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갤럭시, 스마트 스위치로 데이터 백업/복원, 이동(옮기기) 방법이 궁금합니다.

  • 날짜 2023-06-21
  • 조회수 455,823


스마트 스위치(Smart Switch) 란?  

휴대전화의 데이터를 PC로 백업하거나, 백업한 데이터를 기존 휴대전화 또는 새 휴대전화로 복원을 지원하며, 휴대전화 기기 간 데이터를 쉽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소프트웨어를 손쉽게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갤럭시 폰은 해당 폰에 Smart Switch 앱이 기본 설치되어 있으며, 앱스 검색에서 “스마트 스위치” 혹은 “Smart Switch”를 검색하여 앱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  PC용 Smart Switch 다운로드 안내

• 다운로드 경로 : 삼성전자서비스 홈페이지> 서비스 안내 > 다운로드 자료실 > 휴대전화/기어 > 스마트 스위치 > Windows용/MAC용 선택

• 다운로드 링크 :  스마트 스위치 다운로드 바로가기 ▶


■ 백업 항목

스마트 스위치 백업 가능한 항목 안내

구분

백업 항목

개인 콘텐츠

연락처, 캘린더, 메시지, Samsung Notes, 인터넷, 통화기록, 알람/시간, 삼성 헬스, 키즈 모드, 리마인더

멀티미디어/앱

음악, 동영상, 문서, 음성 메모, 애플리케이션, AR 이모지

설정/기타

홈 화면, 설정, Samsung Pass 


※ 연락처 백업 시 삼성 계정, 구글 계정, SIM 카드 내 연락처가 백업이 되고, 그 외 외부 계정은 백업이 되지 않습니다.


 ■ 백업 제외 항목  

스마트 스위치 백업 제외 항목 안내

구분

백업 제외 항목

연락처

SNS 연락처, 회사 이메일 계정의 연락처는 제외됩니다. 

캘린더

일정 스티커 및 Google 등 외부 계정과 동기화된 일정은 제외 됩니다.

이메일

Social Hub, Premium(Push Email) 계정은 제외됩니다. ※ 사용자가 추가한 이메일 계정 정보와 설정은 백업됩니다.

배경화면

라이브 배경화면은 제외됩니다.


※ 당사가 제공하는 앱이 아닌 Play 스토어 등에서 별도 설치한 앱의 경우는 해당 앱의 정책에 따라 스마트 스위치 앱으로 데이터를 이동할 수 없습니다. 외부 앱에서 별도 데이터를 백업하는 기능이 있는지 해당 앱 제작사를 통해 확인 바랍니다.


※ 스마트 스위치 앱 3.7.54.7 버전부터 카카오톡 데이터 전송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카카오톡 앱 버전 10.5.5 이상, 안드로이드 12 버전 이상 단말에서 지원됩니다.


※ 갤럭시 기기간에만 카카오톡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며, 동일 OS 또는 상위 버전 OS로만 전송 가능합니다.


※ Samsung Smart Switch 복원 전, 새 갤럭시 기기에 카카오톡 앱이 설치되어 있다면 데이터 복원이 되지 않습니다. 새 기기의 카카오톡 앱을 삭제 후 전송해주세요.Smart Switch에서 메신저 앱의 데이터 전송 방법 바로가기 ▶


※ 스마트 스위치 PC를 이용한 PC 백업/복원, SD 카드 백업/복원, 삼성 클라우드를 통한 백업/복원 시에는 카카오톡 대화 내용 백업/복원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카카오톡 개인정보 보호정책 기준)

■ 백업을 지원하는 멀티미디어 파일 형식

백업을 지원하는 멀티미디어 파일 형식 안내

항목 유형

파일 형식 확장자

동영상

mpg, mpeg, avi, divx, svi, wmv, asf, pyv, mp4, m4v, 3gp, rm, rmvb, mov, mkv, skm, k3g, flv, swf

음악

mp3, wma, wav, pya, ogg, m4a, aac, 3ga, flac, smp, dcf, mid, midi, amr, qcp, imy

사진

bmp, wbmp, gif, jpg, jpeg, png, tif, tiff

문서

pdf, ppt, doc, docx, pptx, xls, xlsx, hwp, csv, txt, xml

 ■ 보안 폴더 백업 지원 항목

보안 폴더 백업 지원 항목

구분

보안 폴더 백업 항목

개인 콘텐츠

- 연락처, 연락처 설정

- 캘린더, 캘린더 설정

- 삼성 노트

멀티미디어/앱

- 사진 (jpg, jpeg, bmp, gif, png and more)

- 동영상 (mp4, m4v, 3gpp, avi, wmv and more)

- 음악 (mp3, m4a, 3ga, ogg, wav and more)

- 문서 (doc, pdf, txt, html, and more)

- App (Apk only, App data 미지원)

설정/기타

- Icon 레이아웃, 보안 폴더 설정 등


※ Smart Switch PC(4.3.22054_3 버전)부터는 보안 폴더 백업이 가능 해졌습니다.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해 주세요.

■  백업 폴더 위치

 스마트 스위치를 통해 PC에 저장된 백업 데이터의 위치는 다음을 참고하세요.


•  Windows운영체제

  ㆍ내 PC > 문서 > Samsung > SmartSwitch > backup 폴더

• Mac OS

  ㆍ/Users/(username)/Samsung/SmartSwitch 폴더 


스마트 스위치(Smart Switch)로 PC에 데이터 백업 및 복원하기 

■ 휴대전화 데이터를 PC로 백업하기 

1. 스마트 스위치 실행 후 휴대전화를 PC에 연결하고 백업 선택

스마트스위치 실행 후 휴대전화를 PC와 연결하고 백업을 선택하세요


2. 백업 항목 선택 후 백업 실행

백업항목을 선택후 백업을 누르세요

백업하고자 하는 항목 선택(내장/외장) > 백업 누름

 

※ SD 카드가 단말에 장착되어 있는 경우 내장 저장공간 외 SD카드에 저장된 사진/동영상/오디오/문서 및 파일 등을 백업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 스위치를 통해 백업된 파일(사진/동영상/오디오/문서 등)은 복원용 파일로 저장되며, 별도 파일을 개별로 열어서 실행 할 수는 없습니다.


※ 연락처의 경우, 동기화된 계정의 연락처를 포함합니다.

연락처 파일 형식은 '.spbm 형식으로 저장'과, '.spbm 형식과 CSV 형식으로 저장' 중 선택하여 백업할 수 있습니다.


※ 메시지의 경우 많은 메시지를 백업할 경우 백업시간이 길어지거나, 휴대전화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백업할 메시지의 기간을 “모두/최근2년/최근12개월/최근6개월/최근3개월/ 최근30일” 중에서 선택 가능)


※ 긴급 알림 메시지, 임시저장 및 전송 실패 메시지, 투폰 모드 메시지, iMessage 효과가 포함된 메시지는 백업할 수 없습니다.

3. . 카카오톡 대화 기록 백업 관련 안내 화면


 카카오톡 대화 기록은 백업되지 않으며, 카카오톡 앱에서 백업해야 합니다. 카카오톡 앱에서 지원하는 백업 및 복원 서비스를 이용하세요.


카카오톡 백업 안내 화면 


※ 참고

모바일 스마트 스위치 앱 에서 카카오톡 데이터 전송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다음의 조건을 충족하면 전송 가능합니다.

- Samsung Smart Switch 버전 : 3.7.54.7 이상

- 카카오톡 버전 : 10.5.5 이상

- 안드로이드 OS 12 이상


 ※ 카카오톡 및 라인 대화 내용 백업 방법 바로가기 ▶ 


4. 백업 완료

백업(전송) 결과를 확인 후 하단의 확인을 누르세요.

백업(전송) 결과를 확인 후 하단의 확인을 누르세요.

 

※ 전송 결과 및 백업 성공, 백업 실패 항목을 확인 후 백업 안된 내용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안내바랍니다.


■ PC로 백업한 데이터를 휴대전화로 복원하기

1. 스마트 스위치 실행 후 휴대전화를 연결하고 복원 선택

스마트 스위치 실행 후 휴대전화를 연결하고 복원 선택

 스마트 스위치 실행 > 휴대전화 연결 > 복원 누름


2.  복원 항목(PC에 백업된 휴대전화 데이터 중 복원할 항목) 선택 후 복원 실행

복원 항목(PC에 백업된 휴대전화 데이터 중 복원할 항목) 선택 후 복원 실행

복원 항목 선택 후 복원 누름​


※ 특정한 파일만 복원을 원한다면, '직접 선택한 파일로 복원' - '파일 찾기' - 파일 선택 후  ‘복원’을 실행하세요.

  특정 파일만 복원시 직접 선택한 파일로 복원 항목 선택 후 파일을 선택하여 복원하시면 됩니다


스마트 스위치(Smart Switch) 앱으로 갤럭시 기기 간 데이터 이동하기  

 ■ 스마트 스위치 (Smart Switch) 모바일 앱

스마트 스위치 (Smart Switch) 모바일 앱은 휴대전화 기기 간에 사진, 동영상, 연락처, 캘린더 이벤트, 메모, 기기 설정 등 이전에 사용하던 데이터와 콘텐츠를 확실하고 안전하게 이동하도록 도와줍니다.


  • 스마트 스위치(Smart Switch) 모바일 앱은 갤럭시,타사 안드로이드, IPhone/Ipad, Windows Mobile 제품과 연결 가능합니다.


■ 휴대전화 기기 간 이동을 지원하지 않는 데이터 항목  

스마트스위치 모바일 앱으로 가져올수 없는 데이터 항목 표

구분

지원하지 않는 데이터 항목

통화 및 연락처

ㆍ읽기 전용 연락처 

메시지

ㆍ긴급 알림 메시지

ㆍ임시 저장 및 전송 실패한 메시지

ㆍ캘린더 : 동기화된 계정의 일정

ㆍ카카오톡 : 대화기록

ㆍ앱 정책에 따라 전송할 수 없는 데이터

ㆍ보안 또는 호환성의 이유로 전송할 수 없는 앱 (T World, 계산기, Samsung Pass, PASS, 카카오뱅크, 업비트 등)

ㆍSamsung Kids : 앱 및 앱 데이터

보안 폴더

ㆍ잠긴 콘텐츠

홈 화면

ㆍ기본 배경화면

ㆍGalaxy Themes 배경화면

※ 연락처 백업 시 삼성 계정, 구글 계정, SIM 카드 내 연락처가 백업이 되고, 그 외 외부 계정은 백업이 되지 않습니다.

■  이전 휴대전화 데이터를 새 휴대전화로 옮기는 방법(무선 연결)  

새 휴대전화에서 스마트 스위치 실행

 ① 새 휴대전화에서 스마트 스위치 실행

 

데이터 받기

 ② 데이터 받기

 

기기 선택(갤럭시/ 안드로이드)

 ③ 기기 선택(갤럭시/ 안드로이드)

 

연결 방법 선택(무선 연결)

 ④ 연결 방법 선택 (무선 연결)         

 

연결 가능한 디바이스 찾기

 ⑤ 연결 가능한 디바이스 찾기

 

이전 휴대전화와 연결하기

 ⑥이전 휴대전화와 연결 하기

 

이전 휴대전화에서 연결"허용"하기

⑦ 이전 휴대전화에서 연결"허용"하기

 

가져올 데이터 선택 및 전송하기

⑧ 가져올 데이터 선택 및 전송하기

 

데이터 가져오는 중

 ⑨ 데이터 가져오는 중

 

데이터 전송 결과 확인

⑩ 데이터 전송 결과 확인

 

새 휴대전화에 전송 완료

⑪ 새 휴대전화에 전송 완료

 


갤럭시 기기의 SD카드/ 외장 USB 저장장치로 데이터 백업 및 복원하기  

SD카드/외장 USB 저장장치를 갤럭시 기기에 장착/연결한 후 스마트 스위치의 SD카드/외장 USB 저장장치 백업 메뉴를 통해 백업하고, 복원할 수 있습니다.

SD카드/외장 USB 저장장치 백업 시 기존에 SD카드/외장 USB 저장장치로 백업한 데이터가 있다면, 이전 데이터는 삭제되며 마지막에 백업한 데이터만 백업 데이터로 유지됩니다. 


※ SD카드로 백업/복원을 기준으로 설명하였으며, 외장 USB 저장장치도 동일한 과정으로 백업/복원할 수 있습니다.


 ■  SD카드/USB 외장 저장장치로 데이터 백업하기

 ※ 휴대전화에 SD카드 장착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휴대전화에서 스마트 스위치 실행

 ① 휴대전화에서 스마트   스위치 실행      

 

상단 SD카드 이미지 선택

 ②상단 SD카드 이미지 선택

 

백업 위치에서 SD카드 선택

③ 백업 위치에서 SD카드 선택 

 

휴대전화 백업

④ 휴대전화 백업     

 

백업할 항목 선택 및 다음 실행

 ⑤ 백업할 항목 선택 및 다음 실행

 

지금 백업 실행

 ⑥ 지금 백업 실행

 

백업 결과 확인

 ⑦ 백업 결과 확인

 

백업 완료

⑧ 백업 완료 

 


 ■  SD카드/USB 외장 저장공간에 저장된 데이터 복원하기 

 ※ 휴대전화에 SD카드가 장착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① 휴대전화에서 스마트 스위치 실행

 ① 휴대전화에서 스마트 스위치 실행

 

상단 SD카드 이미지 선택

② 상단 SD카드 이미지 선택

 

복원할 데이터 및 복원  선택

 ③ 복원할 데이터 및 복원 선택

 

복원할 항목 선택 및 복원 실행

 ④ 복원할 항목 선택 및 복원 실행

 

복원 중

 ⑤ 복원 중

 

복원 완료

 ⑥ 복원 완료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원하시는 정보를 못 찾으셨다면 아래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무상 보증기간 이내라도 사용법 설명/설치등 제품의 고장이 아닌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별도의 요금이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