 멈춤 증상에 대한  조치 방법  에 대한 급수밸브 내 거름망(필터)를 빼낸 후  청소 이미지

※ 급수밸브 내 거름망 (필터) 청소 방법 

① 전원코드를 빼고 수도를 잠근 후 세탁기 뒷면의 호스 연결 부위를 장갑을  끼고 돌려서 풀어줍니다.

② 거름망(필터)은 손톱으로 잘 빠지지 않으므로 도구(펜치, 롱로우즈 등)를   이용해서 뺀 후 흐르는 물에 칫솔로 닦은 후

 다시 끼우고 급수호스를 꽉 조여줘야 합니다.(누수 방지)

③ 냉/온수 급수호스 좌/우 위치가 변경되면 마지막 헹굼 시 온수가 투입되어 

  에러가 발생하거나, 옷감의 손상을 줄 수 있으니 급수호스의 연결 상태를 정확하게 확인이 필요합니다.


3. 세탁물 끼임

도어에 세탁물이 끼어있을 경우 세탁기가 일시정지 될  수 있습니다.

도어에 끼인 세탁물이 없는지 확인해 주세요.


4. 세탁기 배수필터 이물질 확인

※ 배수필터 청소 방법

세탁조 내부에 물이 남아 있을 경우 배수필터를 열면 전면으로 물이 넘칠 수 있습니다. (물이 완전히 배수되었나 확인하세요)

배수필터를 잘못 조립하거나 누락하시면 누수 및 제품 고장의 원인이 되니 반드시 재조립하세요.


(1) 전면 뚜껑을 열어주세요.    

세탁기 일시정지, 멈춤 증상에 대한  조치 방법  에 대한 전면 뚜껑이 열리는 이미지   


(2) 잔수 제거 호스를 빼내고, 호스 끝의 마개를 뽑으면 물이 흘러나옵니다. 

세탁기 일시정지, 멈춤 증상에 대한  조치 방법  에 대한 잔수 제거 호스를 빼내고, 호스 끝의 마개를 뽑으면 물이 흘러나오는 이미지

 (3) 배수필터를 왼쪽으로 돌려 빼세요.

세탁기 일시정지, 멈춤 증상에 대한  조치 방법  에 대한 배수필터를 왼쪽으로 돌려 빼는 이미지

 (4) 배수필터와 내부를 청소해 주세요.

세탁기 일시정지, 멈춤 증상에 대한  조치 방법  에 대한 배수필터와 내부를 청소 이미지


 (5) 청소 후 배수필터를 오른쪽으로 돌려 끼우세요.

세탁기 일시정지, 멈춤 증상에 대한  조치 방법  에 대한  청소 후 배수필터를 오른쪽으로 돌려 끼우는 이미지


(6) 잔수 제거 호스의 마개를 닫아 홈에 맞추어 끼운 후 전면 뚜껑을 닫아주세요. 

세탁기 일시정지, 멈춤 증상에 대한  조치 방법  에 대한  잔수 제거 호스의 마개를 닫아 홈에 맞추어 끼운 후 전면 뚜껑을 닫는 이미지


※ 사용하시는 제품과 다른 이미지 및 청소 방법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품 사용설명서와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 제품 사용설명서 바로가기 클릭


5. 도어 잠김 풀림 

도어 잠김 부위에 이상이 생겨서 잠김이 풀릴 경우 일시정지가 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서비스 점검을 받아주세요.


6. 8CA1 점검 코드  표시  경우 (8C)

세탁기가 갑자기 일시정지가 되면서 동작이 안되고 8CA1 에러가 나타나는 경우에는

MEMS  센서와 PCB 간의 통신 이상, 센서 이상입니다.

MEMS (진동 감지) 센서 및 회로 기판 등 이상 여부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MEMS 센서란? : 탈수 시 진동을 감지하는 센서   


 ※ 증상이 동일하게 나타난다면 엔지니어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원하시는 정보를 못 찾으셨다면 아래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무상 보증기간 이내라도 사용법 설명/설치등 제품의 고장이 아닌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별도의 요금이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