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스크톱 컴퓨터 소리(사운드) 크기 조절 방법

  • 날짜 2020-06-25
  • 조회수 22,075
  • 스피커 자체 볼륨이 작거나 윈도우에서 볼륨이 낮게 설정된 경우 소리가 작게 들릴 수 있고 각 프로그램(앱) 별로 음소거 또는 볼륨이 낮게 설정된 경우 소리가 안들리거나 작게 들릴 수 있습니다.
  • Windows 8.1, 10, 11에서 이어폰(헤드셋) 연결 사용 중 사운드 볼륨 크기를 37 이상으로 조절 시 청력 손실에 대한 팝업이 발생하거나, 볼륨이 37 이상으로 올라가지 않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사운드 드라이버 손상으로 소리가 나지 않을수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스피커 볼륨 조절하기 

1) 스피커의 볼륨 컨트롤을 이용해서 소리 크기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 아래 그림은 특정 스피커의 예 입니다.

스피커 자체에서 볼륨 소리 크기 조절하기

3) 스피커에서 볼륨을 조정해도 소리가 조정이 안 된다면 다른 스피커를 연결해 봅니다.


볼륨을 높여도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면 이어폰을 연결하여 소리가 정상적으로 들리는지 확인합니다.


원도우에서 볼륨(소리) 크기 조절하기 

1. 사운드 볼륨 상태 확인하세요.


1) 작업 표시줄 오른쪽 아래 볼륨 아이콘 클릭하세요.

2) 볼륨 단계를 조금씩 높혀서 소리가 크게 들리는지 확인하세요.

윈도우 11에서 볼륨 아이콘 클릭하여 볼륨조절하는 이미지

윈도우 10에서 볼륨 아이콘 클릭하여 볼륨조절하는 이미지


2. 특정 프로그램 (앱) 만 볼륨이 낮거나 안들리는 경우 확인하세요.


1) 작업 표시줄 오른쪽 아래 볼륨 아이콘에서 마우스 우측 버튼 클릭 후 '볼륨 믹서 열기(M)' 클릭하세요.

2) 소리가 작거나 안나오는 프로그램(앱) 항목이 있는 경우 볼륨을 높이거나 음소거 해제 후 소리가 출력되는지 확인하세요.

윈도우 11 작업표시줄 오른쪽 하단에서 볼륨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후 볼륨믹서 열기 클릭하여 음소거 된 앱이 있는지 확인하기

윈도우 10 작업표시줄 오른쪽 하단에서 볼륨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후 볼륨믹서 열기 클릭하여 음소거 된 앱이 있는지 확인하기


청력 손상 방지 기능 관련 확인하기  

1. 윈도우 8.1 이상 OS에서 이어폰(헤드셋) 연결 사용 중 사운드 볼륨 37 이상 조절 시 더 이상 조절이 되지 않고 팝업 발생함.


"높은 볼륨은 청력 손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팝업 메시지창의 '허용'을 누르면 볼륨 37 이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볼륨을 높였을때 37%까지만 올라가는 현상

청력손상이 될수 있다는 경고 문구가 나왔을때 허용을 누르는 이미지

높은 볼륨은 청력 손실을 초래할수 있습니다 허용 허용하지 않음 누를수 있는 창

※참조: EN60950-1 규격의 인증을 위해서는 헤드폰 연결 사용 중 85dBA, 27mV 이상으로 출력이 조정될 때 경고 메시지를 출력하여야 합니다. 

  사용자가 헤드폰이나 이어폰 사용 중 볼륨을 높이는 행위가 청각에 장애를 발생시킬 수 있음을 사용자가 충분히 인지할 수 있는 방법으로 알려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규격인증 기준은 PC에서 헤드폰 사용 중 볼륨 값을 규정치 이상으로 올릴 경우 메시지를 발생시키고, 확인 버튼을 통한 사용자의 인가가 필요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2. 윈도우 10, 11 운영체제에서 이어폰(헤드셋) 연결 사용 중 볼륨이 37 이상 조절이 안되고 청력 손실 관련 팝업 창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

이어폰을 꼽은 상태에서 볼륨을 높여도 37 이상 올라가지 않는 현상을 보여주는 이미지


[ 원인 ]

1. 윈도우 설정 → 시스템 → 알림 및 작업 → ‘앱 및 다른 보낸 사람의 알림 받기’ 기능이 꺼져 있을 때 청각보호 메시지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2. Realtek Audi Console 앱이 설치되지 않았거나 지워진 경우 청각보호 메시지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 조치방법 ]


1. 윈도우 설정에서 알림 과 Realtek Audio Console 항목이 ‘끔’ 인 경우 ‘켬’으로 변경하는 방법


1) 윈도우11 알림 기능 켜기


① Windows 로고 키 + i키를 눌러 설정창 실행합니다.

② 왼쪽 메뉴중 시스템 → ③ 오른쪽 항목중 ‘알림’ 클릭 합니다.

④ 알림 기능이 ‘끔’ 인 경우 ‘켬’으로 변경 합니다.

⑤ 앱 및 다른 보낸 사람이 전송한 알림 항목 에서 Realtek Audio Console이 ‘끔’ 인 경우 ‘켬’으로 변경 합니다.

⑥ 볼륨을 조절하여 청력 손상 관련 팝업이 정상 팝업되는지 확인 합니다.

시스템 알림에서 리얼텍 오디오 콘솔이 끔인 경우 켬츠로 변경후 볼륨 조절하는 이미지


2) 윈도우10 알림 기능 켜기


① Windows 로고 키 + i키를 눌러 설정창 실행 합니다.

② 시스템 → ③ 왼쪽 메뉴중 ‘알림 및 작업’ 클릭

④ 알림 기능이 ‘끔’ 인 경우 ‘켬’으로 변경 합니다.

⑤ 앱 및 다른 보낸 사람이 전송한 알림 항목 에서 Realtek Audio Console이 ‘끔’ 인 경우 ‘켬’으로 변경 합니다.

⑥ 볼륨을 조절하여 청력 손상 관련 팝업이 정상 팝업되는지 확인 합니다.

알림 및 작업에서 알림을 켬으로 설정하고 리얼텍 오디오 콘솔을 끔에서 켬으로 설정하는 이미지


2. Realtek Audi Console 앱 설치


1) Samsung 업데이트를 통해 사운드 드라이버를 재설치하면, Realtek Audio Console 앱이 설치 됩니다.

※사운드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 제거 후 재설치 합니다.

※정상적으로 설치된 경우 Windows 로고 키 + Q키를 누른 후 검색에 Realtek Audio 입력시 Realtek Audio Console 앱이 검색 됩니다.

작업표시줄 검색창에서 리얼텍 오디오 콘솔 검색하기


2) 볼륨을 조절하여 청력 손상 관련 팝업이 정상 팝업되는지 확인 합니다.


사운드 드라이버 제거 후 재설치 하기   

사운드 드라이버가 설치되지 않은 경우 사운드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사운드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다면 제거 후 재설치하여 상태를 확인하세요.


1. 장치 드라이버 제거 


1) Windows 로고 키 + X키를 누른 후 장치관리자(M) 클릭하세요. ( 또는 제어판(보기기준:큰아이콘)→ 장치관리자를 실행)


2) 제거하고자 하는 사운드 드라이버 장치를 더블 클릭 합니다.

제거하고자 하는 사운드 드라이버 장치를 더블 클릭하는 이미지


 3) 드라이버 클릭 → 디바이스 제거 클릭하세요.

드라이버에서 드라이버 제거 클릭 이미지


4) 장치관리자에서 드라이버 삭제시 이 장치의 드라이버 소프트웨어를 삭제 합니다 V 체크 후 제거를 클릭하세요.


5) 제거를 완료하기 위해 컴퓨터를 재부팅 합니다

이 장치의 드라이버 소프트웨어를 삭제합니다에 v표 체크후 제거 클릭 이미지


2. Samsung Update를 통한 장치 드라이버 설치


1) Windows 로고 키 + Q 키를 누른 후 검색창에 Samsung Update를 검색하고 검색된 Samsung Update를 클릭하여 실행하세요.

※ Samsung Update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여기를 클릭하여 설치 방법을 확인하세요.

Samsung Update를 검색하고 검색된 삼성 업데이트를 클릭하여 실행하는 이미지


2) Samsung Update 화면이 실행되면 제거한 사운드 장치 드라이버를 선택하여 (또는 모두 업데이트 클릭) 설치하세요.


ⓛ 왼쪽 메뉴중 드라이버 클릭

② 사운드 드라이버를 선택하여 설치하거나 모두 업데이트를 클릭하여 설치 합니다.

③ 자동으로 설치가 진행되며 설치가 완료될 때 까지 기다립니다. 업데이트 과정 중 시스템이 재부팅 될 수 있습니다.

※ 업데이트 중에는 시스템 전원을 강제로 끄지 않습니다.

※ 노트북은 전원아답터를 연결하고 배터리가 30% 이상 충전시 실행해야 합니다 (제조사 정책)

모두 업데이트 또는 드라이버에서 사운드 드라이버를 선택하여 설치하는 이미지


※ Samsung Update 가 Win32 방식의 경우 모든 소프트웨어 클릭 후 설치를 클릭하세요.

삼성 업데이트가 Win32 방식의 경우 모든 소프트웨어 클릭 후 설치하는 이미지


안내해드린 방법으로 조치되지 않는다면 전문상담사를 통해 원격서비스[원격서비스 접속 방법 클릭]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원하시는 정보를 못 찾으셨다면 아래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무상 보증기간 이내라도 사용법 설명/설치등 제품의 고장이 아닌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별도의 요금이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