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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화면에 가로줄, 세로줄이 생길 때 조치방법

  • 날짜 2025-07-23
  • 조회수 75,161


TV 화면에 가로줄, 세로줄이 생긴다면 아래 조치 방법에 따라 진행해 주세요.

- 방송 신호 이상으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정 채널에서 가로줄, 세로줄 증상을 확인해 주세요.

- TV 자가진단의 화질 테스트를 통해 방송 채널이 아닌 TV 화면 상태를 확인해 주세요.

- TV의 일시적인 오동작일 수 있습니다. TV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진행해 주세요.

- 만일, 현재 버전이 최신 버전이라 업그레이드가 안 된다면 콜드 부팅(전원 재부팅)을 진행해 주세요.


TV 방송신호로 인한 증상 확인하는 방법

1. TV 리모컨의 메뉴나 홈 버튼을 눌렀을때 TV 메뉴 화면에 가로줄이나 세로줄이 나타나는지 확인해 주세요.

→ TV 리모컨의 메뉴나 홈 버튼을 눌렀을때 TV 메뉴 화면에 가로줄이나 세로줄이 나타난다면 TV 화면(LCD 패널) 부품 점검이 필요합니다.

 스마트 리모컨인 경우 홈 버튼 눌러 확인하기 


 일반 리모컨인 경우 메뉴 버튼 눌러 확인하기 


2. 리모컨을 이용해 채널 이동 시 특정 채널이나 TV 채널 이동가로, 세로줄이 표시되거나 위치가 바뀌는지 확인해 주세요.

→ 다른 채널에서는 화면이 정상적으로 나오나 특정 채널에서만 화면에 가로, 세로줄이 발생된다면 TV 화면(LCD 패널) 증상보다는 방송 신호 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품 이상으로 발생하는 경우 모든 채널에 동일한 위치에 가로, 세로줄이 생겨야 하지만, 특정 채널에서만 증상이 발생되고 TV 채널마다 줄의 위치가 바뀐다면 

방송 신호 이상으로 발생되므로 가입하신 방송사(인터넷 방송사: 유선, 케이블, 스카이라이프, IPTV 등)로 연락하여 점검을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만일, 특정 채널이 아닌 모든 채널에 줄이 생기고, 채널 이동 시마다 줄의 위치가 바뀌지 않는다면 TV 화면(LCD 패널) 부품 점검을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TV 자가진단 기능을 통해 증상 확인하는 방법 

TV 화질 테스트 중 화면에 줄이 생기는지 확인해 주세요.


화질 테스트 진행 중 TV에 내장된 고화질 이미지에 가로, 세로줄이나 노이즈 없이 선명하게 보여진다면 TV에서는 정상 화면 출력을 하므로

방송 신호 이상 상태 확인을 위해 가입하신 방송사(인터넷 방송사: 유선, 케이블, 스카이라이프, IPTV 등)로 연락하여 점검을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화질 테스트 진행 중 TV에 내장된 고화질 이미지에 가로, 세로줄이나 노이즈가 있다면 TV 화면(LCD 패널) 부품 점검을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TV 화질 테스트 방법 안내를 원하신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2023년, 2024년 TV 화질 테스트 방법

   TV 리모컨 홈 버튼 눌림 → 메뉴 → 설정 → 전체 설정 → 고객지원 → 디바이스 케어 → '자가 진단'을 선택해 주세요.

1. TV 리모컨의 홈 버튼을 눌러주세요.


2. 메뉴를 선택해 주세요.
메뉴를 선택해 주세요

3. ① 설정 → ② '전체 설정'을 선택해 주세요.
① 설정 → ② '전체 설정'을 선택해 주세요

4. ① 고객지원 → ② '디바이스 케어'를 선택해 주세요.
① 고객지원 → ② '디바이스 케어'를 선택해 주세요

5. 디바이스 케어의 '자가 진단'을 선택해 주세요.
디바이스 케어의 '자가 진단'을 선택해 주세요

※ 자기진단 실행이 안 되거나 화면이 안 나온다면 TV 콜드 부팅해 주세요.

6. 자가 진단의 '화질 테스트'를 선택해 주세요.
자가 진단의 '화질 테스트'를 선택해 주세요

7. 테스트 사진이 띄워지기전 '테스트 사진이 곧 표시됩니다. 테스트 화면을 약 5초간 살펴보세요' 안내 문구가 표시됩니다.
테스트 사진이 띄워지기전 '테스트 사진이 곧 표시됩니다. 테스트 화면을 약 5초간 살펴보세요' 안내 문구가 표시됩니다

     8. 테스트 사진이 띄워집니다. 화면 상태를 확인해 주세요.
     테스트 사진이 띄워집니다. 화면 상태를 확인해 주세요

4. 테스트 화면이 정상적으로 표시된다면 ''를 선택해 주세요.
테스트 화면이 정상적으로 표시된다면 예를 선택해 주세요

2022년 TV 자가 진단 선택 후 화질 테스트 방법 
         
TV 리모컨의 홈 버튼 눌림 → 메뉴 → 설정 → 전체 설정 → 고객지원 → 디바이스 케어 → 자가 진단 → '화질 테스트'를 선택 후 진행해 주세요.
  
2021년, 2020년 TV 자가 진단 선택 후 화질 테스트 방법 

TV 리모컨의 홈 버튼 눌림 → TV 홈 메뉴가 뜨면 TV 리모컨 방향 버튼을 왼쪽(←) 방향으로 눌러 '설정'을 선택 → 전체 설정 → 고객지원 → 디바이스 케어 → 자가 진단 → '화질 테스트'를 선택 후 진행해 주세요.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TV 자가 진단 선택 후 화질 테스트 방법  

TV 리모컨의 홈 버튼 눌림 → TV 홈 메뉴가 뜨면 TV 리모컨 방향 버튼을 왼쪽(←) 방향으로 눌러 '설정'을 선택 → 고객지원 → 자가 진단 → '화질 테스트'를 선택 후 진행해 주세요.

2015년 TV 자가 진단 선택 후 화질 테스트 방법    

    ※ 스마트 리모컨이 아닐 경우 일반 리모컨의 '메뉴' 버튼을 이용해 선택해 주세요.
- TV 리모컨의 '메뉴/123 ' 버튼 눌림 → TV 화면에서 메뉴 버튼 눌림 → 고객지원 → 자가진단 → 화질 테스트 → 정상 동작한다면 '예', 문제 재현 안되면 '아니오'를 선택

2014년 TV 자가 진단 선택 후 화질 테스트 방법    

- TV 리모컨의 '버튼더보디' 버튼 눌림 → TV 화면에서 메뉴 버튼 눌림 → 고객지원 → 자가진단 → 화질 테스트 → 정상 동작한다면 '예', 문제 재현 안되면 '아니오'를 선택
  ※ 스마트 리모컨이 아닐 경우 일반 리모컨의 메뉴 버튼을 이용해 선택해 주세요.

2013년 TV 자가 진단 선택 후 화질 테스트 방법     

  - TV 리모컨의 '가상리모컨' 버튼 눌림 → TV 화면에서 메뉴 버튼 눌림 → 고객지원 → 자가진단 → 화질 테스트 → 정상 동작한다면 '예', 문제 재현 안되면 '아니오'를 선택
  ※ 스마트 리모컨이 아닐 경우 일반 리모컨의 메뉴 버튼을 이용해 선택해 주세요.    
      


일시적인 오동작일 수 있습니다.


TV 소프트웨어(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진행해 주세요.

TV 소프트웨어(펌웨어)가 최신 버전이라면 콜드 부팅(전원 재부팅)을 진행해 주세요.


TV 소프트웨어(펌웨어) 업그레이드하는 방법 

네트워크 수동, USB 연결로 인한 소프트웨어(펌웨어) 업그레이드 안내를 원하신다면 아래 '삼성 스마트 TV OS 업그레이드 방법(USB,네트워크) 바로가기'를 선택해 주세요.

삼성 스마트 TV OS 업그레이드 방법(USB,네트워크) 바로가기


 TV 소프트웨어(펌웨어) 업그레이드하는 방법  안내를 원하신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1.  TV 리모컨의 홈 버튼을 눌러주세요.


2. ① 설정 → ② '전체 설정'을 선택해 주세요.


3. ① 고객지원 → ②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선택해 주세요.


4. '지금 업데이트'를 선택하여 자동 업데이트를 진행해 주세요.

  


현재 버전이 최신 버전이라 업그레이드가 안 된다면 콜드 부팅(전원 재부팅)으로 일시적인 오동작 증상을 조치해 보세요.


TV 소프트웨어(펌웨어)가 최신 버전일 경우 콜드 부팅(전원 재부팅)하는 방법

※ 콜드 부팅은 TV 전원을 끈 상태에서 진행이 필요합니다.

※ 콜드부팅이란 TV 전원이 완전히 꺼진 후 다시 켜짐으로 리셋됨을 의미합니다.


2017년 이후 TV

TV 전원을 끈 상태에서 TV 리모컨의 전원 버튼을 3초 이상 눌러주세요.

콜드 부팅이 진행된다면 TV 전원이 켜질때 제품 로그가 뜬 후 화면이 켜집니다.

이후 동작 상태를 확인해 주세요.


리모컨 전원 버튼 이미지

 리모컨 전원 버튼 이미지 


2017년 이전 TV

1. TV 전원을 끈 상태에서 TV 후면 전원코드를 분리 후 60초 뒤 다시 전원 케이블을 연결해 주세요.

2. 이후 전원 버튼을 눌러 전원을 켜주세요.


TV 뒷면 전원코드 이미지

 TV 뒷면 전원코드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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