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화면에 물결이 발생합니다. (화면끊김 현상)
- 날짜 2020-02-05
- 조회수 16,352
화면이 물결치듯 보이거나 화면 끊김 현상이 발생한다면 그래픽 드라이버에 문제가 있거나, 데스크톱 PC의 경우 모니터 케이블 연결 상태에 문제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아래의 방법으로 조치 후 증상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Bios 진입하여 증상 확인 하기
1) PC 가 켜져 있는 경우 종료 합니다.
2) PC 전원을 켜자마자부터 키보드의 F2 키를 탁탁탁~ 두드립니다.
3) Bios 화면이 나타나면 해당 화면에서 동일한 증상이 발생하는지 확인 합니다.
※ Bios화면에서 정상인 경우 : 윈도우 부팅 후 그래픽 드라이버 재설치 하여 증상을 확인해보세요.
※ Bios화면에서도 문제가 있다면 전문 엔지니어를 통해 제품에 대한 점검을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 그래픽 드라이버 재설치하기
그래픽 드라이버가 설치되지 않은 경우 그래픽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그래픽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는 제거 후 재설치하여 증상을 확인하세요.
1. 그래픽 장치 드라이버 제거
1)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X 키를 누른 후 장치관리자(M) 클릭 합니다. (또는 제어판(보기기준:큰아이콘)→ 장치관리자를 실행)
2) 제거하고자 하는 디스플레이 어댑터 장치를 더블 클릭 합니다.
3) 드라이버 클릭 → 디바이스 제거 클릭하세요.
4) 장치관리자에서 드라이버 삭제시 이 장치의 드라이버 소프트웨어를 삭제 합니다 V 체크 후 제거 합니다.
5) 제거를 완료하기 위해 컴퓨터를 재부팅 합니다.
2. Samsung Update를 통한 장치 드라이버 설치하기
드라이버 설치 및 업데이트 진행시 컴퓨터가 다시 시작 될 수 있으니 사용중인 모든 프로그램을 저장하고 종료한 후 진행하세요.
1)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Q 키를 누른 후 검색창에 Samsung Update를 검색하고 검색된 Samsung Update를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2) 제거한 그래픽 장치 드라이버를 선택하여 (또는 모두 업데이트 클릭) 설치를 클릭하세요.
ⓛ 왼쪽 메뉴중 드라이버 클릭
② 그래픽 드라이버를 선택하여 설치 하거나 모두 업데이트를 클릭하여 설치 합니다.
③ 자동으로 설치가 진행되며 설치가 완료될 때 까지 기다립니다. 업데이트 과정 중 시스템이 재부팅 될 수 있습니다.
※ 업데이트 중에는 시스템 전원을 강제로 끄지 않습니다.
※ 노트북은 전원어답터를 연결하고 배터리가 30% 이상 충전시 실행해야 합니다 (제조사 정책)
※ 만일 Samsung Update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여기를 클릭하여 설치 방법을 확인해보세요.
※ Windows 7 이하 드라이버는 삼성전자서비스 홈페이지 접속 → 서비스 안내 → 다운로드 자료실 → 모델명 검색 후 사양(내장, 외장, 하이브리드)에 맞는 그래픽 드라이버를 설치하세요.
■ 그래픽카드 케이블 연결 상태 점검하기
PC와 모니터를 연결해 주는 케이블 접촉에 문제가 있거나 연결이 잘못된 경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모니터 뒤쪽에 연결된 두개의 케이블 중 PC쪽으로 연결된 신호 케이블을 모니터와 PC쪽에서 모두 제거후 다시 연결해보세요.
안내해드린 방법으로 해결이 안된다면 전문 엔지니어를 통해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