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스템 종료를 누르면 PC가 느리게 꺼집니다.

  • 날짜 2023-01-09
  • 조회수 6,153
  • 프로그램의 일시적인 문제 또는 시작프로그램에 불필요한 프로그램이 많이 등록되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고 있는 경우 시스템 종료가 안 되거나 느리게 꺼질 수 있습니다.
  • 작업 스케줄러에 불필요한 작업이 실행되도록 설정 되어 있는 경우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금융권 보안프로그램이 설치되면서 오류가 발생했거나, 바이러스 또는 악성코드 감염으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방법으로 조치해보시기 바랍니다.

■ 백신 프로그램이 2개 이상 설치된 경우 삭제 

1. 다중 설치된 백신 삭제 

백신프로그램은 시스템 감시, 복구, 자가보호 기능 수행으로 윈도우로부터 높은 권한을 받아 동작됨,

여러 개의 백신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사용 시 동일한 보안 작업으로 인해 시스템 충돌이 발생하거나 정상 종료가 안될 수 있습니다.


①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누른 후 실행창에 appwiz.cpl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하세요.

② 설치된 프로그램 목록에서 백신 프로그램 설치 상태를 확인하세요.

③ 백신 프로그램이 다중 설치된 경우, 주로 사용하는 백신 프로그램 한 개만 남기고 삭제합니다.

Ex) Norton, McAfee, 알약, V3, avast 등

※ 실시간 감시 프로그램만 Off 하면 증상 개선이 안 됩니다.

바이러스 검사 프로그램이 다중으로 설치된 경우는 시스템이 느리게 종료 꺼짐 수 있음

④ 컴퓨터를 재부팅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하세요.


2. 윈도우10, 11 Windows Defender를 통해 설치된 백신 확인 방법 

①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i 키를 누른 후 [개인정보 및 보안]을 클릭하세요.

② [Windows 보안]을 클릭하세요.

③ [바이러스 및 위협방지]를 클릭하세요.

※ 윈도우10의 경우 [업데이트 및 보안]클릭 → [Windows 보안] → [바이러스 및 위협방지]를 클릭하세요.

④ 설치된 백신을 확인 후 제어판에 [프로그램 및 기능]을 통해 삭제 합니다.

윈도우 디펜더 보안센터에서 설치된 바이러스 백신 확인하는 방법


■ 사용하지 않거나 불필요한 프로그램 삭제  

악성프로그램 제거 및 Virus 치료 후 자료가 손실 또는 윈도우 부팅이 안되는 증상이 발생될 수 있으니 중요데이터(문서, 사진 등)는 외장형 저장 장치에 우선 백업 후 진행해주세요.


1)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누른 후 실행창에 appwiz.cpl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하세요.

2) [프로그램 및 기능]창에서 설치 날짜 탭을 두번 클릭하여 최근 설치 날짜로 정렬 하세요.

3) 프로그램 목록 중 악성 및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확인하여 삭제합니다.


① 최근 날짜에 설치된 프로그램 중 출처를 알수 없는 프로그램을 삭제합니다.

② 설치한적 없는 알 수 없는 프로그램이 동일한 날짜에 여러개 설치된 경우 악성프로그램일 확률이 높습니다.

※ 프로그램 이름을 구글등을 통해 확인하여 불필요한 프로그램이나 악성프로그램인 경우 삭제하세요.

프로그램 및 기능에서 프로그램이 설치된 날짜를 확인해서 삭제하는 방법


■ 시작프로그램(시작 앱) 정리  

윈도우 시작 시 불필요한 프로그램이 많이 등록되어 있는 경우 전반적인 속도가 느리거나 시스템 종료가 잘 안될 수  있습니다.


1. 시작프로그램(시작 앱) 정리   

1) 키보드에서 Windows로고 키 + X키를 누른 다음 [작업 관리자(T)] 를 클릭하세요.

Windows 로고 키와 X 키를 누른 다음 작업 관리자(T) 클릭하기


 2) 작업 관리자 창에서 [시작 앱 (시작프로그램)]을 선택하세요.

3)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 이름을 선택한 후 [사용 안 함]을 클릭하세요.

4) 반복해서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사용 안 함] 설정 후 오른쪽 위 X(닫기) 를 누르세요. 

작업관리자 창에서 시작앱 클릭하여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사용안함으로 설정하기

윈도우 8.1이나 10은 작업관리자 창에서 시작앱 클릭하여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사용안함으로 설정하기


※ Win7이하 인 경우

①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누른 후 실행창에 msconfig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하세요.

윈도우 7 버전은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누른 후 실행창에 msconfig입력 후 확인


② [시스템 구성]창에서 [시작프로그램] 클릭 후 불필요한 프로그램 앞에 V체크를 해제 합니다.

시스템 구성창에서 시작프로그램 클릭하여 불필요한 프로그램에 체크 해제하기


2. 시작프로그램 [사용 안 함] 설정하였으나 시작프로그램에 다시 등록되는 경우  

※ 해당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있는 경우 [사용 안 함] 설정이 해제되지 않거나 프로그램 제거가 실패 될 수 있습니다.

      작업관리자를 통해 프로세스 종료 후 시작 프로그램에서 다시 정리 해보시기 바랍니다.


1) 키보드에서 Windows로고 키 + X 키를 누른 후 [작업관리자(T)]를 클릭하세요. (또는 Ctrl + Shift + Esc 키를 동시에 눌러[작업 관리자] 실행)

2) 종료하고자 하는 프로그램(프로세스) 이름에서 마우스 우클릭하여 [프로세스 끝내기] or [작업 끝내기]를 클릭하세요.

3) [시작 앱 (시작프로그램)]에서 [사용 안 함]으로 재설정 후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여 확인하세요.

4) [사용 안 함] 설정이 안되는 경우,


① 삭제해도 되는 프로그램인지 확하세요.

② 프로세스 이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파일 위치 열기]를 클릭하세요.

③ 팝업되는 폴더에 uninstall 파일이 있으면 더블 클릭하여 제거합니다.

④ uninstall 파일이 없는 경우, [제어판] → [프로그램 및 기능]에서 제거가 가능한지 확인하세요.

      (프로그램를 제거 할 경우, 해당 프로세스를 [작업 끝내기] 한 후 진행하여야 정상적으로 제거가 진행됩니다.)

윈도우 11 프로세스에서 불필요한 프로그램 선택해서 작업 끝내기하기

작업관리자 실행하여 사용하지 않는 프로세스 작업 끝내기 하기 윈도우 8.1 10 이미지

작업관리자 실행하여 사용하지 않는 프로세스 작업 끝내기 하기 윈도우 7 이미지


 ■ 작업스케줄러 등록된 작업 정리하기 

1)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X 키를 누른 후 [컴퓨터 관리]를 클릭하세요.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와 X 키를 누른 후 컴퓨터 관리 클릭하기


2) 왼쪽 메뉴 위쪽에 [작업 스케줄러]를 더블 클릭한 후 [작업 스케줄러 라이브러리]를 클릭하면 오른쪽에 작업 스케줄러에 등록된 작업이 나타납니다.

작업스케줄러에서 작업스케줄러 라이브러리 클릭하여 등록된 작업에서 불필요한것 사묭안함 조치하기

3) 작업 스케줄러에 불필요한 프로그램이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① 등록된 스케줄 항목 중 사용하지 않거나 알 수 없는 프로그램의 목록을 선택하세요.

② 메뉴 탭의 [동작] 을 클릭하세요.

③ 프로그램이 설치된 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경로위치가 C:\Users\계정명\AppData로 시작하는 경우 불필요한 프로그램(악성프로그램) 인지 확인합니다.

④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 인 경우 해당 항목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사용 안 함]을 클릭하세요. 

작업스케줄러 라이브러리 클릭하여 등록된 작업에서 불필요한것 사묭안함 조치하기


4) 설정이 완료되면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세요.


 ■ 금융권 보안 S/W 삭제 및 바이러스 점검  

 1. 금융권 보안 소프트웨어 삭제 

인터넷에서 인터넷 뱅킹 은행 거래 업무, 금융거래 결재 시 일반적으로 설치되는 보안 프로그램 충돌 등으로 컴퓨터 속도가 현저히 느려지거나 멈춤등 오류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1)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누른 후 실행창에 appwiz.cpl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하세요

2) 프로그램 목록 중 관공서, 금융권 사이트 등 이용시 설치되는 보안 프로그램을 삭제 후 상태를 확인합니다.

프로그램 및 기능에서 금융권 관련 보안 프로그램을 찾아서 제거하기


※ 예시) 금융권에서 설치되는 보안 프로그램

금융권에서 설치되는 보안 프로그램 이름들 참조


  ■ 백신 프로그램을 통한 바이러스, 악성코드 검사  

※ 악성프로그램 제거 및 Virus 치료 후 자료 손실 또는 부팅 안됨 증상이발생 될 수 있으니 중요데이터(문서, 사진 등)가 있다면 외장형 저장장치에 우선 백업 후 진행해주세요.


백신 프로그램으로 바이러스, 악성코드 검사하는 방법은 여기를 클릭하여 검사 방법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안내해드린 방법으로 조치가 되지 않는다면 전문상담사를 통해 원격서비스[원격서비스 접속 방법 클릭]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원하시는 정보를 못 찾으셨다면 아래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무상 보증기간 이내라도 사용법 설명/설치등 제품의 고장이 아닌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별도의 요금이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