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에 가로줄이나 세로줄이 보여요
- 날짜 2025-09-17
- 조회수 77,531
화면에 가로줄, 세로줄이 발생되어요
화면 속 여러 개의 가로줄 또는 세로줄이 보이거나 줄 생김 후 움직인다면 방송 신호 이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TV 기능인 화질 테스트 실행으로 증상을 확인해 주세요.
화질 테스트 방법
TV 기능인 화질 테스트의 테스트 화면으로 TV 디스플레이(패널)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화면에서 가로줄, 세로줄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TV 정상동작하므로 방송 신호 상태 점검이 필요합니다.
가입하신 방송 통신사로 문의해 주세요.
화질 테스트 방법 안내를 원하신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제품별 화질 테스트 방법
2023년, 2024년 TV 제품
TV 리모컨 홈 버튼 눌림 → 메뉴 → 설정 → 전체 설정 → 고객지원 → 디바이스 케어 → '자가 진단'을 선택해 주세요.
1. 리모컨의 홈 버튼을 눌러주세요.
2. 메뉴를 선택해 주세요.
3. ① 설정 → ② '전체 설정'을 선택해 주세요.
4. ① 고객지원 → ② '디바이스 케어'를 선택해 주세요.
5. 디바이스 케어의 '자가 진단'을 선택해 주세요.
※ 실행이 안 되거나 화면이 안 나온다면 TV 콜드 부팅해 주세요.
6. 자가 진단의 '화질 테스트'를 선택해 주세요.
7. 테스트 사진이 띄워지기전 '테스트 사진이 곧 표시됩니다. 테스트 화면을 약 5초간 살펴보세요' 안내 문구가 표시됩니다.
8. 테스트 사진이 띄워집니다.
4. 테스트 화면이 정상적으로 표시된다면 '예'를 선택해 주세요.
2022년 TV 제품
TV 리모컨의 홈 버튼 눌림 → 메뉴 → 설정 → 전체 설정 → 고객지원 → 디바이스 케어 → 자가 진단 → '화질 테스트'를 진행해 주세요.
2021년, 2020년 TV 제품
TV 리모컨의 홈 버튼 눌림 → TV 홈 메뉴가 뜨면 TV 리모컨 방향 버튼을 왼쪽(←) 방향으로 눌러 '설정'을 선택 → 전체 설정 → 고객지원 → 디바이스 케어 → 자가 진단 → '화질 테스트'를 진행해 주세요.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TV 제품
TV 리모컨의 홈 버튼 눌림 → TV 홈 메뉴가 뜨면 TV 리모컨 방향 버튼을 왼쪽(←) 방향으로 눌러 '설정'을 선택 → 고객지원 → 자가 진단 → '화질 테스트'를 진행해 주세요.
2015년 TV 제품
※ 스마트 리모컨이 아닐 경우 일반 리모컨의 '메뉴' 버튼을 선택해 주세요.
- TV 리모컨의 '메뉴/123 ' 버튼 눌림 → TV 화면에서 메뉴 버튼 눌림 → 고객지원 → 자가진단 → 화질 테스트 → 정상 동작한다면 '예', 문제 재현 안되면 '아니오'를 선택
2014년 TV 제품
- TV 리모컨의 '버튼더보디' 버튼 눌림 → TV 화면에서 메뉴 버튼 눌림 → 고객지원 → 자가진단 → 화질 테스트 → 정상 동작한다면 '예', 문제 재현 안되면 '아니오'를 선택
※ 스마트 리모컨이 아닐 경우 일반 리모컨의 메뉴 버튼을 선택해 주세요.
2013년 TV 제품
- TV 리모컨의 '가상리모컨' 버튼 눌림 → TV 화면에서 메뉴 버튼 눌림 → 고객지원 → 자가진단 → 화질 테스트 → 정상 동작한다면 '예', 문제 재현 안되면 '아니오'를 선택
※ 스마트 리모컨이 아닐 경우 일반 리모컨의 메뉴 버튼을 선택해 주세요.
화질 테스트 후에도 가로줄, 세로줄이 발생된다면 케이블 연결 상태 확인이 필요합니다.
셋톱박스와 TV 연결 케이블을 다시 연결해 주세요.
HDMI 케이블 재연결 방법
셋톱박스와 TV 연결 케이블이 느슨하게 연결된 경우 화면 신호 전달이 원활하지 않아 가로줄, 세로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HDMI 케이블을 분리 후 다시 연결해 주세요.
안테나를 사용 중이라면 TV와 메인 안테나 연결 상태를 확인해 주세요.
확인 후에도 동일한 증상이 있다면 TV 내부 점검이 필요합니다.
고객센터 (1588-3366)를 통해 전문 엔지니어 예약을 진행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