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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도우 사용 중 응답없음, 작동중지, 오류보고 현상 발생

  • 날짜 2023-01-05
  • 조회수 14,626

응답없음, 작동중지, 오류보고 등의 에러는 아래와 같은 상황일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프로그램 충돌이나 윈도우 오류로 인해 일시적으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윈도우 시스템 파일 손상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시작프로그램(시작 앱) 또는 작업 스케줄러에 불필요한 작업이 등록되어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바이러스 또는악성코드 감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특정프로그램 이나 APP(앱) 실행시 오류 점검 

  1. 특정프로그램 실행시 오류 발생할 경우

오류가 특정한 프로그램에서만 발생하는 경우 해당 프로그램을 삭제 후 재설치하여 증상을 확인해보세요.


1) 제어판 → 프로그램 및 기능 실행 (또는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눌러 실행창에 appwiz.cpl 입력 후 엔터)

2) 프로그램 목록 중 문제가 예상되는 프로그램을 찾아 해당 항목을 선택 후 제거합니다.

3) 제거한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한 후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응답없음, 작동중지, 오류보고 에러 발생시 제어판에 프로그램 및 기능에서 에러가 나는 프로그램을 제거 하기


2. Windows APP(앱) 실행시 오류 발생  

APP(앱) 복구 또는 초기화 점검 후 정상 동작하는지 확인 합니다.


정상 동작하지 않는경우 업데이트 설치 또는 APP(앱)제거 후 스토어를 통해 재설치 후 오류가 발생하는지 확인합니다.


1) APP(앱) 복구 또는 초기화 점검


① 복구 클릭

② 초기화 클릭후 팝업시 초기화클릭

앱 복구 초기화 메뉴


③ 복구가 완료 되면 V 체크가 표시됩니다.

앱 복구나 초기화가 완료되면 체크 표시가 됨

③ 복구가 완료 되면 V 체크가 표시됩니다.


 2) APP(앱) 업데이트 설치


①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Q 키를 눌러 검색창에 store 입력 후 Microsoft Store(앱) 클릭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와 Q 키를 눌러 검색창에 store 입력 후 Microsoft Store(앱) 클릭


② ▪▪▪ 클릭 후 다운로드 및 업데이트 클릭

▪▪▪ 클릭 후 다운로드 및 업데이트 클릭


③ 업데이트 받기 클릭

업데이트 받기 클릭


3) APP(앱) 제거 후 재설치


①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X 키를 눌러 앱 및 기능(F) 클릭

② 제거하고자 하는 APP(앱)을 찾아 제거 클릭후 제거 창이 팝업되면 한번더 제거 버튼을 클릭합니다.

앱 및 기능 화면에서 지우려는 앱을 선택하고 제거 클릭


③  Microsoft Store 접속하여 설치하려는 APP(앱) 검색 후 설치하기

스토어에 접속하여 앱 검색하여 다운로드 설치

▶ 다운로드 받고자 하는 APP(앱)을 검색 후 설치 클릭

다운로드 받고자 하는 APP(앱)을 검색 후 클릭


■ 시작프로그램(시작 앱) 정리   

시작 프로그램(서비스) 정리 작업 후 컴퓨터를 재부팅 하여 윈도우가 정상 실행되는지 확인합니다.


※ 윈도우 부팅이 매우 느리거나 부팅이 됐다 안됐다 하는 등 동작이 불안정하다면 꼭 중요 데이터 백업 진행 후 아래 과정을 진행해 주시길 바랍니다.


1. 시작프로그램(시작 앱) 정리   

1) 키보드에서 Windows로고 키 + X키를 누른 다음 [작업 관리자(T)] 를 클릭하세요.

Windows 로고 키와 X 키를 누른 다음 작업 관리자(T) 클릭하기


 2) 작업 관리자 창에서 [시작 앱 (시작프로그램)]을 선택하세요.

3)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 이름을 선택한 후 [사용 안 함]을 클릭하세요.

4) 반복해서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사용 안 함] 설정 후 오른쪽 위 X(닫기) 를 누르세요.

작업관리자 창에서 시작앱 클릭하여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사용안함으로 설정하기

윈도우 8.1이나 10은 작업관리자 창에서 시작앱 클릭하여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사용안함으로 설정하기


※ Win7이하 인 경우

①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누른 후 실행창에 msconfig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하세요.

윈도우 7 버전은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누른 후 실행창에 msconfig입력 후 확인


② [시스템 구성]창에서 [시작프로그램] 클릭 후 불필요한 프로그램 앞에 V체크를 해제 합니다.

시스템 구성창에서 시작프로그램 클릭하여 불필요한 프로그램에 체크 해제하기


2. 시작프로그램 [사용 안 함] 설정하였으나 시작프로그램에 다시 등록되는 경우 

※ 해당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있는 경우 [사용 안 함] 설정이 해제되지 않거나 프로그램 제거가 실패 될 수 있습니다.

      작업관리자를 통해 프로세스 종료 후 시작 프로그램에서 다시 정리 해보시기 바랍니다.


1) 키보드에서 Windows로고 키 + X 키를 누른 후 [작업관리자(T)]를 클릭하세요. (또는 Ctrl + Shift + Esc 키를 동시에 눌러[작업 관리자] 실행)

2) 종료하고자 하는 프로그램(프로세스) 이름에서 마우스 우클릭하여 [프로세스 끝내기] or [작업 끝내기]를 클릭하세요.

3) [시작 앱 (시작프로그램)]에서 [사용 안 함]으로 재설정 후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여 확인하세요.

4) [사용 안 함] 설정이 안되는 경우,


① 삭제해도 되는 프로그램인지 확하세요.

② 프로세스 이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파일 위치 열기]를 클릭하세요.

③ 팝업되는 폴더에 uninstall 파일이 있으면 더블 클릭하여 제거합니다.

④ uninstall 파일이 없는 경우, [제어판] → [프로그램 및 기능]에서 제거가 가능한지 확인하세요.

      (프로그램를 제거 할 경우, 해당 프로세스를 [작업 끝내기] 한 후 진행하여야 정상적으로 제거가 진행됩니다.)

윈도우 11 프로세스에서 불필요한 프로그램 선택해서 작업 끝내기하기

작업관리자 실행하여 사용하지 않는 프로세스 작업 끝내기 하기 윈도우 8.1 10 이미지

작업관리자 실행하여 사용하지 않는 프로세스 작업 끝내기 하기 윈도우 7 이미지


 ■ 작업스케줄러 등록된 작업 정리하기 

작업 스케줄러의 설정을 변경하여 Windows 속도를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1)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X 키를 누른 후 [컴퓨터 관리]를 클릭하세요.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와 X 키를 누른 후 컴퓨터 관리 클릭하기


2) 왼쪽 메뉴 위쪽에 [작업 스케줄러]를 더블 클릭한 후 [작업 스케줄러 라이브러리]를 클릭하면 오른쪽에 작업 스케줄러에 등록된 작업이 나타납니다.

작업스케줄러에서 작업스케줄러 라이브러리 클릭하여 등록된 작업에서 불필요한것 사묭안함 조치하기


3) 작업 스케줄러에 불필요한 프로그램이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① 등록된 스케줄 항목 중 사용하지 않거나 알 수 없는 프로그램의 목록을 선택하세요.

② 메뉴 탭의 [동작] 을 클릭하세요.

③ 프로그램이 설치된 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경로위치가 C:\Users\계정명\AppData로 시작하는 경우 불필요한 프로그램(악성프로그램) 인지 확인합니다.

④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 인 경우 해당 항목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사용 안 함]을 클릭하세요. 

작업스케줄러 라이브러리 클릭하여 등록된 작업에서 불필요한것 사묭안함 조치하기


4) 설정이 완료되면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세요.


 ■ 금융권 보안 S/W 삭제  

인터넷에서 인터넷 뱅킹, 은행 거래 업무, 금융거래 결재 시 일반적으로 설치되는 보안 프로그램 충돌 등으로 컴퓨터 속도가 현저히 느려지거나 멈춤 등 오류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1)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누른 후 실행창에 appwiz.cpl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하세요

2) 프로그램 목록 중 관공서, 금융권 사이트 등 이용시 설치되는 보안 프로그램을 삭제 후 상태를 확인합니다.

프로그램 및 기능에서 금융권 관련 보안 프로그램을 찾아서 제거하기


※ 예시) 금융권에서 설치되는 보안 프로그램

금융권에서 설치되는 보안 프로그램 이름들 참조


 ■ 백신 프로그램을 통한 바이러스, 악성코드 검사 

※ 악성프로그램 제거 및 Virus 치료 후 자료 손실 또는 부팅 안됨 증상이발생 될 수 있으니 중요데이터(문서, 사진 등)가 있다면 외장형 저장장치에 우선 백업 후 진행해주세요.


백신 프로그램으로 바이러스, 악성코드 검사하는 방법은 여기를 클릭하여 검사 방법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안내해드린 방법으로 조치가 되지 않는다면 전문상담사를 통해 원격서비스[원격서비스 접속 방법 클릭]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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