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모컨 동작 안됨, 간헐적으로 동작이 안 되어요
- 날짜 2024-05-13
- 조회수 69,205
TV리모컨 동작 안됨, 간헐적으로 동작이 안 되어 사용하지 못할때
아래와 같이 조치해 주세요.
1. 건전지 교체나 충전을 진행해 주세요
- TV 리모컨 동작이 안 되는 증상은 대부분 리모컨 건전지 잔량부족으로 인하여 발생될 수 있습니다.
구입 시 제공된 리모컨의 건전지는 유통과정 등에서 자연방전이 되어 기대하시는 만큼 오랜 사용은 어려울 수 있으며, 리모컨 건전지를 새것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염가형으로 묶음으로 판매되는 건전지 상품은 1개 세트 팩으로 포장된 건전지보다 사용시간이 많이 짧아지므로, 한쌍으로 포장된 정품건전지 사용을 권장합니다.
건전지 교체 타입 리모컨은 새 건전지로 교체해 주세요
- USB C 충전 지원 리모컨이나 SolarCell (솔라셀) 스마트 리모컨 제품은 충전을 진행해 주세요.
USB C 충전 지원 리모컨이나 SolarCell (솔라셀) 스마트 리모컨 제품은 충전을 진행해 주세요
TV리모컨 동작 안됨, 간헐적으로 동작이 안 되어 사용하지 못할때
2. 건전지 교체용 TV 리모컨은 건전지 삽입부의 극성을 확인 후 다시 삽입해 주세요
- TV 리모컨의 건전지 삽입부 +, - 극성에 맞게 건전지를 삽입해 주세요.
- TV 리모컨에 한 쌍의 동일한 건전지 사용을 권장합니다.
- TV 리모컨 건전지가 한 쌍의 동일한 건전지가 아닌 다른 제품인 경우 건전지 전압 부족으로 TV가 정상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한 쌍의 동일한 건전지 사용을 권장합니다.
한 쌍의 건전지를 +, - 극성에 맞게 삽입
TV리모컨 동작 안됨, 간헐적으로 동작이 안 되어 사용하지 못할때
3. 휴대폰 카메라를 이용해 TV 리모컨 정상 동작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 리모컨 (IR, 적외선)
스마트 리모컨 (블루투스, 적외선)
스마트 리모컨 (SolarCell, 솔라셀, 태양열 충전)
- 일반 리모컨 (IR, 적외선으로 동작) : 적외선으로 TV에 신호를 보내는 리모컨 (일반 리모컨은 적외선을 육안으로 볼 수 없으며, 스마트폰 카메라의 사진 촬영 모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 리모컨 (블루투스, 적외선으로 동작) : TV 리모컨의 전원 버튼은 적외선으로 동작되며, 전원 버튼키를 연속적으로 반복 누를때 전원 동작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TV 리모컨의 블루투스 동작 확인은 TV 리모컨 적외선 불빛이 보이는 곳을 손으로 가리고 '홈 버튼'과 '음성인식 버튼'을 눌러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페어링이 해제된 상태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적외선은 일반 리모컨과 동일하게 스마트폰 카메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 리모컨 (SolarCell, 솔라셀, 태양열 충전) : TV 리모컨 뒷면 솔라셀로 태양광 충전을 할 수 있으며, USB C 타입 충전기 연결로 충전 사용도 가능합니다.
(건전지는 사용하지 않음, 동작 확인은 스마트 리모컨과 동일함)
Q : TV 리모컨 동작이 안 되어요?
A : 리모컨 동작이 안되는 증상은 대부분 리모컨 건전지(배터리) 잔량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으로 배터리 극성(+/-)을 맞추어 새 건전지로 교체해 주세요.
리모컨 건전지 교체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영상] 리모컨 건전지(배터리) 교체 방법
Q : TV 리모컨 건전지를 새것으로 교체하여도 동작하지 않아요?
A : 리모컨 동작방식에 따라 2가지로 자가진단 가능하오니, 확인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일반 리모컨 (IR 동작)
① 리모컨의 아무 버튼이나 반복하여 눌렀을 경우, TV 본체의 리모컨 수신부 표시등에 깜박임이 발생하는지 확인해 주세요.
→ TV 수신부에 깜박임이 있다면 리모컨은 정상이므로 저희 전문 엔지니어를 통해 TV 점검을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② 리모컨의 버튼(특정 버튼이나 전원 버튼으로 테스트 가능)을 반복하여 눌렀을때, 스마트폰 화면에 리모컨 깜박임이 발생하는지 확인해 주세요.
→ 리모컨에 깜박임이 있다면 리모컨은 정상이므로 저희 전문 엔지니어를 통해 TV 점검을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스마트 리모컨 (블루투스, IR 사용)
① 리모컨의 전원 버튼을 반복하여 눌렀을때, TV 본체의 수신부 표시등에 깜박임이 발생하는지 확인해 주세요.
→ TV 수신부에 깜박임이 있으면 리모컨은 정상이므로 저희 전문 엔지니어를 통해 TV 점검을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② 리모컨 페어링
TV 본체의 수신부 표시등에 깜박임이 있다면 스마트 리모컨을 TV 정면으로 향한 뒤 복귀 버튼과 재생/일시정지 버튼을 동시에 3초간 눌러 페어링 과정을 진행해 주세요.
→ TV 화면에서 페어링 진행 후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③ 리모컨 페어링 이후에도 동작하지 않는다면 리모컨 초기화를 진행해 주세요 (초기화 시 리모컨 연결이 안 된다면 블루투스 페어링 과정을 다시 진행해 주세요)
※ 리모컨 초기화는 스마트 리모컨을 사용하는 TV 제품에서만 가능합니다.
※ 리모컨 상단 LED 위치
ㆍ충전식 스마트 리모컨 초기화 방법 : 리모컨 복귀 버튼과 선택 버튼을 동시에 10초 이상 눌러주세요.
초기화 진행 시 리모컨 상단 LED 가 깜빡입니다.
LED 깜빡임이 사라진 후 자동으로 TV와 리모컨이 연결(페어링)되도록 약 10초 뒤 리모컨을 사용해 주세요.
※ 연결되지 않는다면 페어링 과정 (복귀 + 재생/일시정지 버튼)을 다시 시도해 주세요.
ㆍ비충전식 스마트 리모컨 초기화 방법 : 리모컨 복귀 버튼과 멀티키, 혹은 부가정보 버튼을 동시에 10초 이상 눌러주세요.
초기화 진행 시 리모컨 상단 LED 가 깜빡입니다.
LED 깜빡임이 사라진 후 자동으로 TV와 리모컨이 연결되도록 약 10초 뒤 리모컨을 사용해 주세요.
※ 연결되지 않는다면 페어링 과정 (복귀 + 재생/일시정지 버튼)을 다시 시도해 주세요.
TV리모컨 동작 안됨, 간헐적으로 동작이 안 되어 사용하지 못할때
4. 스마트 리모컨, TV 모델에 따른 리모컨 초기화와 전원 초기화 방법
- 리모컨 조작 시 전원 LED 깜박이는 상태가 약 3초간 지속된다면 리모컨 초기화 후 블루투스 페어링을 다시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스마트 리모컨의 ② 부가정보 버튼 (멀티뷰 버튼, 회전 버튼, 컬러 버튼) 예시
② 멀티뷰 버튼
② 회전 버튼
② 컬러 버튼
1) TV 스마트 리모컨 초기화 방법
- 적용 모델 :
UA9000↑ : 반복 버튼 + 멀티뷰 버튼
UA8000↓ : 반복 버튼 + 컬러 버튼
- 리모컨 버튼 사용법 :
① 복귀 버튼 + ② 멀티뷰 또는 컬러 버튼을 동시에 3초 이상 누르고 손을 떼어주세요.
2) TV 스마트 리모컨 초기화 후 연결이 안 된다면 블루투스 페어링 과정을 진행해 주세요
- 블루투스 리모컨에서 적용이 가능합니다.
- 리모컨 버튼 사용법 :
① 복귀 버튼 + ④ 재생/일시정지 버튼을 동시에 3초 이상 누르고 손을 떼어주세요.
3) 전원 초기화 방법
- QA60↑/ LSA03 전원 초기화하는 방법
※ 태양빛으로 충전하는 ECO 리모컨은 배터리 착탈이 안되어 전원 초기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ECO 리모컨 뒷면
- QA60↑/ LSA03 이외 스마트 리모컨을 사용하는 TV 전원 초기화하는 방법
전원 버튼을 동시에 5초 이상 누르고 손을 떼어주세요.
(일부 모델인 더 프레임이나 프리스타일 제품은 제외됩니다.)
TV리모컨 동작 안됨, 간헐적으로 동작이 안 되어 사용하지 못할때
※ 삼성TV 리모컨인지 확인해 주세요
리모컨이 안되는 경우 아래 순서로 확인해 주세요.
1) 동작되지 않는 리모컨이 삼성 TV리모컨이신가요?
→ 삼성 리모컨인 경우 리모컨 내 삼성로고나 홈버튼, 넷플릭스 등 앱 단축버튼이 있습니다.
리모컨 내 삼성로고
홈버튼
넷플릭스 등 앱 버튼
2) TV 리모컨 증상인지, TV 본체 증상인지 확인해 주세요
① TV 본체 아래 수동 전원버튼이 있다면 버튼을 눌러줌으로 TV 동작 상태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② 리모컨 버튼을 반복하여 눌렀을 경우, TV 본체 리모컨 수신부 표시등에 깜박임이 발생하는지 확인해 주세요.
TV 본체 리모컨 수신부 표시등
3) 블루투스 연결 스마트 리모컨인 경우, 전원 버튼만 동작하는지 확인해 주세요
→ 블루투스 리모컨인 경우, 페어링 해제 시 전원버튼만이 동작하므로 블루투스 페어링 진행이 다시 필요합니다.
※ 블루투스 리모컨의 전원 버튼만은 블루투스가 아닌 IR 방식 (주파수)으로 동작합니다.
리모컨 전원 버튼
복귀 버튼과 재생 버튼으로 블루투스 페어링
위 조치를 진행하여도 동일한 증상이 있다면 TV 내부 상태 점검이 필요합니다.
직접적인 증상 확인을 위해 저희 전문 엔지니어를 통한 자세한 안내를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