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복원솔루션 복원 및 백업 사용법 (윈도우 재설치 방법) - 삼성전자서비스
바로가기 메뉴
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자가진단

현재위치

자가진단 상세보기
제목삼성복원솔루션 복원 및 백업 사용법 (윈도우 재설치 방법)
제품 컴퓨터 > 데스크탑 PC
증상 프로그램 사용 > 삼성복원솔루션 관련 > 삼성복원솔루션 복원 및 백업 사용법이 궁금합니다.
날짜 2016-09-12 조회수 35,947

삼성복원솔루션

  • 1 삼성복원 솔루션은 컴퓨터에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하드디스크를 복원하거나 백업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삼성복원 솔루션은 Windows 상태에서뿐만 아니라 Windows로 부팅이 되지 않을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으며, 컴퓨터 부팅이 되지 않을 경우 부팅 초기 화면(삼성문자)에서 F4 키를 눌러 복원을 할 수 있습니다.
    삼성복원 솔루션은 모델에 따라 제공되지 않거나 버전이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버전에 따라 일부 기능이 제공되지 않거나 제공되는 기능이 다를 수 있습니다.

    - 전체 복원 : 컴퓨터 출시 초기상태로 복원 가능(모든데이터 삭제됨)
    - 기본 복원 : Windows의 주요파일만 빠르게 복원(2분 이내)

  • 2 삼성복원 솔루션 버전별 탑재된 OS 안내
    • 삼성복원 솔루션 1 : Windows XP
    • 삼성복원 솔루션 2 : Windows XP, VISTA
    • 삼성복원 솔루션 3 : Windows VISTA
    • 삼성복원 솔루션 4, 5 : Windows 7
    • 삼성복원 솔루션 6 : Windows 8
    • 삼성복원 솔루션 7, 7.1, 7.2 : Windows 8.1, 10

    ※ 복원솔루션 5/6 사용자가 Windows 10 업그레이드 설치한 경우 백업 기능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초기 제공된 윈도우 버전으로 전체복원만 지원함)

이렇게 해보세요

1단계삼성복원 솔루션의 복원 기능 및 백업 기능을 선택합니다.

조치 방법

삼성복원 솔루션으로 전체 복원하는 방법

※ 부팅 시 삼성로고(문자)에서 F4 키를 여러번 눌러도 삼성복원 솔루션으로 진입이 되지 않는다면 ? 복원이미지가 저장된 파티션 영역이 손상되었을 경우, 파티션 정보 오류로 인하여 복원 솔루션 진입이 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서비스 CS프로(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CS프로(엔지니어)를 통해 복원이미지 생성이 가능하며, 복원이미지 생성의 경우 서비스 비용이 청구될 수 있습니다. 노트북 제품 경우에는 센터 방문을 권유 드립니다. FreeDOS(프리도스 제품은 삼성복원 솔루션 영역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 중요 - 전체 복원을 하게 되면 복원 시점 이후에 저장된 모든 데이터 (사진, 문서 등) 및 사용자가 별도로 설치한 프로그램 (한글과 컴퓨터, MS-OFFICE, 포토샵 등)이 삭제됨을 주의하신 후 중요한 데이터는 외장장치에 반드시 백업하시고, 사용자께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전체 복원 진행 방법 (삼성복원 솔루션 2, 3, 4, 5, 6, 7 진입 방법은 동일합니다.)
  • 삼성복원 솔루션 2, 3 : Windows XP 탑재제품
  • 삼성복원 솔루션 4, 5 : Windows Vista, Windows 7 탑재제품
1 전체 복원 - 삼성복원 솔루션 2,3,4,5 사용법 동일하지만 버전별 메뉴 다름
  • ⓛ 부팅 화면(SAMSUNG 문자)이 나타나면 "F4" 키를 누릅니다. 또는 컴퓨터 전원을 켜자 마자 "F4" 키를 여러 번 눌렀다 뗐다하여 SAMSUNG 문자가 사라질 때까지 반복하여 누릅니다.
  • ② 검은 화면에 "Samsung Recovery Solution x [EMS Enabled]" 메시지가 뜨면 "Enter" 키를 누릅니다)

    위 설명에 대한 참고 이미지

  • ③ 초기 메뉴 화면이 나타나면 "복원"을 클릭합니다.

    위 설명에 대한 복원 선택 이미지

  • ④ 복원 메뉴에서 기본 복원, 전체 복원, 데이터 복원 메뉴가 나타나면 컴퓨터를 새로 설치 진행하기 위해 "전체 복원"을 클릭합니다.

    위 설명에 대한 전체 복원 선택 이미지

  • ⑤ 전체 복원을 클릭하면 아래 이미지처럼 컴퓨터 초기 상태 복원 메뉴 1개 또는 컴퓨터 초기 상태 복원과 사용자가 백업한 정보가 2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지점을 선택 후 "다음" 클릭 → C: 데이터 삭제 관련 메시지 나오면 "예" 를 클릭합니다.

    컴퓨터 초기 상태 복원으로 선택하는 화면 이미지전체 백업으로 저장한 시점의 선택 화면 이미지

  • ⑥ 전체 복원 시작 후 복원 진행 화면으로 변경되며 복원 완료 후 시스템 재시작 메시지가 나타나면 "확인"을 클릭하여 시스템을 재시작합니다.

※ 복원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반드시 전원을 연결해 있어야 하며, 전체 복원의 경우 복원 후 Windows 로 최초 부팅 시에 시스템 최적화 작업으로 인해 시간이 다소 걸릴 수 있습니다. 이때 절대로 컴퓨터를 강제 종료하시면 안됩니다.

2 전체 복원 - Recovery 6 (삼성복원 솔루션 6 : Windows 8 탑재 제품)
  • Recovery는 모델에 따라 제공하지 않거나 버전이 다를 수 있습니다.
  • 하드 디스크나 SSD의 용량이 64GB 이하인 모델은 Recovery 프로그램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 저장 장치 중 ODD(CD/DVD 드라이브 등)는 Recovery의 기능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 전체 복원 진행 방법 (삼성복원 솔루션 2, 3, 4, 5, 6 진입 방법은 동일합니다.)

  • ⓛ 부팅 화면(SAMSUNG 문자)이 나타나면 "F4" 키를 누릅니다. 또는 컴퓨터 전원을 켜자 마자 "F4" 키를 여러 번 눌렀다 땠다하여 SAMSUNG 문자가 사라질 때까지 반복하여 누릅니다.

    - ATIV Tab7 계열 XQ700T1C 시리즈는 키보드 연결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볼륨 Up 키 누른 상태에서 전원을 켜면 Recovery 모드로 진입 가능합니다.

  • ② 최초 사용 시 사용자 동의란에 동의하세요.
  • ③ 초기 메뉴 화면이 나타나면 좌측에 위치한 "복원" 메뉴를 클릭합니다.

    위 설명에대한 참고 이미지

    - 삼성복원 솔루션 6 버전에 따라 백업, 복원 메뉴 위치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 ④ 복원 시점을 선택 합니다.

    위 설명에 대한 참고 이미지

    • ※ 복원 시점 중 (사용자가 컴퓨터 상태를 백업하지 않았으면 파란색 풍선은 없습니다)
    • - 초록색 풍선 : 초기 복원 날짜
    • - 파란색 풍선 : 사용자가 컴퓨터의 상태를 다른 드라이브나 외부 저장장치에 별도로 저장한 날짜
  • ⑤ 여기서는 초기 복원으로 진행을 한다면 초록색 풍선 선택하고, 아래의 복원을 클릭합니다.

    위 설명에 대한 참고이미지

  • ⑥ 화면 안내에 따라 복원을 진행합니다. 복원이 완료되면 컴퓨터를 정상 상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⑦ 삼성복원 솔루션을 통한 초기 복원 후 설정 단계는 '복원(설치) 후 설정 단계가 궁금합니다.' 바로가기의 내용을 참조바랍니다.
3 Recovery 7 (삼성복원 솔루션 7 : Windows 8.1/10 탑재 제품)
  • Recovery는 모델에 따라 제공하지 않거나 버전이 다를 수 있습니다.
  • 하드 디스크나 SSD의 용량이 64GB 이하인 모델은 Recovery 프로그램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 전체 복원 진행 방법 (삼성복원 솔루션 2, 3, 4, 5, 6, 7 진입 방법은 동일합니다.)

  • ⓛ 부팅 화면(SAMSUNG 문자)이 나타나면 "F4" 키를 누릅니다. 또는 컴퓨터 전원을 켜자 마자 "F4" 키를 여러 번 눌렀다 땠다하여 SAMSUNG 문자가 사라질 때까지 반복하여 누릅니다.

    - ATIV Tab7 계열 XQ700T1C 시리즈는 키보드 연결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볼륨 Up 키 누른 상태에서 전원을 켜면 Recovery 모드로 진입 가능합니다.

  • ② 최초 사용 시 사용자 동의란에 동의하세요.

    - Recovery7(삼성복원 솔루션 7) 버전에 따라 백업, 복원 메뉴 위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

  • ③ 복원

    - 초기 복원 : 공장 출하 상태로 시스템 복원 (초기이미지 클릭 후 아래 '복원' 버튼)
    - 사용자 백업 이미지로 복원 : 사용자가 백업한 시점의 이미지로 시스템 복원
    - 사용자 데이터 유지 복원 : Windows 파티션에 있는 사용자 데이터를 유지하고 복원 가능 (단, 별도의 파티션 또는 저장 장치 필요)
    - 파티션 설정 : 초기 이미지로 복원 시, 파티션 개수 & 사이즈 조정 가능

    복원 솔루션7의 백업관리 화면

[Windows 8 제공된 삼성컴퓨터에서 윈도우 재설치하는 두 가지 방법]

기본 복원하는 방법 - 삼성복원 솔루션 2,3,4,5버전에 해당 기능 제공함

  • 기본복원은 부팅 파일 또는 시스템 파일을 빠르게 복원을 시킬 수 있습니다.
  • 기본복원 기능은 일반적으로 저장된 데이터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Windows 시스템의 주요파일을 빠르게 복원시킵니다.
  • 부팅이 되지 않고 검은 화면에 영문 오류 "C:\Windows\System32\ 폴더의 파일 손상 에러 메시지가 나타나는 경우 이용하시면 됩니다.
  • 설명에 대한 참고 이미지입니다.ⓛ 초기 메뉴 화면이 나타나면 [복원]을 클릭합니다.
  • 설명에 대한 참고 이미지입니다.② 복원 메뉴 중 [기본 복원]을 클릭합니다.
  • 설명에 대한 참고 이미지입니다.③ 다음클릭하여 기본 복원 진행합니다.
  • ④ 기본 복원은 2~3분내에 완료됩니다. 완료 후 시스템이 정상적인 부팅이 되면 사용하시면 됩니다. 만약 기본 복원이 완료되어도 컴퓨터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경우 전체 복원을 실행하셔야 합니다.

※ Recovery 6, 7 (삼성복원 솔루션 6, 7) 적용된 Windows 8/8.1, 10 제품에서는 기본 복원 메뉴는 없으며 복원 솔루션 진입시 손상상태인 경우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삼성복원 솔루션으로 전체 백업하는 방법

※ 전체 백업은 사용자가 C:\ 드라이브 전체를 다른 드라이브나 DVD에 별도로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 복원솔루션 5/6/7 버전과 함께 Windows 7/Windows 8.1 사용 중인 시스템에서 Windows 10 업데이트 진행한 경우 초기 복원 메뉴 외의 기능은 사라집니다.
- DVD에 전체 백업을 해 두면 하드 디스크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복원 영역이 삭제된 경우에도 컴퓨터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단, DVD에 전체 백업되는 버전은 삼성복원 솔루션 3, 4, 5 가능합니다. 삼성복원 솔루션 2 적용 제품은 DVD에 전체 백업되지 않고 외장 하드디스크가 아닌 내장 HDD의 D: 드라이브에 이미지 파일로 백업이 됩니다.
- Recover 6 버전에서는 저장 장치 중 ODD(CD/DVD 드라이브 등)는 Recovery의 기능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1 전체 백업(삼성복원 솔루션 2,3,4,5,6 진입방법 동일함)

- 삼성복원 솔루션 2,3,4,5 사용법은 동일하지만 버전별 메뉴 제공이 다릅니다.

  • ⓛ 초기 메뉴 화면이 나타나면 "백업"을 클릭합니다.
    ※ Windows 실행 상태일 경우 삼성복원 솔루션을 실행하셔도 됩니다.

    위 설명에 대한 참고 이미지

  • ② 백업 메뉴에서 전체 백업, 데이터 백업 메뉴가 나타나면 컴퓨터 C: 드라이브 전체를 다른 드라이브에 백업하기 위해 "전체 백업"을 클릭합니다.

    위 설명에 대한 참고 이미지

  • ③ 전체 백업을 클릭하면 아래 이미지처럼 백업 설명과, 저장 위치가 나타납니다.
    • 백업 설명 : 현재 전체백업하는 내용에 대한 설명입니다. Windows 상태에서는 한글 입력 가능하며, F4 키를 이용하면 영문 입력이 가능합니다.
    • 저장 위치 : DVD 백업 시 DVD 드라이브 선택 - SRS 3, 4, 5 해당(아래 이미지 참조)
      내장 하드디스크의 D: 선택 - SRS 2, 3, 4, 5
      외장 HDD 선택 - SRS 3, 4, 5, 6

      전체 백업 선택 화면 중 저장 위치를 DVD 드라이브로 선택한 화면예상 DVD장수로 보여지는 화면

      DVD 미디어에 전체 백업 시 예상 DVD 장수 표기가 나옵니다.
  • ④ 하드디스크, 외장 HDD에 전체 백업이 완료되면 아래 이미지처럼 D: 드라이브 D:\SamsungRecovery 폴더에 이미지 파일로 백업이 됩니다.

    위 설명에 대한 참고 경로 화면

2 전체 백업 - Recovery 6 (삼성복원 솔루션 6 : Windows 8/8.1 탑재 제품)

- Recovery는 모델에 따라 제공하지 않거나 버전이 다를 수 있습니다.
- 하드 디스크나 SSD의 용량이 64GB 이하인 모델은 Recovery 프로그램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 저장 장치 중 ODD(CD/DVD 드라이브 등)는 Recovery의 기능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 [네트워크 백업] 기능을 이용하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해당 기능은 서버 인증 키를 입력하여 진행하셔야 합니다.
☞ Windows 8 적용된 Recovery (삼성 복원 솔루션 6) 네트워크 백업, 복원, 백업 서버 실행 방법 바로가기

  • recovery에서 백업 메뉴 선택 후 저장할 드라이브를 선택 후 백업버튼을 누르는 화면
  • ① 외부 저장 장치에 저장하려면 외부 저장 장치를 연결한 후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 ② Recover 초기 화면에서 백업을 클릭합니다. 저장할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백업을 클릭합니다.

    ※ 저장할 드라이브에서 DVD 드라이브는 선택할 수 없으며 외부 저장 장치가 아닌 내부의 하드디스크에 저장하려면 파티션이 분할되어 있는 상태에서 가능합니다.

  • ③ 안내에 따라 백업을 진행합니다.
3 Recovery 7 (삼성복원 솔루션 7 : Windows 8.1/10 탑재 제품)

※ 복원 솔루션 진입 방법 (삼성복원 솔루션 2, 3, 4, 5, 6, 7 진입 방법은 동일합니다.)

  • ⓛ 부팅 화면(SAMSUNG 문자)이 나타나면 "F4" 키를 누릅니다. 또는 컴퓨터 전원을 켜자 마자 "F4" 키를 여러 번 눌렀다 땠다하여 SAMSUNG 문자가 사라질 때까지 반복하여 누릅니다.
  • ② 백업

    - Windows 드라이브를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또는 외장 저장 장치에 이미지로 저장
    - 부팅 디스크 구성

    . 외장 저장 장치에 백업 시, 외장 저장장치를 부팅 디스크로 생성
    . Windows 부팅 안될 경우, 외장 저장장치로 부팅하여 복구 가능

    복원 솔루션7에서 백업관리화면으로 백업실행하는 화면

삼성복원 솔루션으로 데이터 백업하는 방법

삼성복원 솔루션 3, 4, 5 버전에 한해 데이터 백업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복원 솔루션 2, 6, 7 버전에서는 데이터 백업 기능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 데이터 백업 기능을 유용하게 사용하려면, 윈도우 부팅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아 전체 복원 필요한 경우에 삼성복원 솔루션 진입하여 "데이터 백업" 기능을 실행 후 데이터 백업이 완료되면 데이터 백업 여부 확인 후 전체 복원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 ① 초기 메뉴 화면이 나타나면 "백업"을 클릭합니다.
  • ② 백업 메뉴에서 전체 백업, 데이터 백업 메뉴가 나타나면 컴퓨터 C: 드라이브의 데이터를 다른 드라이브에 백업하기 위해 "데이터 백업"을 클릭합니다.

    위 설명에 대한 참고 이미지

  • ③ 데이터 백업을 클릭하면 아래 이미지처럼 "기본 항목에서 선택", "전체에서 선택" 두가지 메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위 설명에 대한 참고 이미지

    • - 기본 항목에서 선택 : 현재 사용하였던 프로파일(계정)에 포함된 데이터 백업
    • - 전체에서 선택 : 현재 컴퓨터의 전체 드라이브에서 원하는 폴더를 선택하여 데이터 백업
    • C:\ 하위 폴더에 저장 또는 다른 드라이버에 저장된 내용일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 ④ 여기서는 "전체에서 선택"하여 진행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전체에서 선택으로 체크한 이미지

    중요한 데이터가 저장된 폴더(위치)를 선택하면 우측 항목의 백업할 데이터에 추가됩니다. 필요한 데이터가 저장된 폴더(위치)를 선택(체크) 한 후 우측 아래의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⑤ 아래 이미지처럼 백업 용량, 설명, 저장 위치가 나타납니다. 데이터 백업 시 외부 저장장치로 진행 바랍니다. 하단 우측의 다음을 클릭합니다.

    위 설명에 대한 참고 이미지

    백업에 대한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에서 예를 클릭

  • ⑥ 데이터 백업이 완료되면 \SamsungRecovery\SamsungData 폴더에 저장이 됩니다.

    위 설명에 대한 참조 이미지

그래도 해결되지 않았다면, 전문 상담사에게 자세한 내용을 확인 후 상담으로 안내받아 보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제품 사용문의" 메뉴에서 궁금하신 사항을 질문하여 전문 상담사의 답변을 받을 수 있으며, "전화상담 예약" 메뉴에서 원하는 시간을 선택하시면 전문 상담사가 직접 전화하여 상담해 드립니다.

이 내용 공유하기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이 해결되었습니까?

위의 내용은 고객님께 얼마나 도움이 되셨습니까?

센터찾기

가까운 센터의 위치를
안내해 드립니다.

센터 검색하기
찾기
검색
  • 불법 소프트웨어 근절, 불법복제 꼭 확인하세요
  • 친환경 캠페인 소형 폐전자제품 무상수거 안내
  • 오늘 본 문제해결 컨텐츠가 없습니다.

    오늘 본 문제해결 컨텐츠오늘 본 마지막 30개 컨텐츠를 다시 찾아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 본 컨텐츠 목록
      제품 컨텐츠
    닫기
  •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