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사용 중 응답없음, 작동중지, 오류보고 현상 발생
- 날짜 2023-01-05
- 조회수 14,626
응답없음, 작동중지, 오류보고 등의 에러는 아래와 같은 상황일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프로그램 충돌이나 윈도우 오류로 인해 일시적으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윈도우 시스템 파일 손상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시작프로그램(시작 앱) 또는 작업 스케줄러에 불필요한 작업이 등록되어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바이러스 또는악성코드 감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특정프로그램 이나 APP(앱) 실행시 오류 점검
1. 특정프로그램 실행시 오류 발생할 경우
오류가 특정한 프로그램에서만 발생하는 경우 해당 프로그램을 삭제 후 재설치하여 증상을 확인해보세요.
1) 제어판 → 프로그램 및 기능 실행 (또는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눌러 실행창에 appwiz.cpl 입력 후 엔터)
2) 프로그램 목록 중 문제가 예상되는 프로그램을 찾아 해당 항목을 선택 후 제거합니다.
3) 제거한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한 후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2. Windows APP(앱) 실행시 오류 발생
APP(앱) 복구 또는 초기화 점검 후 정상 동작하는지 확인 합니다.
정상 동작하지 않는경우 업데이트 설치 또는 APP(앱)제거 후 스토어를 통해 재설치 후 오류가 발생하는지 확인합니다.
1) APP(앱) 복구 또는 초기화 점검
① 복구 클릭
② 초기화 클릭후 팝업시 초기화클릭
③ 복구가 완료 되면 V 체크가 표시됩니다.
③ 복구가 완료 되면 V 체크가 표시됩니다.
2) APP(앱) 업데이트 설치
①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Q 키를 눌러 검색창에 store 입력 후 Microsoft Store(앱) 클릭
② ▪▪▪ 클릭 후 다운로드 및 업데이트 클릭
③ 업데이트 받기 클릭
3) APP(앱) 제거 후 재설치
①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X 키를 눌러 앱 및 기능(F) 클릭
② 제거하고자 하는 APP(앱)을 찾아 제거 클릭후 제거 창이 팝업되면 한번더 제거 버튼을 클릭합니다.
③ Microsoft Store 접속하여 설치하려는 APP(앱) 검색 후 설치하기
▶ 다운로드 받고자 하는 APP(앱)을 검색 후 설치 클릭
■ 시작프로그램(시작 앱) 정리
시작 프로그램(서비스) 정리 작업 후 컴퓨터를 재부팅 하여 윈도우가 정상 실행되는지 확인합니다.
※ 윈도우 부팅이 매우 느리거나 부팅이 됐다 안됐다 하는 등 동작이 불안정하다면 꼭 중요 데이터 백업 진행 후 아래 과정을 진행해 주시길 바랍니다.
1. 시작프로그램(시작 앱) 정리
1) 키보드에서 Windows로고 키 + X키를 누른 다음 [작업 관리자(T)] 를 클릭하세요.
2) 작업 관리자 창에서 [시작 앱 (시작프로그램)]을 선택하세요.
3)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 이름을 선택한 후 [사용 안 함]을 클릭하세요.
4) 반복해서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사용 안 함] 설정 후 오른쪽 위 X(닫기) 를 누르세요.
※ Win7이하 인 경우
①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누른 후 실행창에 msconfig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하세요.
② [시스템 구성]창에서 [시작프로그램] 클릭 후 불필요한 프로그램 앞에 V체크를 해제 합니다.
2. 시작프로그램 [사용 안 함] 설정하였으나 시작프로그램에 다시 등록되는 경우
※ 해당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있는 경우 [사용 안 함] 설정이 해제되지 않거나 프로그램 제거가 실패 될 수 있습니다.
작업관리자를 통해 프로세스 종료 후 시작 프로그램에서 다시 정리 해보시기 바랍니다.
1) 키보드에서 Windows로고 키 + X 키를 누른 후 [작업관리자(T)]를 클릭하세요. (또는 Ctrl + Shift + Esc 키를 동시에 눌러[작업 관리자] 실행)
2) 종료하고자 하는 프로그램(프로세스) 이름에서 마우스 우클릭하여 [프로세스 끝내기] or [작업 끝내기]를 클릭하세요.
3) [시작 앱 (시작프로그램)]에서 [사용 안 함]으로 재설정 후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여 확인하세요.
4) [사용 안 함] 설정이 안되는 경우,
① 삭제해도 되는 프로그램인지 확하세요.
② 프로세스 이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파일 위치 열기]를 클릭하세요.
③ 팝업되는 폴더에 uninstall 파일이 있으면 더블 클릭하여 제거합니다.
④ uninstall 파일이 없는 경우, [제어판] → [프로그램 및 기능]에서 제거가 가능한지 확인하세요.
(프로그램를 제거 할 경우, 해당 프로세스를 [작업 끝내기] 한 후 진행하여야 정상적으로 제거가 진행됩니다.)
■ 작업스케줄러 등록된 작업 정리하기
작업 스케줄러의 설정을 변경하여 Windows 속도를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1)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X 키를 누른 후 [컴퓨터 관리]를 클릭하세요.
2) 왼쪽 메뉴 위쪽에 [작업 스케줄러]를 더블 클릭한 후 [작업 스케줄러 라이브러리]를 클릭하면 오른쪽에 작업 스케줄러에 등록된 작업이 나타납니다.
3) 작업 스케줄러에 불필요한 프로그램이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① 등록된 스케줄 항목 중 사용하지 않거나 알 수 없는 프로그램의 목록을 선택하세요.
② 메뉴 탭의 [동작] 을 클릭하세요.
③ 프로그램이 설치된 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경로위치가 C:\Users\계정명\AppData로 시작하는 경우 불필요한 프로그램(악성프로그램) 인지 확인합니다.
④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 인 경우 해당 항목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사용 안 함]을 클릭하세요.
4) 설정이 완료되면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세요.
■ 금융권 보안 S/W 삭제
인터넷에서 인터넷 뱅킹, 은행 거래 업무, 금융거래 결재 시 일반적으로 설치되는 보안 프로그램 충돌 등으로 컴퓨터 속도가 현저히 느려지거나 멈춤 등 오류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1)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누른 후 실행창에 appwiz.cpl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하세요
2) 프로그램 목록 중 관공서, 금융권 사이트 등 이용시 설치되는 보안 프로그램을 삭제 후 상태를 확인합니다.
※ 예시) 금융권에서 설치되는 보안 프로그램
■ 백신 프로그램을 통한 바이러스, 악성코드 검사
※ 악성프로그램 제거 및 Virus 치료 후 자료 손실 또는 부팅 안됨 증상이발생 될 수 있으니 중요데이터(문서, 사진 등)가 있다면 외장형 저장장치에 우선 백업 후 진행해주세요.
백신 프로그램으로 바이러스, 악성코드 검사하는 방법은 여기를 클릭하여 검사 방법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안내해드린 방법으로 조치가 되지 않는다면 전문상담사를 통해 원격서비스[원격서비스 접속 방법 클릭]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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