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 화면이 깨져 보입니다. (모자이크 현상)

  • 날짜 2023-12-20
  • 조회수 22,871

소프트웨어 오류 또는 그래픽 드라이버 이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등 하드웨어적인 문제로 증상이 발생한다면 전문 엔지니어를 통해 점검이 필요합니다.  


아래의 조치 방법들을 확인해보세요.


■ Bios 진입하여 증상 확인 하기

 1) PC가 켜져 있는 경우 종료 합니다.

2) PC 전원을 켜자마자 키보드의 F2 키를 탁탁탁~ 두드립니다.

3) Bios 화면이 나타나면 해당 화면에서 동일한 증상이 발생하는지 확인 합니다.


※ Bios화면에서 정상인 경우 : 윈도우로 부팅하여 그래픽 드라이버를 재설치 합니다.

※ Bios화면에서도 문제가 있다면 전문 엔지니어를 통해 제품에 대한 점검을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 PC 재부팅 하기

그래픽 드라이버 충돌 또는 윈도우의 일시적인 오류로 인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1) 실행하고 있는 모든 프로그램 종료 하세요.

2) 키보드 왼쪽 아래 Windows 로고 키를 누른 후 전원 버튼을 클릭하여 다시 시작을 클릭하세요.

전원 메뉴에서 다시시작 클릭하기

3) 컴퓨터가 다시 시작되고 윈도우 화면이 나타나면 동일한 증상이 발생하는지 확인합니다.


 ■ 그래픽 드라이버 재설치하기 

그래픽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는 제거 후 재설치하여 증상을 확인하고, 그래픽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는 Samsung Update를 통해 그래픽 드라이버 설치를 진행하세요.


 1. 그래픽 장치 드라이버 제거 

1)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X 키를 누른 후 장치관리자(M) 클릭 합니다. (또는 제어판(보기기준:큰아이콘)→ 장치관리자를 실행)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와 X 키를 누른 후 장치관리자(M) 선택하기


2) 장치관리자에서 제거하고자 하는 장치를 선택하고 해당 장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디바이스 제거]를 클릭하세요.


[디스플레이 어댑터]를 더블 클릭합니다.

※ [디스플레이 어댑터]항목이 없는 경우 Samsung Update를 통한 드라이버 설치를 진행하세요.

그래픽카드 장치 이름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한번 누른 후 [디바이스 제거(U)]를 클릭하세요.

장치관리자 화면이 나오면 디스플레이 어댑터 더블클릭후 그래픽 카드 장치 이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후 디바이스 제거 클릭하기


[이 장치의 드라이버 소프트웨어를 삭제합니다] 항목에 V 체크 후 제거를 클릭하세요.

[제거]를 클릭하세요. (제거를 완료하기 위해 컴퓨터를 재부팅 합니다)

디바이스 제거창이 나오면 제거 클릭하기


2. Samsung Update를 통한 장치 드라이버 설치하기 

  드라이버 설치 및 업데이트 진행시 컴퓨터가 다시 시작 될 수 있으니 사용중인 모든 프로그램을 저장하고 종료한 후 진행하세요.


1)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Q 키를 누른 후 검색창에 Samsung Update를 입력 후 검색된 Samsung Update를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 만일 Samsung Update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여기를 클릭하여 윈도우 버전별 설치 방법을 확인해보세요.

삼성업데이트 검색하여 실행하기


2) Samsung Update가 실행되면 왼쪽 메뉴중 [드라이버]를 클릭하세요.

3) [모두 업데이트]를 클릭하여 드라이버 설치 또는 업데이트 하세요. 또는 그래픽 드라이버 항목에 [설치③]를 클릭하여 설치하세요.

※ 설치(업데이트) 과정 중 시스템이 재 부팅될 수 있습니다.

※ 설치(업데이트) 중에는 시스템 전원을 강제로 끄지 않습니다.

드라이버 메뉴에서 모두 업데이트 또는 그래픽 드라이버에서 설치를 직접 눌러서 설치하기


4) [시스템 재시작이 필요합니다.] 메시지가 표시되면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윈도우를 다시 시작하세요.

시스템 재시작이 필요합니다 창이 나오면 확인 클릭


※ 노트북은 전원 어답터를 연결하고 배터리가 30% 이상 충전된 상태에서 실행해야 합니다 (제조사 정책)

※ Win32 방식의 경우, 모든 소프트웨어 클릭 후 설치를 클릭하세요.

Win32 방식의 경우, 모든 소프트웨어 클릭 후 설치 클릭하기

※ Windows 7 이하 드라이버는 삼성전자서비스 홈페이지 접속 → 서비스 안내 → 다운로드 자료실 → 모델명 검색 후 사양(내장, 외장, 하이브리드)에 맞는 그래픽 드라이버를 설치하세요.


 ■  그래픽카드 케이블 연결 상태 점검하기 [데스크톱 제품의 경우 확인해보세요.]

PC와 모니터를 연결해 주는 케이블에 문제가 있거나 케이블 접촉 상태가 안 좋은 경우, 발생될 수 있습니다.

1. 모니터 케이블 연결 상태 확인

1) 모니터 쪽과 컴퓨터 양쪽에 연결된 케이블을 분리 후 다시 연결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합니다.

※ 여분의 모니터 케이블이 있는 경우 다른 케이블로 연결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합니다.

데스크톱 내장그래픽 포트와 외장 그래픽 포트 위치 이미지


2. 다른 모니터 연결 확인하기

1) 연결할 수 있는 다른 모니터가 있는 경우 다른 모니터를 연결하여 증상이 동일한지 확인하여 컴퓨터의 문제인지 모니터의 문제인지 확인합니다.


- 다른 모니터를 연결해도 증상이 동일 한 경우 → 데스크톱 PC 점검이 필요합니다.

- 다른 모니터 연결 시 윈도우가 정상 실행되는 경우 → 기존 모니터 점검이 필요합니다. 


점검후에도 문제가 지속 발생한다면 전문 엔지니어를 통해 PC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원하시는 정보를 못 찾으셨다면 아래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무상 보증기간 이내라도 사용법 설명/설치등 제품의 고장이 아닌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별도의 요금이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