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중 불필요한(이상한) 창이 나타납니다.

  • 날짜 2013-05-10
  • 조회수 5,302
  • 시작 프로그램 및 작업스케줄러에 불필요한 광고 검색 프로그램이 등록되고 부팅 시 실행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이용 시 파일 다운로드 과정 또는 유틸리티 설치 과정에서 제휴 프로그램 설치로 인해 컴퓨터 사용시 광고창 또는 불필요한 창 (바이러스 치료 결제, 쇼핑 사이트 광고)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Hosts 파일 점검

피싱 감염 특징으로 Hosts 파일이 변조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hosts 파일 이상 유/무 확인


① 탐색기를 실행하여 c:\Windows\System32\Drivers\etc 로 이동

② hosts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연결 프로그램을 메모장(notepad)으로 선택합니다.

※ 정상인 Hosts 파일은 용량이 1KB로 작습니다.

탐색기를 실행하여 c 드라이브 Windows폴더 System32폴더Drivers폴더에서 etc 폴더를 열고 hosts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연결 프로그램을 메모장으로 선택하기


③ 정상적인 Hosts 파일을 메모장으로 확인 시 아래 이미지와 같습니다.

정상적인 Hosts 파일을 열었을때 내용 이미지


④ 피싱에 감염된 비정상적인 Hosts 파일은 용량이 1KB 보다 조금 클 수 있으며, 메모장으로 확인 시 # 표기가 없는 사이트가 많이 존재합니다

피싱에 감염된 비정상적인 Hosts 파일은 용량이 1KB 보다 크거나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었을때 # 표기가 없는 사이트가 많이 존재함


2. Hosts 파일 감염 시 Microsoft 지원 사이트를 참조하여 Hosts(호스트) 파일을 기본값으로 재설정 합니다.

(또는 정상 실행되는 컴퓨터에서 Hosts 파일을 복사하고 etc 폴더 안에 기존 hosts를 삭제 후 붙여넣기 합니다.)


※ hosts를 점검 후 이상이 발견될 경우 추가로 바이러스 백신을 통해 바이러스(악성코드) 검사를 진행하시길 권유드립니다.


■  악성프로그램 삭제   

※ 악성프로그램 제거 및 Virus 치료 전 반드시 중요데이터(문서, 사진 등)는 외장형 저장 장치에 백업 해야합니다.

※ 악성프로그램 제거 및 Virus 치료 후 윈도우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윈도우 재설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1. 제어판 [프로그램 및 기능]에서 제거  


1)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누른 후 실행창에 appwiz.cpl 입력 후 [확인]을 클릭 → 프로그램 및 기능창이 실행됩니다.

2) 설치 날짜 탭을 두번 클릭하여 최근 설치 날짜로 정렬 하세요.

3) 프로그램 목록 중 악성 및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확인하여 제거합니다.


① 최근 날짜에 설치된 프로그램 중 출처를 알수 없는 프로그램을 삭제합니다.

② 설치한적 없는 알 수 없는 프로그램이 동일한 날짜에 여러개 설치된 경우 악성프로그램일 확률이 높습니다.

※ 프로그램 이름을 구글등을 통해 확인하여 불필요한 프로그램이나 악성프로그램인 경우 삭제하세요.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와 R 키를 누른 후 실행창에 appwiz.cpl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하면 프로그램 및 기능 화면이 실행됨


2. [프로그램 및 기능]목록에서 확인되지 않은 악성 프로그램 제거 


인터넷 링크 클릭이나 일부 프로그램 설치 시 원치 않는 광고 프로그램 등 악성코드가 설치될 수 있으며 프로그램 추가/제거에 등록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예상 설치경로 ]

  • C:\사용자\계정이름\AppData\Roaming 폴더
  • C:\사용자\계정이름\AppData\Local 폴더
  • C:\사용자\계정이름\AppData\LocalLow 폴더


1)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누른 후 실행창에 %APPDATA% 입력 후 확인 → AppData\Roaming 폴더가 팝업됩니다.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와 R 키를 누른 후 실행창에 퍼센트APPDATA퍼센트 입려후 확인을 누르면 AppData폴더내 Roaming 폴더가 팝업됨


2) Local 폴더와 LocalLow 폴더 확인은 주소표시줄의 [AppData] 클릭 후 해당 폴더를 클릭하여 확인하세요.

AppData 폴더 클릭 후 Local 폴더와 LocalLow 폴더 Roaming 폴더  확인하기


[ 알려진 프로그램 명 ]

- 서브샵(SubShop),사인키(SignKey), 퀵캐드(quickkad), 윈익스팬드(WinExpand), 나우 드림 서비스 애플리케이션(Now Dream Service Application) 등

[경로] C:\사용자\계정이름\AppData\Roaming 폴더에서 사용자가 설치하지않은 폴더명 확인 후 폴더 안에 a.opt, b.opt ... winrr 파일등이 있는 폴더에서 uninstall 파일을 실행하여 제거합니다.

SubShop 프로그램 uninstall 실행하여 제거하는 이미지


■  시작프로그램 및 서비스 정리

1. 서비스 항목 정리


시작프로그램 및 서비스항목 정리 후 컴퓨터를 재부팅 하고 윈도우가 정상 동작되는지 확인합니다.


일부 프로그램 중에는 컴퓨터 시작 시 자동으로 시작되어야 정상 동작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 서비스 및 시작프로그램 등을 사용안함 설정 후 특정 프로그램이 동작되지 않을 경우 서비스 항목 중 해당 프로그램을 찾아 컴퓨터가 켜질 때 실행 되도록 V 체크를 해줍니다.


1)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누른 후 실행창에 msconfig입력 후 [확인]을 클릭하세요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와  R 키를 누른 후 실행창에 msconfig 입력 후 확인 클릭하기


① [시스템 구성]창에서 [서비스]을 클릭하세요.

② 왼쪽 아래 □ 모든 Microsoft 서비스 숨기기(H) 클릭하여 네모박스에 V 체크 합니다.

③ 모든 Microsoft 서비스 숨기기 항목에 V 체크가 됐는지 확인 후 [모두 사용 안 함]클릭 후 [적용(A)]을 누르세요.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 화면이 나오면 서비스 메뉴에서 모든 마이크로소프트서비스 숨기기 체크 후 모두 사용안함 클릭하기


2. 시작프로그램(시작 앱) 정리 


1) [시스템 구성]창에서 [시작프로그램]을 선택한 후 [작업관리자 열기]를 클릭하세요.

시스템 구성창에서 시작프로그램 선택 후 작업관리자 열기 클릭하기


2)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 이름을 선택한 후 [사용안함]을 클릭하세요.

3) 반복해서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사용안함]으로 설정 후 오른쪽 위 X(닫기)를 누르세요.

4) [시스템 구성] 창에서 [확인] 클릭하세요.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사용안함 클릭하기 윈도우 11 이미지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사용안함 클릭하기 윈도우 10, 8.1 이미지


※ Win7이하 인 경우 시작프로그램 클릭 후 불필요한 프로그램 앞에 V체크를 해제 합니다.

윈도우 7 시작프로그램에서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 체크 해제후 확인 클릭하기


■ 작업스케줄러 설정 변경  

1)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누른 후 실행창에 taskschd.msc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하세요.

2) [작업 스케줄러 라이브러리] 클릭 시 오른쪽에 등록된 스케줄이 나타납니다.

작업스케줄러 실행후 오른쪽에 등록된 스케줄이 나오는지 확인하기


① 등록된 스케줄 항목 중 사용하지 않거나 알 수 없는 프로그램의 목록을 선택하세요.ㅊ

② 메뉴 탭의 [동작] 을 클릭하세요.

③ 프로그램이 설치된 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경로위치가 C:\Users\계졍명\AppData로 시작하는 경우 불필요한 프로그램(악성프로그램) 인지 확인합니다.

④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 인 경우 해당 항목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사용 안 함]을 클릭하세요.

작업이 실행되도록 스케줄 항목이 있으면 선택하여 사용안함 설정하기


3) 설정이 완료되면 컴퓨터를 다시 시작 후 문제가 해결 되었는지 확인하세요.


[참고하세요]

시작프로그램 및 서비스 항목에 사용 안 함 설정하였으나, 시작프로그램에 다시 등록 되거나 프로그램 제거가 안되는 경우

※ 해당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있는 경우 [사용안함]으로 설정이 해제되지 않거나 프로그램 제거가 실패 될 수 있으니, 작업관리자를 통해 프로세스 종료 후 점검을 시도해보세요.


1) 키보드에서 Windows로고 키 + X키를 누른 후 [작업관리자(T)]를 클릭하세요. (또는 Ctrl + Shift + Esc 키를 동시에 눌러[작업 관리자] 실행)

2) 종료하고자 하는 프로그램(프로세스) 이름에서 마우스 우클릭 하여 [프로세스 끝내기] or [작업 끝내기]를 클릭하세요.

3) 시작프로그램(서비스) 항목에서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안함]으로 재설정한 후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여 확인하세요.

4) [사용안함] 설정이 안되는 경우 삭제해도 되는 프로그램인지 확인 후 파일위치 열기를 통해 설치 위치에서 프로그램을 삭제하거나, [프로그램 및 기능]에 등록된 경우 해당 항목을 삭제하여 점검 합니다.

작업관리자 실행하여 사용하지 않는 프로세스 작업 끝내기 하기 윈도우 11

작업관리자 실행하여 사용하지 않는 프로세스 작업 끝내기 하기 윈도우 8.1 10 이미지

작업관리자 실행하여 사용하지 않는 프로세스 작업 끝내기 하기 윈도우 7 이미지


 ■ 백신 프로그램을 통한 바이러스 검사

백신 프로그램을 통한 악성코드 바이러스 검사 및 치료를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여 검사 방법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안내해드린 방법으로 조치되지 않는다면 전문상담사를 통해 원격서비스[원격서비스 접속 방법 클릭]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원하시는 정보를 못 찾으셨다면 아래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무상 보증기간 이내라도 사용법 설명/설치등 제품의 고장이 아닌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별도의 요금이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