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방시 실외기에 성에가 생깁니다.
- 날짜 2019-06-20
- 조회수 9,600
예상원인
벽걸이에어컨 중 냉난방 겸용이 되는 제품은 히트펌프 라는 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1. 여름에 냉방가동을 하면 실외기에서 뜨거운 바람이 나오는 것을 역이용하여 겨울에는 난방가동을 하게 되면 실내기에서는 뜨거운 바람이 나오고 실외기에서는 찬 바람이 나오게 됩니다. 이것을 히트펌프 방식이라고 부릅니다.
2. 이때 겨울의 차가운 실외의 공기와 더불어 눈, 서리등이 실외기에서 나오는 차가운 바람과 섞여 실외기에 성에가 생기거나 얼음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이때 제품자체에서 난방을 할때의 효율이 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 실외기의 성에나 얼음을 스스로 녹이는데 이것을 제상이라고 부릅니다
4. 제상시에는 난방이 잠시 멈추게 되고 어느정도 성에나 얼음이 녹고 나면 다시 난방으로 자동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조치방법
실외기 성에
냉난방 겸용의 벽걸이 에어컨은 히트펌프 방식의 냉난방 제품입니다.
히트펌프라는 것은 냉매 가스를 역으로 돌려 실내기에서는 따뜻한 바람을, 실외기에서는 찬 바람이 나오게 만드는 기술로 실외기에서 찬 바람이 나오기 때문에 실외기 주변의 수분과 온도에 의해 성에가 생기게 됩니다.
제상운전
실외기에 성에가 많이 끼게 되면 성에를 제거하는 기능인 제상을 동작하게 됩니다.
제상 모드는 제품을 냉방 운전으로 돌려 실외기의 온도를 올려 성에를 제거하는 기능으로 실내기에는 차가운 냉매가 흘러 들어가 온도가 떨어지게 되므로 찬 바람이 나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제상 동작 중에는 실내기에서 바람이 나오지 않게 되어 있습니다.
제상 기능은 제품에서 자체적으로 판단하여 자동으로 진입하는 것으로 제상모드를 선택하여 가동 시킬 수는 없습니다.
겨울철 난방 가동시 실외기에 성에가 끼이게 되면 난방효율이 떨어지므로 실외기에 끼인 성에나 서리를 제거하는 운전을 하게 되는데 그것이 제상운전입니다.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