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방기, 난방 안될 경우 점검 방법(시스템, 냉난방기)
- 날짜 2024-11-25
- 조회수 23,190
시스템 에어컨
난방이 약할 시 확인해 보세요
난방 운전을 시작하면 운전 시작과 함께 따뜻한 바람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음의 점검 사항을 확인해 주세요.
실외기 방 갤러리 창이 열려 있는지, 실외기 주변에 물건들은 없는지 확인해 주세요.
실외기의 환기가 불량할 경우 따뜻한 바람이 안 나올 수 있습니다.
실외기 방 갤러리 창을 열고 실외기 주변 물건을 없애 공기 순환을 잘 될 수 있게 해주세요.
(상세 내용은 오른쪽 '∨' 버튼을 눌러서 확인하세요)
■ 난방 운전 후 초기에는 바람이 나오지 않습니다.
1. 난방 운전 초기에는 예열 운전으로 따뜻한 바람이 나오지 않습니다.
2. 예열 운전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려 주세요.
■ 리모컨 운전 모드 확인
1. 냉방 운전/송풍 운전 시 따뜻한 바람이 나오지 않습니다.
2. 운전 모드가 난방 운전으로 되어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 난방 운전을 장시간 실행해도 온기가 나오지 않는 경우 설정온도를 확인하여 주세요.
1. 재실 공간의 온도와 실내의 감지 온도의 차이로 인해 따뜻한 바람이 안 나올 수 있습니다.
2. 설정온도를 30도로 바꾸고 강풍 운전해 주세요.
■ 필터 점검 확인
1. 먼지거름필터 막힘도 냉방 능력 저하의 원인이 됩니다.
2. 주기적인 필터 청소를 진행해 주시고, 청소방법은 사용설명서를 참고해 주세요.
3. 전원부의 필터 표시가 점등되어 있으면 필터 청소 후 반드시 필터 리셋을 해주세요.
4. 필터 리셋 방법은 해당 제품의 사용설명서를 참고해 주세요.
5. 필터 분해 전에는 항상 제품의 운전을 정지하고, 보조 전원 스위치를 꺼주세요.
6. 먼지거름필터 청소방법은 진공청소기나 부드러운 솔을 이용하거나
먼지가 심할 경우 중성세제를 이용하여 물청소 해주세요.
7. 물청소를 한 경우 직사광선이 닿지 않도록 그늘에서 충분히 말려주세요.
8. 필터 청소가 끝난 후에는 필터 리셋을 해주세요.
9. 필터 리셋 방법은 해당 제품의 사용설명서를 참고하세요.
■ 제상 운전 중인지 확인하세요.
1. 난방 운전 중, 표시창에 제상 운전이 표시되고 바람이 나오지 않으면 실외기 열교환기에 쌓인 성에 제거 운전을 하는 것입니다.
2. 제상 운전이란 난방운전 중 실외 열교환기에 쌓인 성에를 녹여주는 정상적인 운전입니다.
3. 이 때, 표시창에는 ‘제상’ 운전이 표시되고, 실내기 팬은 멈추며 실외기의 성에가 녹으면서 물과 수증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4. 성에를 녹인 후에는 다시 난방 운전이 되므로 안심하고 사용하세요.
[동영상] 난방이 약해요 (클릭하세요)
E161(C161), 혼용운전 에러 조치 안내
유선리모컨이나 중앙제어 장치에 E161 또는 C161 표시가 나오는 부분은 혼용 운전으로 고장에 의한 증상은 아닙니다.
(상세 내용은 오른쪽 '∨' 버튼을 눌러서 확인하세요)
■ 혼용 운전 이해하기
혼용 운전이란?
한대의 실외기에 2대 이상 실내기가 설치된 경우, 실내기가 서로 다른 운전을 했을 때 표시해 주는 기능으로 고장이 아닙니다.
초여름에 냉방 운전과 난방 운전을 동시에 작동 하거나, 초겨울에 난방 운전과 냉방 운전을 동시에 사용했을 때 발생하는 표시입니다.
■ 운전 모드 변경하기
E161 표시가 나타난 유선 리모컨에서 운전 모드를 냉방 또는 난방으로 변경해 주세요.
[동영상] E161(C161) 에러 발생 (클릭하세요)
리모컨 누르면 띠딩 소리 나고 작동 안될 시 조치 안내
무선 리모컨으로 냉방 또는 난방을 선택했을 때 띠딩~ 소리만 나고 변경되지 않는 부분은 혼용 운전으로 고장이 아닐 수 있습니다.
(상세 내용은 오른쪽 '∨' 버튼을 눌러서 확인하세요)
■ 혼용 운전 이해하기
혼용 운전이란?
한대의 실외기에 2대 이상 실내기가 설치된 경우, 실내기가 서로 다른 운전을 했을 때 표시해 주는 기능으로 고장이 아닙니다.
초여름에 냉방 운전과 난방 운전을 동시에 작동하거나, 초겨울에 난방 운전과 냉방 운전을 동시에 사용했을 때 발생하는 표시입니다.
■ 운전 모드 변경하기
무선 리모컨에서 운전 모드를 냉방 또는 난방으로 변경해 주세요.
[동영상] 리모컨 누르면 띠딩 소리 나고 작동 안됨 (클릭하세요)
4WAY 제품 필터 청소 및 관리 방법 안내
먼지 거름 필터 청소로 절전 및 사용 효과를 더욱 높여 주세요.
모델에 따라 방법이 다를 수 있으므로 사용설명서를 참고해 주세요.
(상세 내용은 오른쪽 '∨' 버튼을 눌러서 확인하세요)
■ 먼지 필터 분리하기
■ 먼지필터 세척하기
■ 먼지 필터 장착하기
■ 필터 리셋하기
[동영상] 4WAY 제품 필터 청소 및 관리 방법 (클릭하세요)
원형(360) 필터 청소 및 관리 방법 안내
먼지 거름 필터 청소로 절전 및 사용 효과를 더욱 높여 주세요.
모델에 따라 방법이 다를 수 있으므로 사용설명서를 참고해 주세요.
(상세 내용은 오른쪽 '∨' 버튼을 눌러서 확인하세요)
■ 먼지 필터 분리하기
■ 먼지필터 세척하기
■ 먼지 필터 장착하기
■ 필터 리셋하기
[동영상] 원형(360) 필터 청소 및 관리 방법 (클릭하세요)
1WAY 필터 청소 및 관리 방법 안내
먼지 거름 필터 청소로 절전 및 사용 효과를 더욱 높여 주세요.
모델에 따라 방법이 다를 수 있으므로 사용설명서를 참고해 주세요.
(상세 내용은 오른쪽 '∨' 버튼을 눌러서 확인하세요)
■ 먼지 필터 분리하기
■ 먼지필터 세척하기
■ 먼지 필터 장착하기
■ 필터 리셋하기
[동영상] 1WAY 필터 청소 및 관리 방법 (클릭하세요)
4WAY 공기청정 필터 청소 및 관리 방법 안내
공기 청정 필터를 청소하고 더욱 깨끗한 바람으로 건강한 여름을 보내세요.(공기 청정 필터 적용 모에 해당됨)
(상세 내용은 오른쪽 '∨' 버튼을 눌러서 확인하세요)
■ 공기 청정 필터 분리하기
■ 먼지 필터 세척하기
■ 먼지 필터 장착하기
[동영상] 4WAY 공기청정 필터 청소 및 관리 방법 (클릭하세요)
냉난방기
따뜻한 바람이 약하고 미지근한 바람이 나올 시 조치 안내
겨울철 온도가 낮을 때 제품은 정상 동작하여도, 실내 온도가 낮아 체감적 난방 약함으로 인식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상세 내용은 오른쪽 '∨' 버튼을 눌러서 확인하세요)
■ 운전 모드 및 희망온도 조절 확인
■ 난방 시 예열시간 확인
■ 제상운전 확인
■ 필터 청소 확인
■ 차단기 리셋 확인
따뜻한 바람이 약하고 미지근한 바람이 나옴 (클릭하세요)
CH(CCH) 에러 발생 시 조치 안내
장시간 제품에 전원이 공급되지 않았을 때, 발생되는 컴프 보호제어 표시로서, 일정시간 경과되면 자동으로 해제되어 정상으로 돌아갑니다.
(상세 내용은 오른쪽 '∨' 버튼을 눌러서 확인하세요)
■ 에러 발생 원인
CH 또는 CCH 표시는 컴프가 기동할 수 있는 온도가 아니라는 컴프레서 보호제어 표시로, 겨울철 실외기 내부의 온도가 낮을 때 발생되는 표시입니다.
CH(CCH) 에러가 발생합니다 (클릭하세요)
제상 표시/dF/물방울 표시/성에 표시 발생 시 조치 안내
난방 운전 시, 실외기에 성에(또는 얼음)를 녹이고 있다는 표시입니다. (석유식 제품은 난방운전 시, 실외기가 돌지 않기 때문에 해당사항 없음)
(상세 내용은 오른쪽 '∨' 버튼을 눌러서 확인하세요)
■ 냉풍 방지 기능 안내
■ 제상이란?
■ 히트펌프 냉난방기란?
■ 참고(히트펌프 냉난방기 주요내용)
제상 표시/dF/물방울 표시/성에 표시 발생 (클릭하세요)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