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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이 하얗게 변하는 백화 현상이 발생합니다.

  • 날짜 2023-11-20
  • 조회수 23,894

백화현상 발생시 화면이 하얗게만 보이는 상태

                                      [ 백화 현상일 때 화면 상태 ]


  • 노트북(올인원)의 경우 LCD 액정에 이상이 있거나 메인보드와 연결되는 케이블에 이상이 있을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데스크톱의 경우 모니터 자체 이상, 모니터 케이블 접촉 이상, 케이블 자체 불량, 그래픽카드 이상으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 PC를 켜자마자 화면이 하얗게 보이고 Bios 환경으로도 진입이 안되는 경우라면 전문 엔지니어를 통해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방법으로 조치해보시기 바랍니다.


■ Bios 진입하여 증상 확인 하기

 1) PC가 켜져 있는 경우 종료 합니다.

2) PC 전원을 켜자마자 키보드의 F2 키를 탁탁탁~ 두드립니다.

컴퓨터를 켜자마자 키보드의 F2 키를 톡톡톡~ 두드리기


3) Bios 화면이 나타나면 해당 화면에서도 동일한 증상이 발생하는지 확인 합니다.

BIOS 화면이 나타나면 해당 화면에서도 동일한 현상이 나타나는지 확인하기


※ Bios화면에서 정상인 경우 : 윈도우로 부팅하여 그래픽 드라이버를 재설치 합니다.

※ Bios화면으로도 진입이 안된다면 전문 엔지니어를 통해 제품에 대한 점검을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 Bios 진입이 안되는 경우  소프트리셋 점검하기(노트북 제품만 해당함)

※ 소프트리셋 : 제품을 분해하여 RTC 배터리 또는 배터리를 분리하여 초기화 하는 효과가 있음

소프트 리셋 점검이 안되거나 리셋 후에도 동일한 상태인 경우 전문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1.  소프트 RTC 리셋 방법 

- Intel 플레폼만 지원 가능 (퀄컴, AMD 지원 안함)

- 16년 이후 ~ 22년 출시된 노트북(Skylake 플랫폼 포함)과 23년 이후 출시된 제품이 가능함 


1) 23년(13세대 CPU) 이후 출시 제품 소프트 리셋 방법


①  노트북 전원을 강제 종료 후 전원 어댑터를 노트북에서 분리하세요.

② [Fn] + [F1] + [좌측 방향 키(◀)]를 동시에 누른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누릅니다. (배터리 분리 재장착 효과)

③ 소프트 리셋이 정상적으로 실행된 경우, 동작 표시등 램프가 빨간색(RED)으로 5회 깜박인 후 꺼집니다.

④ 전원 어댑터를 노트북에 연결하세요.

⑤ 전원 버튼을 눌러 노트북을 켭니다.

※ 화면이 켜질 때까지 LED가 Blue(파란색) 색상으로 깜빡거릴 수 있으며 초기 부팅 시 까지 약 1분~3분 가량 소요될 수 있습니다.

※ 모델명에 따라 화면이 켜지는 데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으므로 켜지는 동안 전원을 강제로 종료하면 안 됩니다.

23년 이후에 출시된 노트북 제품 소프트 리셋 하려면  FN+F1+좌측 방향키를 누른상태에서 전원 버튼 누르기


2) 16년 이후 ~ 22년 출시 제품 소프트 RTC 리셋 방법 


① 노트북 전원을 강제 종료 후 전원 어댑터를 노트북에서 분리하세요.

② 노트북 동작 표시등 램프가 꺼져 있는지 확인하세요.(켜져 있는 경우 전원 버튼을 길게 눌러 종료하세요.)

③ [Fn] + [F1] + [우측 방향 키(▶)]를 동시에 누른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누릅니다.

※ Note PC 모델에 따라 전원 버튼 위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

④ 소프트 리셋이 정상적으로 실행된 경우, 동작 표시등 램프가 빨간색(RED)으로 5회 깜박인 후 꺼집니다.

⑤ 전원 어댑터를 노트북에 연결하세요.

⑥ 전원 버튼을 눌러 노트북을 켭니다.

※ 화면이 켜질 때까지 LED가 Blue(파란색) 색상으로 깜빡거리며 초기 부팅 시까지 약 1분~3분 가량 소요될 수 있습니다.

※ 모델명에 따라 화면이 켜지는 데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으므로 켜지는 동안 전원을 강제로 종료하면 안 됩니다.

16년부터 23년 이전에 출시된 노트북 제품 소프트 리셋 하려면  FN+F1+우측 방향키를 누른상태에서 전원 버튼 누르기


  ■ 그래픽 드라이버 재설치하기

윈도우 부팅은 되는데 간헐적으로 화면 백화 현상이 나타난다면 그래픽 드라이버를 재설치하여 증상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1. 그래픽 장치 드라이버 제거 

1)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X 키를 누른 후 장치관리자(M) 클릭 합니다. (또는 제어판(보기기준:큰아이콘)→ 장치관리자를 실행)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와 X 키를 누른 후 장치관리자(M) 선택하기


2) 장치관리자에서 제거하고자 하는 장치를 선택하고 해당 장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디바이스 제거]를 클릭하세요.


[디스플레이 어댑터]를 더블 클릭합니다.

※ [디스플레이 어댑터]항목이 없는 경우 Samsung Update를 통한 드라이버 설치를 진행하세요.

그래픽카드 장치 이름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한번 누른 후 [디바이스 제거(U)]를 클릭하세요. 

장치관리자 화면이 나오면 디스플레이 어댑터 더블클릭후 그래픽 카드 장치 이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후 디바이스 제거 클릭하기


[이 장치의 드라이버 소프트웨어를 삭제합니다] 항목에 V 체크 후 제거를 클릭하세요.

[제거]를 클릭하세요. (제거를 완료하기 위해 컴퓨터를 재부팅 합니다)

디바이스 제거창이 나오면 제거 클릭하기


2. Samsung Update를 통한 그래픽 드라이버 설치하기  

드라이버 설치 및 업데이트 진행시 컴퓨터가 다시 시작 될 수 있으니 사용중인 모든 프로그램을 저장하고 종료한 후 진행하세요.


1)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Q 키를 누른 후 검색창에 Samsung Update를 입력 후 검색된 Samsung Update를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 만일 Samsung Update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여기를 클릭하여 윈도우 버전별 설치 방법을 확인해보세요.

삼성업데이트 검색하여 실행하기


 2) Samsung Update가 실행되면 왼쪽 메뉴중 [드라이버]를 클릭하세요.

3) [모두 업데이트]를 클릭하여 드라이버 설치 또는 업데이트 하세요. 또는 그래픽 드라이버 항목에 [설치]를 클릭하여 설치하세요.

※ 설치(업데이트) 과정 중 시스템이 재 부팅될 수 있습니다.

※ 설치(업데이트) 중에는 시스템 전원을 강제로 끄지 않습니다.

드라이버 메뉴에서 모두 업데이트 또는 그래픽 드라이버에서 설치를 직접 눌러서 설치하기


4) [시스템 재시작이 필요합니다.] 메시지가 표시되면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윈도우를 다시 시작하세요.

시스템 재시작이 필요합니다 창이 나오면 확인 클릭


※ Win32 방식의 경우, 모든 소프트웨어 클릭 후 설치를 클릭하세요.

Win32 방식의 경우, 모든 소프트웨어 클릭 후 설치 클릭하기

※ Windows 7 이하 드라이버는 삼성전자서비스 홈페이지 접속 → 서비스 안내 → 다운로드 자료실 → 모델명 검색 후 사양(내장, 외장, 하이브리드)에 맞는 그래픽 드라이버를 설치하세요.

 ■ 케이블 연결 상태 확인하기 (데스크톱 제품만 해당함)

PC와 모니터를 연결해 주는 케이블에 문제가 있거나 케이블 접촉 상태가 안 좋은 경우 발생될 수 있습니다.


 1. 모니터 케이블 연결 상태 확인  

1) 모니터 쪽과 컴퓨터 양쪽에 연결된 케이블을 분리 후 다시 연결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합니다.

※ 여분의 모니터 케이블이 있는 경우 다른 케이블로 연결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합니다.

모니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포트 및 케이블 종류 안내하는 이미지


2. 다른 모니터 연결 확인하기 

1) 연결할 수 있는 다른 모니터가 있는 경우 다른 모니터를 연결하여 증상이 동일한지 확인하여 컴퓨터의 문제인지 모니터의 문제인지 확인합니다.


- 다른 모니터를 연결해도 증상이 동일 한 경우 → 데스크톱 PC 점검이 필요합니다.

- 다른 모니터 연결 시 윈도우가 정상 실행되는 경우 → 기존 모니터 점검이 필요합니다. 


점검후에도 문제가 계속 발생한다면 전문 엔지니어를 통해 PC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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