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가 계속 재부팅됩니다.

  • 날짜 2013-07-01
  • 조회수 33,785


예상 원인

  • Windows 시스템 파일이 손상되었거나, 하드웨어(메인보드, 메모리 등등) 이상으로 인한 증상일 수 있습니다.
  • Windows 8 / 8.1 / 10/ 11 일 경우 업데이트 오류로 전원만 들어오고 화면에 마우스 커서만 보이는 증상 나타날 수 있습니다.


조치 방법 

안전모드에서 시스템 복원


안전모드로 진입하여 윈도우 시스템 복원 기능을 이용하여 증상 발생 이전 상태로 되돌려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정상 부팅이 불가능한 경우 사용합니다.


[ Windows 10, 11 안전모드 진입 ] 

 1. 부팅시 삼성로고 나올 때 F8을 여러번 눌러 옵션메뉴가 나오면 Troubleshoot 을 클릭합니다.

F8을 여러번 눌러 옵션메뉴가 나오면 Troubleshoot 을 클릭합니다

2. Troubleshoot 메뉴 중 Advanced options 선택합니다.

Troubleshoot 메뉴 중 Advanced options 선택합니다


3. Advanced options 메뉴 중 Startup Settings 선택합니다.

Advanced options 메뉴 중 Startup Settings 선택합니다


4. Startup Settings 메뉴 중 Restart를 클릭합니다.

Startup Settings 메뉴 중 Restart를 클릭합니다


5. 시작설정 화면에서 F4~F6 중에 안전모드 진입하여 시스템복원 진행합니다.


 [ Windows 7 안전모드 진입 ]

1. Windows 7은 전원을 켠 후 F8 키를 여러번 눌러 안전모드를 선택합니다.


※ Windows 8/8.1/10/11 은 전원을 켠 후 삼성로고 화면 아래 원 표시 돌 때 강제 종료 후 다시 켜서 삼성 로고 화면 아래 "자동복구 진행중"이란 메시지 나올 때까지 2~3회 반복, "자동복구 진행" 메시지 나오면 진행 → 고급옵션 → 문제해결 → 고급옵션 → 시스템복원을 통한 이전 복원을 합니다.

안전모드


2. 안전모드로 부팅이 되면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보조 프로그램 → 시스템도구 → 시스템 복원을 클릭합니다.

시스템 도구 - 시스템 복원


3. 다른 복원 지점 선택 후 다음 클릭합니다.

시스템 복원 - 다른 복원 지점 선택


4. 증상 발생 이전 날짜를 선택 후 시스템 복원을 진행합니다. 시스템 복원 진행 시 최근 설치된 프로그램과 파일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중요데이터 및 프로그램 확인 후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스템 복원 - 추가 복원 지점 표시증상 발생 이전 날짜를 선택 후 시스템 복원을 진행합니다

 안전모드로 진입이 안되고 재부팅 현상이  동일하게 발생한다면 삼성복원솔루션을 실행하여 전체복원을 해야할 수 있습니다.


참고 - PC 강제종료

일시적인 현상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특히 Windows 8 / 8.1 / 10 모델은 업데이트 오류로 화면에 커서만 보이는 증상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강제 종료후 재부팅하여 증상을 확인해보세요.


[ 강제 종료 방법 ]


1. 컴퓨터를 강제 종료하여 문제 해결 여부를 확인합니다. 강제종료는 컴퓨터 전원버튼을 4~5초 이상 꾹 눌러 종료할 수 있습니다.

2. 강제 종료 후 전원 코드선을 분리 후 전원 버튼을 여러 번(4~5회) 눌러 잔류 전원을 제거 후 재 연결하여 동작을 확인합니다.


  • 데스크탑 : 전원 OFF 상태에서 전원 코드 분리 후 전원 버튼을 여러 번(4~5회) 눌러 잔류 전원이 제거되도록 합니다.
  • 노트북 (외장배터리) : 전원 OFF 상태에서 전원 어댑터 분리 및 배터리 분리하여 전원 버튼을 여러 번(4~5회) 눌러 잔류 전원이 제거되도록 합니다.
  • 노트북 (내장배터리) : 전원 OFF 상태에서 전원 어댑터 분리 배터리 차단 홀 있는 제품은 홀을 종이클립 등으로 차단, 전원 버튼을 여러 번(4~5회) 눌러 잔류 전원이 제거되도록 합니다. 차단 홀 없는 제품은 전원버튼을 4~5초 이상 꾹 눌러 종료하는 방법으로만 가능합니다.


위의 조치대로 진행해도 전원 램프만 켜지고 화면이 안 나오는 경우라면 A/S 점검이 필요한 경우일 수 있습니다.


■ 기본 복원 실행  방법 

※ Recovery(삼성복원솔루션) 6.x, 7.x, 8.x 적용된 Windows 8/ 8.1/10/ 11 제품은 기본 복원 메뉴는 없으며, 윈도우가 손상된 상태일 경우 자동으로 복구 모드가 실행됩니다. 


ㆍ기본복원은 부팅파일 또는 시스템 파일을 빠르게 복원을 시킵니다.

ㆍ기본복원 기능은 저장된 데이터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Windows 시스템의 주요파일을 빠르게 복원시킵니다.

ㆍ부팅이 되지 않고 검은 화면에 영문 오류 "C:\Windows\System32\ 폴더의 파일손상 에러 메시지가 나타나는 경우 이용하시면 됩니다.


 기본 복원 하기

 1. 초기 메뉴 화면이 나타나면 [복원]을 클릭합니다.

초기 메뉴 화면이 나타나면 복원을 클릭합니다


2. 복원 메뉴 중 [기본 복원]을 클릭합니다.

복원 메뉴 중 기본 복원을 클릭합니다


3. 다음을 클릭하면 기본 복원은 2~3분 내에 완료됩니다. 완료 후 시스템이 정상적인 부팅이 되면 사용하시면 됩니다.

※ 만약 기본 복원이 완료되어도 컴퓨터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경우 전체 복원을 실행하셔야 합니다.

기본 복원은 3분 내에 완료됩니다 완료 후 시스템이 정상적인 부팅이 되면 사용하시면 됩니다

기본 복원이 안될경우  전체복원에서 복원지점 선택


■ 전체 복원 실행  방법

Recovery( 삼성복원솔루션)의 전체 복원은 사용자 컴퓨터의 OS를 빠르게 공장 출하 상태로 재설치하는 기능입니다.


※ 윈도우가 설치된 C 드라이브에 모든 파일과 프로그램이 삭제되기 때문에 중요한 데이터는 외장 USB 장치에 저장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 F4 키를 눌렀을때 Recovery(삼성복원솔루션) 화면으로 진입이 안된다면 복원 이미지 또는 파티션이 손상된 경우이오니 전문 엔지니어를 통해 점검 후 조치를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 프리도스(Linux Only) 제품은 Recovery(삼성복원솔루션) 기능이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고객님께서 별도로 윈도우를 설치하여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전체 복원은 컴퓨터 초기 상태 또는 사용자가 직접 백업한 이미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전체 복원 시간은 사용자 PC의 환경 또는 복원 솔루션 버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Recovery 8.x (Windows 10, 11 탑재 출시된 제품) 전체 복원 

  • Recovery(삼성복원솔루션)는 모델에 따라 제공하지 않거나 버전이 다를 수 있습니다.
  • 하드 디스크나 SSD의 용량이 64GB 이하인 모델은 Recovery 프로그램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1. 컴퓨터 전원을 켜자마자 삼성 로고가 나타나기 전에 F4 키를 여러 번 톡톡톡~ 눌러 Samsung Recovery로 진입하세요.

키보드에 f4 키를 여러번 누르기


2. [PC 초기화]를 선택하세요.

pc 초기화 선택하기


3. [초기화 시작] 버튼을 클릭하세요.

초기화 시작 버튼 클릭하기


4. [복원 시작] 확인 창에서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복원 시작 창에서 확인 버튼 클릭하기


5. PC 초기화가 진행됩니다.

※ 초기화는 PC의 사양에 따라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pc 초기화 진행됨 완료될때까지 시간이 다소 소요됨


6. 복원 완료 안내 창이 나타나면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PC가 재부팅 되고 사용자 환경설정 과정이 진행됩니다.

복원 완료 안내 창이 나타나면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PC가 재부팅 되고 사용자 환경설정 과정이 진행됩


Recovery 7.x [ 2017년 8월 14일 이전 출시된 Windows 10, 8.1 제품)]  전체복원 

1. 컴퓨터 전원을 켜자마자 삼성 로고가 나타나기 전에 F4 키를 여러 번 톡톡톡~ 눌러 Samsung Recovery로 진입하세요.

2. Samsung Recovery 화면에서 백업 관리 선택 후 초기 이미지를 선택해 주세요.

※ 만약 백업한 이미지로 복원하려면 [백업 이미지]를 선택하세요. (미리 백업을 하지 않았다면 [백업 이미지]는 선택할 수 없습니다.)

백업관리에서 초기 이미지 선택하기

백업한 이미지 선택


3. 복원하려는 이미지를 선택하고 복원 버튼을 누르세요.

이미지 설명 창에서 [복원] 버튼을 클릭하세요.

복원하려는 이미지 선택후 복원 클릭하기

이미지 설명창에서 복원 버튼 클릭하기


4. 시스템 재 시작 메시지가 나타나고 확인을 클릭하면 시스템이 재 시작되고 사용자 환경설정 과정이 진행됩니다.


 Recovery 6 [Windows 8 탑재 출시된 제품] 전체복원 

  • Recovery(삼성복원솔루션)는 모델에 따라 제공하지 않거나 버전이 다를 수 있습니다.
  • 하드 디스크나 SSD의 용량이 64GB 이하인 모델은 Recovery 프로그램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1. 컴퓨터 전원을 켜자마자 "F4" 키를 여러 번 눌렀다 떼었다 하여 Recovery 화면이 나옵니다.

2. 최초 사용 시 사용자 동의란에 동의하세요.

3. Recovery 화면에서 복원을 클릭하고 복원 시점을 가장 왼쪽의 초기 시점으로 선택하세요.

리커버리 화면이 나오면 복원 시점을 초기 시점으로 선택하기


4. 오른쪽 아래에 복원 버튼을 클릭하세요. 

오른쪽 하단에 복원 버튼 클릭하기


5. 복원이 진행되고 설치 준비가 완료되면 시스템 재시작 후 사용자 환경설정 과정이 진행됩니다.


삼성복원솔루션 4, 5(Windows 7 탑재 출시된 제품) 전체 복원 

1. 컴퓨터 전원을 켜자 마자 "F4" 키를 여러 번 눌렀다 땠다하여 SAMSUNG 문자가 사라질 때까지 반복하여 누릅니다.

2. 검은 화면에 "Samsung Recovery Solution x [EMS Enabled]" 메시지가 뜨면 "Enter" 키를 누릅니다)

3. 초기 메뉴 화면이 나타나면 "복원"을 클릭합니다.

부팅 시 F4 키 이용하여 진행합니다


4. 기본 복원, 전체 복원, 데이터 복원 중 "전체 복원"을 클릭합니다.

복원 - 전체 복원 선택합니다


5. 전체 복원을 클릭하면 아래 이미지처럼 컴퓨터 초기 상태 복원 메뉴 1개 또는 컴퓨터 초기 상태 복원과 사용자가 백업한 정보가 2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지점을 선택 후 "다음" 클릭 → C: 데이터 삭제 관련 메시지 나오면 "예"를 클릭합니다.

복원 지점 선택하여 전체 복원 진행합니다

 6. 복원 과정 완료 후 시스템 재시작 메시지가 나타나면 "확인" 클릭, 시스템을 재시작하고 사용자 환경설정 과정이 진행됩니다.


안내해드린 방법으로도 문제 해결이 안된다면 전문 엔지니어를 통해 점검을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원하시는 정보를 못 찾으셨다면 아래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무상 보증기간 이내라도 사용법 설명/설치등 제품의 고장이 아닌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별도의 요금이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